교육동정


의학연구 2 종료 및 발표회


윤현배 교수(의학교육실)
손진영, 우병준 학생기자





의학연구 2 진행 경과

올해 10월 16일부터 12월 22일까지 ‘의학연구 2’ 과정이 10주간 진행되었다. 총 147명의 학생들이 65개 주제에 배정되어 우리 의과대학과 서울대병원 외에도 분당서울대병원, 서울대보라매병원, 홍천 시스템면역의학연구소 등에서 의학연구 과정을 수행하였다. 학생들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아침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연구실에 나와 연구에 참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으며, 해당 실험실이나 연구의 특성에 따라 외부에서 연구를 수행하기도 하였다. 학생들은 매주 주간보고서를 작성하여 온라인으로 제출하였고, 과정을 마친 후에 최종적으로 논문 형태의 연구보고서를 제출하였다. 학생에 대한 최종 평가는 학생이 작성하는 주간보고서, 논문 형태의 연구보고서, 지도교수 평가 등을 종합하여 이루어진다.













의학연구 2 참여 참여교수 인터뷰

‘의학연구 2’ 과정에 참여한 학생과 교수들은 처음 시행되는 과정이다 보니 시행착오도 겪었지만 학생들이 의학연구에 집중할 수 있는 귀중한 경험이었다는 데에 대체로 공감하였다.


정신과학교실 권준수 교수 (강박장애 환자에서 등쪽 솔기핵의 기능적 연결성 변화에 관한 연구 등 4명의 학생 지도)

“연구실에서 진행되는 연구 중에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주제를 학생들에게 제안하여 각 학생들이 흥미가 있고 해보고 싶은 주제를 선정하도록 하였다. 연구실에 있는 전임의나 박사후과정 연구자를 각 학생과 1:1로 배정하여 학생들이 연구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상의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매주 정기적인 연구미팅을 통하여 어려운 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학생들은 실제로 연구에 참여하여 가설부터 연구 디자인, 분석방법 습득, 결과의 제시, 논문화 등을 직접 경험함으로써 관심 있는 분야의 연구가 실제로 어떻게 진행되는지 생생하게 경험하였다. 이 과정을 통하여 우리 학생들이 향후 환자를 보는 의사가 되더라도 항상 연구자로서의 태도를 가지고 세계적인 수준의 훌륭한 의학자로서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향후 학생들을 위한 연구실 공간이 확충된다면 더 쾌적한 환경에서 의학연구에 집중할 수 있을 것이다.”


해부학교실 최형진 교수 (Synergistic Effect of Intraventricular Oxytocin and Glucagon-like Peptide-1 on Diet-induced Obesity Mice Model 연구 등 3명의 학생 지도)

“일부 학생은 의학과 1학년 겨울방학부터 연구 주제를 고민하고 실험방법에 대하여 배우면서 지속적으로 준비해왔기 때문에, 10주의 ‘의학연구 2’ 기간 동안 동물 수술, 장기간 약물효과 관찰, 평가와 분석까지 모두 마칠 수 있었다. 우리 연구실에서는 기존에 진행하고 있던 연구에 학생들을 소극적으로 참여시키기 보다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연구의 전 과정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의학연구 2’ 과정은 우리 학생들이 시험과 성적에 대한 압박에서 벗어나서 의학연구에 집중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잠재되어 있는 연구에 대한 열정을 이끌어내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 우리 학생들의 연구역량과 열정을 키워줄 수 있는 여러 과정이 의예과 입학 때부터 의과대학 졸업 때까지 서로 유기적으로 잘 연계되어 진행되면 좋을 것 같고, 의예과 입학 때부터 이러한 과정에 대한 안내와 홍보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지면 좋겠다.”







의학연구 2 발표회

‘의학연구 2’의 마지막 날인 12월 22일에 교내에서 의학연구 2 발표회가 진행되었다. 30명의 학생들이 융합관 박희택홀과 양윤선홀, 함춘강의실에서 구연 발표를 하였으며, 117명의 학생들은 융합관에서 포스터 전시 및 발표를 하였다. 25명이 넘는 교수들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하여 공정한 심사를 진행하였다. 우수 구연 발표에는 고정훈 학생(지도교수 박수경) 등 3명이 선정되었으며, 우수 포스터 발표에는 강주영 학생(지도교수 김종일) 등 총 6명이 선정되었다. 우수 발표작은 교내 구성원들이 함께 볼 수 있도록 의학도서관 로비에서 1주일 동안 추가로 전시하였다.











우수 구연 및 포스터 명단


구분 이름 지도교수 소속 주제
구연 고정훈 박수경 예방의학교실 Relationship of body mass index and menopausal status to the survival benefit of adjuvant endocrine therapy of breast cancer in the Korean Breast Cancer Society cohort
이정훈 최형진 해부학교실 Synergistic Effect of Intraventricular Oxytocin and Glucagon-like Peptide-1 on Diet-induced Obesity Mice Model: Metabolic Analysis
임소민 김정훈 의과학과 Orthotopic transplantation models of retinoblastoma: Evaluation of nano-photosensitizer and characterization of vitreous seeds
포스터 강주영 김종일 생화학교실 Association between interethnic difference in germline LD block of EGFR gene and somatic EGFR gene mutation rate
권재욱 박정규 미생물학교실 이종 항원에 의한 대식세포 활성화 기전에 관한 연구
김도희 이용석 생리학교실 Investigation of Mechanisms of Cerebellar Non-Motor Functions by using Behavioral and Neural Circuit Analyses
민세리 권준수 정신과학교실 Pattern analysis of patients with First-Episode Psychosis by Volume of Basal Ganglia structures for precision psychiatry
이지은 최윤수 의과학과 Understanding of follicular helper T cell differentiation by inhibiting immune synapse using anti-LFA-1 and shRNA
장서윤 윤성수 내과학교실 Analysis of the Exome and Transcriptome of a Refractory Acute Myeloid Leukemia (AML) Patient
최현석 이정한 의공학교실 무선 인터넷이 필요 없는 급성 심정지 상황 알림을 위한 웨어러블 밴드



<<수상자 인터뷰>>



고정훈 학생 (지도교수 박수경)

“체내 에스트로겐 양과 연관이 있는 폐경 여부와 체질량지수 및 유방암의 분자생물학적 특성을 반영하는 분자 아형에 따라 SERM과 AI의 치료 효과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가설을 바탕으로 한국유방암학회 등록자료를 사용한 후향적 코호트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활용 가능한 이차 자료에 대하여 알아보고 주제를 선택한 후 연구 계획을 세웠습니다. 기본적인 역학과 통계 프로그램 SAS의 활용을 배우는 것을 시작으로 자료의 전처리 및 정리, 적합한 대상자 선정, 보정 변수의 선택, 층화분석 등의 과정을 거쳐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매주 교실에서 진행하는 journal club과 faculty lecture에 참석하여 견문을 넓히고, 학부생 대상의 교과서 book reading을 통하여 역학을 공부하였습니다. 부족한 연구지만 제가 10주간 분석하고 관찰한 결과가 짧은 발표에도 의미 있게 전달되었다고 생각하여 기쁘게 생각하고, 연구 구상부터 발표자료 준비까지 전 과정에서 많은 피드백을 주신 박수경 교수님과 심은지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이정훈 학생 (지도교수 최형진)

“뇌척수액으로 옥시토신과 GLP-1을 투여했을 때의 비만 동물모델에서의 대사적 효과를 비교 분석하는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연구 기간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봄부터 필요한 실험을 계획하고 연습하였고, 황준식 student fellowship을 지원하였습니다. 10주의 연구과정 동안에는 본 실험과 분석을 진행하였는데, 저는 같이 일했던 동기들과 교수님 및 여러 분들의 도움으로 각 실험의 세부 사항과 일정을 자율적으로 계획하고 추진할 수 있었습니다. 모든 데이터를 통계적 분석을 하고 도표를 포함한 완성물로 제작하는 것까지가 연구과정의 제 역할이었습니다. 의학연구 과정을 통하여 연구자 간의 소통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으며, 서로의 스킬을 공유할 때 더 큰 결실을 맺을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의학연구 과정을 위하여 오랫동안 준비해오신 교수님들께 감사드리며, 처음으로 이 과정을 마친 우리 동기들에게 고생했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임소민 학생 (지도교수 김정훈)

“Orthotopic transplantation model이라는 종양 동물 모델을 중점적으로 활용하여 망막모세포종에 대한 치료제를 평가하고 종양의 특성을 파악하는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마우스 모델을 사용하여 nanoMB라는 물질을 기반으로 한 photodynamic therapy의 치료 효능을 확인하였으며, 비글과 지브라피쉬 모델의 유리체에서 분리해낸 망막모세포종 세포에 대해 RNA sequencing을 진행하여 이 세포들이 어떤 유전자 발현 양상을 보이는지 분석하였습니다. 강의실에서 연구에 대한 지식들을 배울 때와는 달리, 더 생생하고 직관적으로 여러 요소들을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연구자들이 어떤 마음으로 연구를 하는지 경험할 수 있어서 저에게는 정말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연구실에서 생활하는 동안 김정훈 교수님과 연구자들께서 아낌 없는 조언과 가르침을 주신 덕분에, 좋은 연구자의 자질들을 배우고 의학 연구에 흥미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민세리 학생 (지도교수 권준수)

“조현병 first episode psychosis (FEP) 환자의 기저핵 구조물의 부피 패턴 분석을 통하여 neuroimaging 바이오 마커 기반의 새로운 조현병 진단 및 분류체계를 제시하는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조현병 FEP 환자의 기존 T1 이미지를 FreeSurfer 프로그램을 통하여 분석을 하고, 그 중 기저핵에 해당하는 구조물들의 부피 데이터를 추출하였습니다. 이를 변수로 하여 python을 이용해 클러스터링 분석을 하였으며, 결과 모델의 유의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여러 통계적 분석을 하였습니다. 연구과정을 통하여 프로그래밍 방법을 배우게 되었고, 논문이 지녀야 할 커다란 논리의 흐름을 구성하고 이를 채워 나가는 사고의 과정을 경험하였습니다. 또한 저 자신도 연구를 할 수 있고 연구에 대해 흥미를 가질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게 되었습니다. 좋은 주제로 연구를 할 수 있게 지도해주신 권준수 교수님과 여러 선생님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민세리학생(우수포스터)



이지은 학생 (지도교수 최윤수)

“여포보조T세포(follicular helper T cell)의 분화기전에 대해서 연구하였습니다. Immune synapse의 형성에 기여하는 2가지 물질(LFA-1, Nsf-1)을 억제함으로써 실제로 여포보조T세포의 분화를 억제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루푸스 마우스 모델인 Roquin 마우스에 LFA-1에 대한 항체를 처리하여 여포보조T세포의 분화와 자가항체가 감소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Nsf-1의 발현을 줄이기 위하여 shRNA 기법을 사용하였는데, 2개의 서로 다른 start position을 가진 shRNA를 제작하여 qPCR과 Western blot을 통해 더 우수한 효과를 보이는 shRNA를 선택하였습니다. 시간의 부족으로 연구기간 내 계획한 실험을 마치지는 못했지만, 이후 계속 계획된 실험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전까지는 연구실 경험이 없어 막연한 느낌만 가지고 있었는데, 10주라는 짧지만 귀중한 시간을 통하여 연구의 성취감, 결과를 기다릴 때의 기대감, 그리고 간혹 실패했을 때 느낀 좌절감 등 수업에서는 얻기 힘든 소중한 경험들을 얻었습니다. 앞으로도 연구에 대한 관심을 놓지 않고 현장에서 환자를 보는 의사이자, 또한 새로운 지식을 발견하는 연구자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