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교수 인터뷰]

2018학년도 3월 1일자로 의과대학에 발령받은 신임교원을 3월-4월호에 걸쳐 차례로 소개해 드립니다.



서동인 교수(소아과학교실)

교수님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이번에 소아과학교실로 발령받은 서동인입니다. 현재 서울대병원 소아청소년과에서 알레르기 혹은 호흡기 문제를 가진 아이들을 돌보고 있습니다.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가진 훌륭한 연구자들과 머리를 맞대고 인류에 도움이 될 지식을 생산할 일을 생각하니 들뜬 마음에 기분이 좋습니다. 잘 부탁 드립니다.


신임 교원으로 새롭게 시작하시는 소감이 어떠신가요?

어렵게 얻은 기회니 만큼, 연구와 진료, 교육 어느 하나도 놓치고 싶지 않습니다. 조화롭게 자원을 배분하여 시간과 에너지를 확보하고, 이를 다른 연구자들과 협력하는데 투자하고 싶습니다. 임상의학 교수님들은 물론이고 기초의학 교수님들과, 혹은 현재 정의되지 않는 영역의 연구를 하고 계시는 교수님들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분야를 찾아 더욱 키우고 싶습니다.


교수님의 주요 연구 분야 및 최근 연구 내용을 알려주세요.

흔한 알레르기 질환의 이환 기전과 드문 호흡기 질환의 치료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최근 아이들에게 흔한 알레르기 질환이 생기는 주요 기전으로 산화스트레스의 역할을 연구하고 있으며, 한편으로는 희귀 난치 질환을 가진 아이들의 호흡부전을 해결하는 데 첨단 기술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교수님의 좌우명은 무엇인가요?

귀가 얇은 지 좌우명이 수시로 바뀝니다. 요즈음의 좌우명은 상식적으로 살자는 겁니다. 다만 조금 집요할 필요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학생들이나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은?

여러분은 윗 세대보다 훨씬 똑똑한 사람들입니다. 지치지 않기를, 지치더라도 훌훌 털고 일어나 지속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프로필>

[학력]

2001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과 졸업

2010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석사 (면역학)

2017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박사 (면역학)


[경력]

2001 서울대학교병원 수련의

2002 서울대학교병원 소아과 전공의

2006 서귀포의료원 소아과장

2009 서울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 전임의

2011 서울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 진료교수

2017 서울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 임상교수

2018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소아과학교실 부교수



김동현 교수(미생물학교실)

교수님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에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미생물학교실에 임용이 된 김동현입니다. 최근 들어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미생물군집(Microbiota)과 숙주 간의 다양한 상호작용을 면역학적인 관점에서 연구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선천면역에서 일어나는 현상에 관심을 갖고 있는 기초연구자입니다.


신임 교원으로 새롭게 시작하시는 소감이 어떠신가요?

새로운 곳에서 또 다른 도전을 앞두고 있는 사람으로써 두려움도 큽니다. 하지만 그보다 서울의대의 일원이 된다는 것이 매우 자랑스럽고, 의대 내의 훌륭하신 선생님들과 임상 인프라를 활용하여 더 의미 있는 연구를 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도 큽니다.


교수님의 주요 연구 분야 및 최근 연구 내용을 알려주세요.

최근 많은 분야들이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인체 내 상존하는 미생물군집이 면역 시스템을 비롯한 여러 인체 시스템의 정상적인 작동에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들이 알려 지면서, 이를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고 활용하기 위해 과학선진국들은 미생물군집 프로젝트라고 대표되는 대규모 연구를 비롯한 다양한 방식의 접근과 이를 위한 엄청난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미생물군집들이 인체와 주고받는 영향을 면역학적인 관점에서 분석하는 일을 하고 있으며, 구체적으로는 인체 점막 내 공생하고 있는 미생물이 점막 백신에 효능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연구와 여러 만성 질환이 상호 간에 영향을 주는 것에 있어서 공생미생물들의 역할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교수님의 좌우명은 무엇인가요?

새로운 것을 경험하는데 신중하게 생각은 하되 두려워하지 말고 도전하자!


학생들이나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은?

누구나 전문 지식이 쌓여 갈 수록 그만큼 해당 분야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지만 한 분야만 매몰되다 보면 다른 분야의 시각을 이해하지 못하게 되어 서로의 소통을 막는 답답한 벽이 되기도 합니다. 반면 풀기 어려운 세상의 많은 문제들이 기존의 시각이 아닌 새로운 관점으로 문제를 바라보게 되었을 때는 새로운 돌파구가 생기기도 합니다. 의과학에 대한 지식과 안목은 새로운 문제들을 풀어 나가기 위한 훌륭한 토대입니다. 해당 지식들을 바탕으로 본인의 분야에 매몰된 지식인이 되기 보다는 서로 이해하고 소통하여 아직 풀지 못한 난제들을 해결하는 의학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프로필>

[학력]

1997 서울대 미생물학과/컴퓨터공학과 이학사 및 공학사

2003 서울대 생명과학부 이학박사


[경력]

2009 서울대학교 생명과학부 박사후 연구원

2011 미시간대학 박사후 연구원

2016 가톨릭대학교 창의시스템의학연구센터 연구교수



한범 교수(의학과)

교수님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한범입니다. 저는 2004년에 서울대학교 전기공학부를 졸업한 후 도미하여 UCSD에서 생물정보학 분야를 공부하였습니다. 이후 UCLA와 하버드에서 포닥을 마치고 귀국하여 서울아산병원/울산의대에서 근무하다가 이번에 임용되었습니다.


신임 교원으로 새롭게 시작하시는 소감이 어떠신가요?

모교에서 일하게 되어 큰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앞으로 열심히 연구 및 교육에 매진하여 미래 의학에 기여할 수 있는 좋은 결실을 맺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교수님의 주요 연구 분야 및 최근 연구 내용을 알려주세요.

저는 주로 유전체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연구를 합니다. 최근에는HLA 유전자의 유전형을 예측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고 또 유전체 분석을 통해서 질병의 아형을 발굴하는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교수님의 좌우명은 무엇인가요?

“최선을 다하자” 입니다.


학생들이나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은?

연구라는 것이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튀어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 기초를 쌓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저 또한 새로이 시작하는 사람으로서 앞으로 끊임없이 배움에 임하고자 합니다.



<프로필>

[학력]

2004 서울대학교 전기공학부 졸업 (학사)

2009 UCSD 컴퓨터공학과 졸업 (박사)


[경력]

2013 하버드의대 Instructor

2014 서울아산병원 연구조교수

2015 울산의대 조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