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정년 및 퇴임사]

조광현 교수(피부과학교실)

학장님, 병원장님, 동창회장님, 명예교수님들, 동료교수 여러분. 오늘 저희들의 퇴임을 기념하기 위한 자리를 마련하여 주시고 또 이 자리에 참석하여 주신데 대해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정들었던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떠나면서 저의 마음에는 두 가지를 떠올리게 됩니다.

첫째는 감사하는 마음입니다. 저에게 피부과학을 가르쳐 주신 은사님들, 고 김홍식교수님, 고 이유신교수님, 김원석교수님께 먼저 감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저를 이끌어 주신 선배교수님들, 윤재일교수님, 은희철교수님은 아시아 피부과 학술대회와 세계 피부과 학술대회를 유치하여 대회장을 맡아서 성공적으로 학술대회를 치름으로써 대한민국의 피부과 위상을 드높였습니다. 저의 후배 교수들은 피부과학의 각 분야에서 대한민국의 피부과를 선도하였습니다. 이런 분들과 같이 교실생활을 하면서 무척 행복한 교수 생활을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울대학교병원 피부과를 거쳐간 전공의 선생님들도 저를 많이 도와주었습니다. 피부과학이 점점 인기를 얻으면서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피부과에 들어 온 우수한 전공의들과 일을 함께 할 수 있었습니다. 이들이 도움이 없었다면 이렇게 명예로운 정년을 맞이 할 수 있었을까요? 이 분들에게 감사합니다. 끝으로 저를 응원해준 가족들, 특히 아내에게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둘째는 홀가분한 마음입니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라는 자리는 참으로 영예로운 자리이고 누구나 선망하는 자리 입니다. 그러나 또한 막중한 책임감을 요구하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제 능력에 넘치는 서울대학교 교수라는 직함을 정년에 이르기까지 지켜오는 것은 저에게는 버거운 일이었습니다. 이제 그 짐을 벗을 수 있게 되었다고 생각하니 참으로 홀가분한 기분입니다. 더구나 든든한 후배 교수들이 제가 못다 이룬 일들을 이어받아 성취시킬 것을 생각하면 뿌듯한 마음이 들기도 합니다.

1971년에 서울대학교 문리과대학 의예과에 입학하여 1973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과로 진입한 이래, 군복무와 해외연수 기간을 제외하고는 늘 머물러 있던 함춘동산을 이제 떠나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세계에 대한 두려움이 크지만 호기심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여러분의 응원을 부탁 드립니다.



김종성 교수(마취통증의학교실)

‘잘 있거라 아우들아, 정든 교실아. 선생님, 저희들은 물러갑니다.....’

50 여 년 전 초등학교 졸업식 때 부르던 노래의 한 구절입니다. 정말로 살아온 날의 거의 절반인 30 여 년의 업을 마치는 날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여러 생각이 메아리가 되어 가슴에 긴 여운을 남깁니다.

제일 먼저 지난 30여 년을 별 탈 없이 마치게 도와주신 선, 후배 동료 교수님들께 무한한 감사를 드립니다. 특히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의 교수로 봉직할 기회를 주신 곽일룡 교수님, 김광우 교수님, 김용락 교수님, 김성덕 교수님에게 감사 드립니다. 박사 지도교수이셨던 김광우 교수님께서는 곁에 두고 오랫동안 가르침을 주려 하셨으나 가르침이 그리 길지 못했다는 점이 무척이나 아쉽습니다. 영원한 스승님이십니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에 전임강사로 근무하게 되면서 병원에서는 소아마취를 전공하여 지금껏 하고 있습니다. 김성덕 교수님의 전폭적인 지도와 배려에 힘입어 어려움 없이 일할 수 있었고 소아중환자실장이라는 보직도 처음으로 맡게 되어 소아인공호흡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마취통증의학교실, 마취과, 수술부, 중환자실뿐 아니라 소아병원장으로서 경험도 쌓으며 대학과 병원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돌이켜 보면, 마취통증의학과 의국원들과 대학 및 병원 직원을 비롯한 정말로 많은 분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도움으로 점철된 행복한 시간이었습니다.

대학과 병원의 모든 분들 덕분에 오늘의 제가 있을 수 있었습니다. 진심으로 감사 드리며 모두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저도 활기차고 열정적으로 사는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이렇게 인사를 할 수 있게 기회를 주신 학장님, 병원장님, 동창회장님께 심심한 감사 말씀 드립니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과 서울대학교 병원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강흥식 교수(영상의학교실)

이제껏 역술인이나 점쟁이를 찾은 적은 없지만 내 사주팔자는 매우 좋을 것이라고 믿는다. 내 생일은 10월 15일이다. 서울대학교 개교기념일과 같아 의예과에 들어온 이래 내 생일은 항상 여유로운 휴일이었으며,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로서 명예로운 정년을 맞고, 훌륭한 분들과 인연을 맺게 되어 능력보다 과분한 좋은 결실을 얻었으니 사주팔자가 좋을 것은 당연하다.

정년을 맞아 지나온 서울대학교 시절을 뒤돌아 보면서, 중요한 시점에 내 인생의 방향을 잡아주고 분에 넘치는 도움을 주신 분들께 큰 감사를 드린다. 김주완, 한만청 교수님을 비롯한 훌륭한 선생님들의 지도를 받고, 서울의대 영상의학교실이라는 배를 타게 된 것이 가장 큰 행운이었다. 우리 교실의 연구업적이 세계적으로 최고 수준에 이르는 경이로운 발전기에 교실원으로 있었다는 것만으로도 영광스러운 일이고 이는 오로지 사주팔자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장기연수 지도교수로 UC San Diego의 Donald Resnick 교수님을 만나게 된 것은 크나큰 행운이었다. 외국에서 온 fellow에게 책을 쓸 수 있도록 배려해 주고 선뜻 제 1저자를 맡겨준 덕에 근골격영상의학자로서 편한 길을 걸어올 수 있었고, 10권에 이르는 저서를 집필하는 계기가 되었다. 성상철 원장님과의 인연은 병원 경영이라는 새로운 세상을 경험하게 하였다. 병원 보직이라고는 영상의학과 의무장이 전부인 나를 분당병원 개원준비에 참여케 하여 병원장까지 이르게 되었고, 다행히 분당병원이 순조롭게 개원, 성장하여 큰 보람을 느낀다.

훌륭한 후학들을 만나 편안한 마음으로 정년을 맞음에 감사한다. 안중모, 홍성환, 이준우 교수 등 면면이 뛰어난 인품과 능력을 갖춘 교수들과 함께 지내온 것이 자랑스럽다. 이들 후배 교수들의 노력으로 이룬 성과에 편승할 수 있는 행운을 얻었으며, 앞으로도 근골격영상의학을 크게 발전시킬 것이 틀림 없으니 이 또한 좋은 사주팔자 덕분이라고 믿는다.

우리나라 의학 교육, 연구의 중심으로 의학 발전을 선도해 온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로서 정년을 맞는 영광을 베풀어 준 대학에 감사 드리고, 우리 대학이 의학 발전을 통하여 인류의 건강 증진에 기여하는 세계 최고의 의과대학으로 성장하기를 기원한다.



고영률 교수(소아과학교실)

존경하는 학장님, 병원장님, 동료교수님, 후배교수님들께서 참석하신 가운데 정년퇴임식을 갖게 되어서 크나큰 기쁨으로 생각하며 영광스럽기 그지없습니다.

1985년 어린이병원 개원에 즈음하여 전임강사로 발령받은 후 교수로서 재직한 지난 30여년은 저에게는 큰 행운이었으며 행복한 세월이었습니다.

생각해보면 서울대학교의과대학과 서울대학교병원이라는 든든한 울타리와 편안한 둥지 속에서 과분한 대접과 크나큰 혜택을 누려왔습니다. 이렇게 좋은 환경 덕분에 저의 전공인 소아 알레르기 호흡기학이라는 좁은 분야를 집중하여 공부/연구하고 교육하며 진료할 수 있었습니다. 저를 학문의 길로 이끌어주신 홍창의 교수님, 지금은 고인이 되신 고광욱 교수님, 최한웅 교수님의 은혜에 깊이 감사 드립니다. 또한 재직하는 동안에 많은 분들의 사랑과 도움을 받았습니다. 큰 어려움 없이 정년을 맞이하게 된 것도 이분들 덕분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한편으로는, 돌이켜보건대 제가 교육하는 선생으로서, 연구하는 학자로서, 진료하는 의사로서 할 일을 제대로 했는지 자문해 볼 때 부끄럽기 한이 없습니다. 또한 저의 열정이 부족하고 능력이 닿지 못하여 학교와 병원 발전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한 점, 송구하고 미안하게 생각합니다.

끝으로 오랜 세월 동안 저의 삶의 터전이 되어준 서울대학교의과대학, 서울대학교병원, 그리고 우리 소아과학교실의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또한 저와 동고동락해왔던 모든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 드리며 항상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안혁 교수(흉부외과학교실)

33년간 일해 온 연건동을 떠나려니, 특별히 섭섭함을 느끼게 됩니다. 더욱이 우리나라 최고의 대학과 병원에서 오랫동안 환자들을 돌보며 연구와 학생들을 가르쳐온 사실이 제겐 무엇보다 큰 보람이었습니다.

특별히 기억에 남는 일로는 1977년, 이전에 있던 구 시계탑 건물이 있던 병원에서 새로이 지어진 당시 국내 최대•최신의 서울대병원에 첫 입주를 하게 된 전공의 시절이 무엇보다 큰 기쁨이자 놀라움의 연속이었던 기억이 납니다.

오랫동안 함께 일 해온 동료•후배분들께 많은 도움을 받은 것에 대해 특별한 감사의 뜻을 전하 고 싶습니다. 또한 그간 뜻하지 않게 동료•후배들에게 부적절한 언행으로 상처를 받으신 분께서 계시다면 이 기회를 빌려 진정한 사과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우리 대학과 병원은 훌륭한 동료•후배분들의 노력과 열정으로 앞으로도 우수한 연구업적과 세 계 최고의 진료성과를 이루게 될 것임을 믿어 의심치 않으며, 당부의 말씀으로는 국내 최고•최 상의 연구기반을 갖춘 우리대학 및 병원에서 후배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역량 및 근성을 200% 발휘하셔서 세계 최고의 대학 및 병원이 되도록 정진해주시기 부탁 드립니다.

퇴임 후에는 제가 그 동안 경험한 임상 지식 및 노하우를 젊은 후학들에게 전수해 줄 수 있는 장소에서 계속 정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모교의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학회활동이나 기타 봉사활동에도 계속해서 노력을 경주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그 동안 시간에 쫓겨 등한히 했던 독서나 취미활동, 그리고 가족들과의 많은 시간을 갖도록 노력하려 합니다.



김의종 교수(검사의학교실)

정년퇴임을 맞이하여 저의 인생관에 영향을 준 몇 가지 일화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첫 번째 일화는 40년 전 전공의 시절 경상북도 울진 외진 산골에 무의촌의사로 파견 근무했을 때 일입니다. 아이가 열이 난다고 저에게 왕진을 부탁하러 보건지소에 한 농부가 찾아 왔습니다. 일단 따라 나섰는데 꼬불꼬불 산허리를 돌고 작은 개울을 여러 번 건너서 겨우 아이 집에 당도하여 약을 주고 나왔습니다. 그 농부는 감사하는 마음으로 드릴 것이 이것밖에 없다며 개울에서 잡은 꺽치 회를 저에게 대접해 주었습니다. 반주로 마신 막걸리에 취하여 조심스럽게 걸어오는데 추수가 끝난 논두렁을 환하게 비추는 유난히 밝은 둥근 보름달을 바라보면서 생전 처음 가슴 벅찬 보람을 느꼈습니다. 이 후 저는 병원업무에서 어려운 결정을 내릴 때 항상 환자중심으로 판단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 일화는 미국 아틀란타 CDC 연수 중에 일어난 일입니다. CDC 근처 숙소로 돌아오는 길목에 장미꽃이 예쁘게 피어 있는 정원을 가꾸는 집이 있었습니다. 어느 날 여러 나라에서 온 연구원들과 함께 걸어 오는데 한 연구원이 길 쪽으로 비죽 나온 장미꽃을 한 송이 꺾었습니다. 그 때 창문이 열리더니 할아버지가 이리 오라고 손짓을 하였습니다. 나쁜 짓을 하였으니 모두 놀라고 당황하였습니다. 놀랍게도 할아버지는 웃으면서 전지가위를 빌려줄 테니 몇 송이 더 꺾어 가라고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날 모두 행복한 저녁을 보내게 되었습니다. 이 사건을 계기로 아름다운 꽃을 피우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사람을 행복하게 하는 것이 인생의 목적이 되어야 한다는 큰 교훈을 얻었습니다.

마지막 일화는 5년 전 서울대학교 개교기념일 휴일에 설악산을 등산했을 때 일입니다. 화사한 가을 햇빛이 투과되어 더욱 아름답게 물든 단풍에 감탄하면서 백담사 계곡 수렴동을 지나 숨이 차게 깔딱고개를 넘어 봉정암 오층탑을 만났습니다. 크지도 않고 작지도 않으면서 화려하지 않고 단순하였지만 너무도 완벽하게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있는 탑이 사람의 모든 번뇌를 감싸 안아 줄 것 같아 서러운 감정이 북받쳤습니다. 그 때 오층탑이 이렇게 느껴지는 이유는 오층탑 때문이 아니라 오층탑을 둘러싸고 있는 주변의 아름다운 산과 나무 때문인 것을 깨달았습니다. 제가 오늘 명예로운 정년퇴임을 할 수 있게 된 것은 좋은 장소에서 좋은 사람을 만나게 된 행운이 저를 따랐고, 또한 스승님, 선배, 후배, 제자 모든 분의 보살핌과 도움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떠나려고 합니다. 지금 정든 교정을 떠나는 감정을 40년 전 어린 시절 무의촌 근무 때도 느낀 적이 있었습니다. 밤새 달리는 기차를 타고 차디찬 안개 자욱한 철길 옆 가로등이 뿌옇게 비치는 겨울 새벽 강원도 분천 기차역에서 내립니다. 역전앞 국밥 집에 들어가 따스한 아랫목에 누워 울진 가는 아침 첫 버스를 기다립니다. 옆 사람들의 두런두런 지나온 인생살이 이야기를 듣다 보니 어설피 잠이 들었습니다. 아침 첫차가 왔다는 국밥집 아줌마의 큰 소리에 자리에서 일어나 주섬주섬 짐을 챙기고 이제 떠나려고 합니다. 여러분 모두 감사합니다.



이윤성 교수(법의학교실)

1971년부터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의 학생, 졸업생, 교수로 살면서 학교 덕을 많이 보았습니다.

저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이 잘 되기를 바라며 나름대로 애썼습니다.

이제 여러분에게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맡깁니다. 잘 부탁합니다.



오병희 교수(내과학교실)

정년을 맞이하여 학생시절부터 47년, 교수로 30여 년을 몸 담았던 연건 캠퍼스를 떠나며 퇴임 인사를 올립니다.

먼저 그 동안 물심양면으로 도와주신 모든 분들께 이 자리를 빌어 감사 드립니다. 특히 이영우 선생님을 포함한 스승님, 선배, 동료 그리고 후배 교수들의 지난 세월 변함없는 격려와 성원 덕분으로 오늘 제가 여기까지 올 수 있었으며 이렇게 명예로운 정년을 맞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오늘의 제가 있도록 헌신적으로 도와준 아내와 식구들께도 이 자리를 빌어 고마움을 표합니다.

의과대학 내과 교수로서 그리고 서울대학교병원의 보직을 통해서 많은 일들을 이루어낼 수 있었던 것 역시 주위의 도움이 아니었다면 불가능하였을 것입니다. 병원의 기획조정실장, 강남센터 원장, 진료부원장 그리고 병원장을 역임하면서 서울대학교병원이 세계적인 병원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같이 애써주신 모든 분들께도 깊이 감사 드립니다. 또 그 과정에서 저로 인해 마음이 상하셨던 분께서 계셨다면 사사로운 감정이 아니라 대학과 병원의 발전을 위하는 과정에서 생긴 것으로 넓은 마음으로 이해해주시기 부탁 드립니다.

만난 사람은 헤어지고 헤어진 사람은 반드시 다시 만난다고 하였습니다. 이제 아쉽지만 전력을 다해왔던 보람찬 시간들을 뒤로하고, 새로운 마음으로 앞으로의 시간과 새로운 세계를 향해 나아가고자 합니다. 한 분 한 분의 은혜와 고마움을 다시 한번 기억하고 되새기며 많은 관심으로 보살펴 주신 후의에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원하시는 일 모두 잘되시길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철희 교수(이비인후과학교실)

존경하는 학장님, 병원장님 그리고 여러 선후배님들 계신 자리에서 퇴임인사를 하자니 여러 가지 생각이 교차합니다.

연건동과 대학로에서 보낸 46년을 뒤돌아보니 서울대학교와 서울대학교병원에서 받은 혜택은 엄청나고 저의 대학과 병원에 대한 기여는 보잘것없어서 미안하고 고마울 따름입니다.

서울대학교와 서울대학교병원의 책무가 그러한 것처럼 지난 46년간 이곳에서 배우고 익힌 바가 다른 곳에서도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