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소개]

췌장암 및 담도암 정밀 의학 연구실(Precision Medicine for Pancreatic Cancer and Cholangiocarcinoma Lab)


류지곤 교수
(내과학교실)

1. 췌장암 및 담도암 정밀 의학 연구실 소개

소화기내과 류지곤 선생님의 췌장암 및 담도암 정밀 의학 연구실은 간연구소에 위치하고 있으며, PI이신 류지곤 선생님을 비롯하여 연구원, 학위학생들이 췌장암 및 담도암의 정밀 의학을 실현하기 위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2. 췌장암 및 담도암 정밀 의학 연구실 특징 및 목표

PI이신 류지곤 교수님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시고 지난 30여 년간 췌장 및 담도의 악성 및 양성질환을 진료하고 있으시며, 서울대학교병원 췌장담도암센터의 센터장 및 서울대학교 간연구소의 소장으로 재직 중이십니다. 역행성담췌관 조영술(ERCP)과 초음파 내시경을 이용한 비수술적 치료 및 수술이 불가능한 췌장암 및 담도계암에 대한 항암치료를 전문으로 하고 계십니다. 더불어 췌장암과 담도암의 조기 발견 및 새로운 항암 치료 개발을 연구하시며, 200여 편의 연구성과를 발표하신 바 있습니다.

췌장암 및 담도암 정밀 의학 연구실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은 실제 병원을 방문한 환자들로부터 획득한 임상정보, 인체유래물을 직접 다루어 연구하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타암종에서의 괄목할 만한 치료성적의 향상과는 달리, 췌장암 및 담도암은 여전히 가장 좋지 않은 예후를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췌장암 및 담도암의 경우 여전히 다양한 부분에서 unmet needs 가 있어 많은 부분에서 혁신적인 발전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췌장암 및 담도암 정밀 의학 연구실은 다양하게 발전하고 있는 정밀 의학의 여러 기술들을 실제 임상현장에서 그 효용성을 증명하고, 해당 기술의 최적의 적응증에 대한 탐색을 목표로 합니다. 따라서, 기술의 임상적용의 최전선에 있는 연구실이며, 이를 통한 실제 임상에서의 진단 정확도 향상, 환자의 치료 결과의 개선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다양한 임상과의 의료진, 의공학과 및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의 연구진들과 공동연구를 수행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췌장암 및 담도암 정밀 의학 연구실의 주요 연구 분야

1) 전향적 인체유래물의 수집

췌장암 및 담도암 환자로부터 인체유래물을 전향적 수집 후 뱅킹, 관리하고 있으며, 췌장암 및 담도암 환자 800여 명의 인체유래물을 보유 중에 있습니다. 이를 활용한 다양한 기술들의 임상적 효용성을 평가하고 바이오마커발굴에 힘쓰고 있습니다.


2) 항암치료에 대한 바이오 마커 발굴

췌장암 및 담도암 환자에서 치료의 반응성을 예측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췌장암 및 담도암 환자의 조직과 혈액을 뱅킹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항암치료의 반응성을 예측할 수 있는 다양한 바이오마커의 발굴에 힘쓰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103명의 췌장암 환자에서 얻은 EUS-FNB 조직에 대한 전장엑솜시퀀싱검사를 통해 DNA 손상 복구 기전에 관여하는 123개 유전자를 분석해본 결과, ERCC6 유전자 변이가 있는 환자는 FOLFIRINOX 요법에 좋은 반응을 보인다는 것을 세계 최초로 발견하여 보고한 바 있습니다.


3) 순환종양 DNA 및 엑소좀을 활용한 환자의 예후 예측

최근 액체생검(liquid biopsy)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짐에 따라, 췌장암 및 담도암 환자에서 순환종양 DNA 및 엑소좀을 추출하여 다양한 연구들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우리 연구실에서도 췌장암 및 담도암, 그리고 췌장암 전구 병변 환자의 조직과 혈액에서 추출된 순환종양 DNA 및 엑소좀을 이용하여 예후예측이 가능할 수 있는 방향을 다양하게 모색하고 있습니다.


4) 환자유래 오가노이드를 활용한 연구

소화기내과 이상협 선생님께서 한국 세포주 은행과 공동으로 EUS-FNB sample을 이용한 췌장암 및 담관암 오가노이드를 수립한 바 있으며, 연구실 내에서의 수립도 가능함을 확인했습니다. 이들을 뱅킹하여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환자의 약제 반응성 예측 모델과 신약후보물질의 스크리닝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입니다.


5) 췌장의 신경내분비종양 예후예측 연구

소화기내과 백우현 선생님께서 주관하고 계신 췌장의 신경내분비종양의 예후예측 연구가 진행중입니다. 초음파내시경을 통한 검체, 수술 검체, 혈액 등을 수집하고 이에 대한 DNA, RNA 분석을 통하여 수술 후 재발에 관한 예측을 위한 바이오마커 발굴 및 치료에 대한 반응 예측을 위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4. 췌장암 및 담도암 정밀 의학 연구실의 미래

주로 고령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 췌장 및 담도의 질환은 앞으로도 인류에게 더욱 많은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며, 미래에는 더욱 많은 미충족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최첨단 기술의 발전에 발맞추어 정밀 의학을 실현하는 것이 췌장암 및 담도암의 예후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기술의 발전의 최종 목적지가 실제 임상현장에서의 활용이라는 점에서 우리 연구실은 더욱 발전가능성이 높습니다. 가장 난치의 질병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고, 최첨단 기술들을 융합하여 실제 임상현장에서 접목하는 것에 재능과 열정을 가지고 있는 분들을 환영합니다.



< 간 연구소 앞에서 촬영한 연구실 단체 사진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