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소식]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실, KAMC(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 제11회 의학교육혁신상 수상

< 좌: 박완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실장, 우: 신찬수 KAMC 이사장 >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실이 2022년 11월 25일(금)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KAMC 학술대회에서 ‘2022년도 KAMC 제11회 의학교육혁신상’을 수상하였다.

KAMC에서는 매년 의학교육과 연구, 봉사 분야에서 헌신한 개인과 기관의 공적을 기리기 위하여 올해의 교수상과 의학교육혁신상을 공모하고 있다. 이 중 의학교육혁신상은 의학교육의 창의적 혁신과 발전에 크게 기여한 의과대학, 의학전문대학원, 수련병원 등 의학교육 관련 기관 또는 부서를 대상으로 추천을 받아 공적의 탁월성과 혁신성, 의학교육에의 발전 기여도를 심사하여 선정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실은 1998년 30명의 겸임교수로 시작하여 전국 의과대학에 의학교육실 모델을 전파해 왔다. 국내 최초로 인문·사회·의료 교육과정을 통합한 환자·의사·사회(PDS: Patient-Doctor-Society) 교육과정과 장기추적통합임상실습(Longitudinal integrated clerkship)을 도입하여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왔다. 또한 모든 학생들이 연구에만 전념하는 10주의‘연구과정’을 신설하여 연구역량교육을 강화시키는 등 지난 20여 년간 의학교육의 혁신을 주도하는 주체이자 리더로 의학교육 분야의 지속적인 발전과 혁신을 촉진하는 데 공헌하고 있다.

배상수 교수, 2022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 확정


배상수 교수
(생화학교실)

배상수 교수(생화학교실)가 2022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 순수기초/인프라 부문에서 최우수 성과로 선정되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우수성과 100선은 국가발전을 견인해 온 과학기술의 역할에 대해 국민의 이해와 관심도를 제고하고 과학기술인의 자긍심을 고취하고자 범부처적으로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를 선정하는 제도이다. 올해는 약 7만 5천여 연구개발 과제 중 각 부처〮청〮이 선별 추〮천한 852건의 후보성과를 대상으로 산학연 전문가 100명으로 구성된 선정평가위원회에서 질적 우수성을 평가한 후, 대국민 공개검증을 거쳐 최종 100건의 우수성과를 선정하였다.

배상수 교수는 ‘고성능 초정밀 염기교정유전자가위 기술 개발’이라는 연구성과를 나타내었다.

한편, 이번 우수성과 100선으로 최종 선정된 성과는 과기정통부장관의 인증서와 현판이 수여되고 선정된 연구자는 국가연구개발 성과평가 유공포상 후보자로 적극 추천되는 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특히 올해는 YTN사이언스 채널의 프로그램 ‘브라보 K 사이언티스트’를 통하여 최우수성과자들의 연구과정과 이야기를 4회차 특집으로 다루고 있다. 배상수 교수의 방송일자는 12월 12일(월) 오후 8시 30분이다. 해당 방송은 프로그램 홈페이지(https://science.ytn.co.kr/program/program_list.php?s_mcd=1394) 및 YTN사이언스 유튜브 공식 채널(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CDnMDlH37XFMPr_KJjN-JSDTWxKPK18g)에서 시청이 가능하다.




< 타겟 DNA 염기서열만을 정교하게 교정할 수 있는 초정밀 염기교정 유전자가위 모식도(좌)와 단백질 번형을 통한 스크리닝 실험 결과(우)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