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소식]

(주)마크로젠 발전기금 전달식 개최


<중앙 좌 서정선 회장. 중앙 우 신찬수 학장>

2021년 9월 1일(수), ㈜마크로젠 강남 본사(서울시 강남구 소재)에서 ㈜마크로젠 발전기금 전달식이 진행되었다. ㈜마크로젠은 의학 발전을 위한 ‘창의적 연구자 기금’으로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에 1,000,000,000원을 쾌척하였다.

㈜마크로젠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생화학교실의 서정선 명예교수가 1997년 창립한 회사로, 21세기 의료 패러다임의 변화와 정밀의학 실현의 핵심인 유전체 의학 분야에서 탁월한 연구 역량을 발휘해왔다. 특히 2016년에는 세계 최고 완성도의 아시아인 표준 유전체를 구축하는 연구 성과를 달성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서정선 회장은 “마크로젠의 역사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에서 시작이 되었다고 보아도 과언이 아니다. 미래 정밀의학, 헬스케어 비즈니스 분야의 중요성이 점점 더해가는 지금,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이 그 중심에서 보다 선진적인 리더십을 갖출 수 있도록, 마크로젠은 서울의대와 계속해서 함께 가며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신찬수 학장은 “유전체의학연구소를 위해 큰 액수의 기부금을 쾌척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교수님은 우리 대학의 유전체 의학 연구 뿐만 아니라, 마크로젠을 창업하신 이후에도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대한민국 바이오헬스 산업의 선구자 역할을 하신 분이시다. SNU MEDICINE 모금 캠페인에 보태주신 큰 힘이, 우리 대학과 마크로젠이 국가적인 업적을 낼 수 있는 초석이 될 것이리라 믿는다.”라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서울대학교 의학연구원 의료빅데이터연구센터 개소

로고 클릭시 의료빅데이터 연구센터로 이동


서울대학교 의료빅데이터연구센터(Medical Big Data Research Center: MBRC)가 서울대학교 의학연구원 규정 공포(2021년 9월 7일 개정)에 의해 의학연구원 산하 공식 연구센터로서 새롭게 출범한다. 이로써 의료빅데이터연구센터는 서울대학교 의학연구원 소속 공식 연구기관으로서 의료 빅데이터 및 의료 인공지능 분야의 연구·인재양성·사업화에 관한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또한 의과대학 내 의료 빅데이터와 의료 인공지능 연구를 전담하는 연구조직이 출범함에 따라 서울대학교병원 및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 AI연구원 등 서울대학교 내 관련 연구기관들과 협력체계를 구축할 수 있는 행정적 기반을 확보하고, 서울대학교의 다양한 역량을 집중시켜 의료데이터사이언스 분야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구심점을 마련했다.

의료빅데이터연구센터는 2018년 7월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정 대학ICT연구센터(ITRC)로서 시작해 3년여 동안 비정형 의료 데이터에 대한 연구·인재양성·사업화에 집중해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으며, 이를 기반으로 공식적인 연구기관으로 재도약할 수 있는 기틀을 다졌다. 이규언 의료빅데이터연구센터장은 “서울대학교의 다양한 지식과 노하우를 집중시켜 의료 빅데이터 연구 및 기술개발, 빅데이터 기반 의료 인공지능 개발, 융합인재 양성, 사업화 및 산학협력을 통해 국내외 의료 빅데이터 분야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의료빅데이터연구센터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및 병원 교수진이 수행하고 있는 의료 빅데이터 및 의료 인공지능 관련 연구를 주제로 센터 내 융합기술부에 다양한 랩(lab)을 설치하고, 융합인재 양성 및 사업화를 비롯해 각 랩의 연구개발 활동을 다각도로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오는 10월 22일에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행정관 통합강의실(3층 강당)에서 개소 기념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차상균 서울대학교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장의 기조 강연에 이어 Patrick Osewe 아시아개발은행(Asian Development Bank) 보건국장, Boonchai Kijsanayotin 아시아스마트헬스정보네트워크(Asia eHealth Information Network) 회장이 보편적 건강보장(Universal Health Coverage)을 위한 디지털헬스의 중요성 및 아시아 개발도상국들의 관련 동향에 대해 발표하며, 前現 서울대학교병원 정보화실장이 참여하는 라운드테이블 세션이 마련될 예정이다.

모수미 명예교수 발전기금 전달


<좌측부터 김종일 교수, 신찬수 학장, 모수미 명예교수, 서정선 명예교수>

2021년 9월 28일(화), 故 이기녕 명예교수의 배우자인 모수미 명예교수(서울대학교 식품영양학과)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방문하여 ‘창의적 연구자 기금’ 100,000,000원을 쾌척하였다. 모수미 명예교수는 2002년 ‘창의적 연구자 기금’을 시작으로 의과대학에 지속적인 후원을 하였으며, 누적 기부금액은 총 400,000,000원이다.

모수미 명예교수는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명예교수로, 1995년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 창립 및 초대회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는 해당 학회의 명예회장으로서 국내 영양학 발전과 국민 건강증진에 활발히 기여하고 있다.

모수미 명예교수의 부군이신 故 이기녕 명예교수는 국내 분자생물학의 태두(泰斗)로서, 1946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생화학교실에 부임한 후 줄곧 DNA 연구와 함께 기초의학자 양성에 일생을 매진하였다. 1948년 대한생화학회(현 대한생화학·분자생물학회)를 발족시키고 초대부터 13대(~1961)까지 회장을 맡아 활동하며 국내 분자생물학의 지평을 넓혔다. 분자생물학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대한민국 학술원 회원에 추대되었으며, 프랑스문화훈장(1964), 국무총리상(1968), 국민훈장 동백장(1970)을 수상하였다.

본 자리에는 신찬수 학장과 함께 서정선 명예교수((주)마크로젠 회장), 김종일 유전체의학연구소장이 참석하여 감사의 뜻을 전했으며, 행정관 1층에 위치한 故 이기녕 명예교수의 부조를 함께 살피고 그 업적을 되새겨 기리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통일의학센터 2021 통일 보건의료 리더십 아카데미


<통보리 아카데미 사진>

접경지역에서 ‘통일의료’ 협력 방안을 찾아 남북을 잇습니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통일의학센터(소장 문진수 소아과학교실 교수)는 2021년 8월 6일(금) /8월 13일 (금) 오후 2시,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국제관 스튜디오에서 『2021 통일 보건의료 리더십 아카데미』(이하 통보리 아카데미)를 개최했다. 통보리 아카데미는 통일의학센터에서 전문가 및 연구자를 대상으로 하여 연 1~2회 오픈하는 강좌로, 2016년 이후 6년간 꾸준히 시의성 있는 주제로 다양한 분야의 강사진을 구성하여 많은 교육생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어왔다. 이번 아카데미는 ‘접경지역으로 남북을 잇다 – 통일의료 협력 방안의 패러다임 전환’이라는 주제로, 보건의료 외 농생명·영양·법·개발·환경 등의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이 출강하여 접경지역에서의 협력 방안을 찾는 시간이 마련되었다.

8월 6일 열린 1주차 1세션 강의는 통일의학센터 박상민 부소장(가정의학교실 교수)의 ‘한반도 건강생명공동체 준비를 위한 새로운 남북 보건의료 교류협력 준비’로 시작하였다. 이어 2세션은 ‘남북 농생명 분야 연구 및 교류협력 방안’에 대해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허성기 객원교수의 강의가 이어졌고, 3세션으로 ‘남북 영양건강 분야 연구 및 교류협력 방안’에 대해 인하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이수경 교수가 강의를 하였다.

이어 8월 13일 2주차에는 4~6세션의 강의가 진행되었는데, 법 분야로 ‘남북 검역 협력에 관한 법제도화 방안’에 대한 강의를 남서울대학교 보건행정학과 이윤현 교수를 통해 들을 수 있었다. 또한, KT 자산운용팀의 김갑삼 박사는 ‘통일대비 남북 접경지역 발전 방안’에 대해 강의하였고, 마지막 세션은 미네소타 대학교 환경보건학과와 WHO 소속의 김현 교수를 통하여 ‘접경지역 그 이후, 환경보건 이슈를 통한 남북 보건의료 협력 방안’에 대해 살펴보았다.
해당 아카데미는 통일의학센터 유튜브(‘통일의학센터’ 검색)를 통해 시청 가능하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s98ltih0hLTRkt39gNGUkQ)

한편, 통일의학센터는 문진수 소장의 책임하에 ‘통일의료 차세대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HUNEP)’을 운영하며 서울대학교 교원을 대상으로 전문 교육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또한, 박상민 부소장이 책임을 맡은 통일·평화기반구축사업의 일환인 ‘통통統通 열린강좌’와 ‘통일 보건의료 리더십 아카데미(통보리 아카데미)’를 통해 본 분야에서 그동안 다루지 않았던 참신한 강의 주제를 기획하여 통일의료 인력양성 활동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향후 통일의학센터에서 진행하는 위 프로그램 및 교육 강좌에 대한 참여 신청은 통일의학센터 홈페이지(http://www.reunimedcenter.org/)를 통해 가능하다.

※ 문의: 02)740-8877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