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교육실 류현진 교수
그림 1. 온라인 TBL/CBL 문항개발 워크숍 모습
2021년 새 학기가 시작되기 전, 온라인 TBL/CBL 워크숍이 3차례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의 교육과정 편성 원칙 중 하나로 ‘자기 주도 학습 강화’가 있다. 이는 최신 의학 지식의 양이 점차 방대해지면서 의대 졸업 후에도 지속적으로 최신 지식을 공부하고 익혀야 하는 의사들에게 필수적인 역량이다. 따라서 서울의대 1~2학년 과목에서는 이러한 자기 주도 학습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Team-based learning (TBL) 또는 Case-based learning (CBL)과 같은 플립러닝 (flipped learning)을 운영하고 있다. 2020년의 경우, COVID-19유행으로 이러한 TBL/CBL이 제한적으로만 시행되었는데, 2021년 봄학기부터는 사전에 준비하여 사회적 거리 두기 상황에 따라 운영 방식 (대면/비대면)을 달리 하여 TBL/CBL 수업을 진행하기로 하였다. 이에 새로이 TBL/CBL의 ‘인체와 질병’에 참여하는 43명의 교수를 대상으로 1월 12일, 2월 4일, 2월 18일, 총 3번에 걸쳐 온라인으로 TBL/CBL 문항개발 워크숍이 진행되었다.
본 워크숍은 임재준 의학교육실 실장의 인사말로 시작하여 부실장인 명선정 교수의 TBL/CBL 수업의 도입 배경 및 문항 작성 방법에 대한 강의 후, 소그룹으로 나누어 각 참여 교수가 미리 개발해 온 문항을 검토하고 이에 대한 토론을 진행하였다. 이후 실제 TBL/CBL 진행 방법 및 문제 상황 시의 대처 요령에 대한 김주휘 교수의 설명과 윤현배 교수의 실시간 온라인 토론식 수업 운영 사례에 대한 소개가 있었다.
교수자가 TBL/CBL 수업을 준비하는 데는 문항 작성이 가장 중요한데 본 TBL/CBL 수업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수업 성과를 먼저 작성하고, 이를 잘 드러낼 수 있는 증례 및 문항 개발 후, 사전 학습 자료 및 Individual Readiness Assurance Test (IRAT)/Group Readiness Assurance Test (GRAT) 문항을 개발하는 순서로 준비할 수 있다. TBL 수업 준비의 핵심은 수업 성과가 잘 반영된 조 내 및 조 간 토의를 유도할 수 있는 복잡성을 어느 정도 갖춘 적합한 문항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러한 문항은 반드시 정답이 하나이거나 또는 정답이 있어야 할 필요는 없다. 다만 2학년 ‘인체와 질병’의 경우 3~4학년의 진단, 검사 및 치료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주요 질환의 병태생리학적 기전이나, 진단 및 치료의 기본 원칙에 대해 심도 있게 다룰 수 있는 문항으로 개발하는 것이 좋다. TBL 수업에서 수행되는 IRAT/GRAT 시험은 학생들에게 사전학습자료를 학습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토론 전 해당 주제에 대한 지식을 환기시키는 작용을 한다. 이에 IRAT/GRAT은 사전 학습 자료를 공부한 경우 쉽게 풀 수 있는 문항으로 개발하고, 8~10개 정도의 문항 수가 적절하다.
CBL의 경우 증례를 통해 학생들에게 다시 개념을 재정리할 수 있도록 하고 배운 지식을 적용해봄으로써 학생들이 지식을 진정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도록 하는 수업이다. 이에 CBL 문항 개발 방법은 TBL 증례 및 문항 개발과 유사하다. 다만 CBL은 TBL과는 다르게, 사전학습자료나 IRAT/GRAT은 없다.
이러한 TBL/CBL은 온라인으로도 진행이 가능하다. 조 내 토론의 경우, 줌의 소그룹 기능을 이용하여 얼굴을 보면서 음성으로도 토의가 가능하나, 소그룹으로 이동이 필요하며, 참여교수가 각 방을 모니터링하기 어려울 수 있다. 또는 오픈카톡방을 활용한 조 내 토론도 가능한데, 이는 채팅으로 토론을 해야 하나, 줌 내에서 이동이 필요 없으며, 참여교수가 모든 방의 토론 상황을 모니터링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조 간 토론의 경우 전체 줌 방에서 참여교수의 중재 아래에서 진행이 가능하다. 다만, 2021년도에 TBL이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경우, IRAT/GRAT은 제한적으로 수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방법으로 2021년도 2학년 인체와 질병의 첫 수업인 순환기학에서는, 2번의 TBL을 온라인으로 성공적으로 진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