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의예과 제공
지난 5월 18일(수)~20일(금) 3일에 걸쳐 의예과 인성·리더십-공감과 소통 (모듈1) 워크샵이 대면으로 진행되었다. 김은영 의예과 담당교수의 진행 하에 관악캠퍼스 24동 214호 의예과 강의실에서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2시간 동안 진행되었다. 신입생과 미이수 2학년을 대상으로 3일에 나눠 사전 신청하여 참석하였으며, 18일에는 19명, 19일에는 15명, 20일에는 26명이 참석하여 3일간 총 60명이 수강하였다. 의예과에서는 이정표 학과장과 담당교수인 박지웅, 홍윤지, 신혜경 교수가 참관하였으며, 의예과 행정실에서 정유린, 임은빈, 김민석 직원이 지원하였다.
각 워크숍은 4~5명씩 5개조로 편성되어 진행되었다. 1. 정서 인식과 표현, 2. 타인의 정서 이해, 3. 공감과 소통, 총 3개의 Topic을 포함하였다. 마음챙김 명상으로 주의를 집중하며 시작하여, 공감적 의사소통을 해야 하는 이유를 살펴보며 시작하였다. ‘정서 인식과 표현’에서는 타인과의 연결을 위한 자기소개를 통해 조별로 친해지는 시간을 가졌으며, 정서와 생각 구분, 효과적으로 정서를 표현하는 법에 대한 강의와 조별 활동이 진행되었다. ‘타인의 정서 이해’에서는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대해 알아보고, ‘공감과 소통’ 시간에는 공감과 동정의 차이, 공감적 반응에 대한 조별 활동을 통해 실제 연습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지난 2년간 코로나로 인해 인성·리더십 워크숍을 비대면 대형강의로 진행하면서 조별 활동 등 상호작용이 어려워 아쉬웠는데, 올해는 소규모 대면 워크숍을 재개하면서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무사히 워크숍을 마칠 수 있었다. 아무쪼록 인성·리더십 강의로 학생들이 서로 연결되는 기회가 되고 동시에 의료인의 공감적 의사소통에 대해 성찰해보는 계기가 되었기를 기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