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152
2021. July
2021년도 대학-병원 합동 발전세미나
2021년도 대학-병원 합동 발전세미나가 7월 2일 금요일 시흥캠퍼스 컨벤션홀에서 개최되었다. COVID-19 감염우려로 인해 현장행사와 zoom을 통한 온라인참석을 병행하였으며, 현장에는 신찬수 학장, 김연수 병원장 등 의과대학 및 병원 보직자, 주임교수 및 진료과장 등 90여 명이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 등 철저한 방역 조치 하에 참석하였다. 금년 합동 발전세미나는 제3차 전체교수회의, 초청강연, 대학 및 병원 업무보고, 주제발표 및 토론, 신임교수 소개 등 다양한 순서로 진행되었다. 특히 초청강연은 세계은행 총재를 지낸 김용 전 총재를 초청하여 합동 발전세미나 최초로 zoom을 통한 화상강연을 진행하였으며, 주제발표와 패널토의는 ‘시흥캠퍼스의 미래-대학과 병원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시흥캠퍼스의 추진현황 보고와 국제의학대학원 신설안, 배곧서울대학교병원 건립계획 등 시흥캠퍼스의 오늘과 내일의 모습을 조망하고 추진 사항에 대해 서로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2021 학부모 코너스톤 클럽 초청행사
2021년 6월 18일 금요일 오후 2시, 의과대학 행정관 대회의실에서 ‘2021 학부모 코너스톤 클럽 초청행사’가 진행되었다. 본 행사는 금년 코너스톤 클럽에 신규로 가입한 학부모를 대상으로 COVID-19 방역지침을 준수하여 소규모 간담회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코너스톤 클럽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의 학부모 기부자 클럽으로, ‘부모가 만드는 최고의 교육’이라는 캐치프레이즈와 함께 자녀들을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하는 인재로 양성하고 학교 기부문화의 초석을 함께 만들어 가는 모임이다. 신찬수 학장은 “훌륭하고 자랑스러운 자제분을 두신 학부모님들께서 흔쾌히 기부에 응해주심에 더욱 감사드린다. 이로 말미암아 젊은 학생들이 노블레스 오블리주 정신을 배워서, 졸업하고 사회에 나가면 모교와 사회에 보답하는 마음을 갖게 될 것이다. 앞으로도 자제분들, 그리고 그들을 책임지고 있는 학교에 지속적인 관심을 부탁드린다.”며 환영과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치매극복연구개발사업단 개소식
2021년 6월 28일 월요일 서울의대 행정관 강당에서 치매극복연구개발사업단 개소식을 개최하였다. 이날 개소식에는 고서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연구개발정책실장, 정윤순 보건복지부 첨단의료지원관, 김영옥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기획이사, 최해천 서울대학교 연구부총장, 신찬수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장, 김연수 서울대학교병원장 등 40여 명이 참석하였다. 묵인희 사업단장(서울의대 생화학교실 교수)은 "많은 분들의 기대와 응원 속에 출범하는 사업단인만큼 국민들이 피부로 직접 느끼실 수 있는 연구 성과를 만들어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Seoul-Sydney Research Network Webinar Series One: Autoimmune Disease
호주의 시드니 대학(The University of Sydney)과 서울대 의과대학의 연구 교류를 위하여 Seoul-Sydney Research Network를 구성하고 2021년에는 Webinar를 7월, 9월, 11월에 진행하고자 하여, 2021년 7월 1일 목요일 Autoimmune Disease를 주제로 첫 번째 웨비나가 개최되었다. 비대면으로 개최되어 서울의대에서는 신찬수 학장, 이규언 국제협력실장, 이순태 교수, 박진균 교수가 참석하였으며, 시드니대학에서는 셰릴 존스 교수, 파비엔 브리럿 교수, 정서경 교수가 참석하였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통일의학센터 ‘통일의료 차세대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HUNEP)’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통일의학센터(소장 문진수 교수)는 2021년 4월부터 6월까지 통일의료 차세대 전문가를 모집하고 1~3차에 걸쳐 월례세미나를 진행하였다. 통일의학센터의 HUNEP(Health and Unification studies New professional dEvelopment Program)은 ‘통일의료 차세대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으로, 통일의료 분야의 전문가가 충분하지 않은 현 상황에서 추후 활동이 가능한 통일과 보건의료를 융합한 차세대 전문가의 필요성을 바탕으로 올해 처음 기획된 교육 프로그램이다. 본 프로그램은 통일부 「남북 보건의료협력 국민공감대 형성을 통한 한반도 생명공동체 기반 구축」 연구의 일환으로 통일의료 차세대 전문가를 양성하고 네트워크를 형성하고자 하는 목적을 갖고 기획되었다.
2021년도 서울의대 상반기 우수친절직원 시상식
2021년 6월 16일 수요일 서울의대 대회의실에서 2021년도 서울의대 상반기 우수친절직원 시상식이 개최되었다. 수상자 명단은 아래와 같다.(가나다순) 김성숙(종합실습실), 박선영(대학원학사행정실), 박연수(시설행정실), 심보라(대외협력실), 이은경(학생행정실), 이현승(연구행정실), 최윤정(의예과), 탁종필(중앙연구지원실) 신찬수 학장은 평소 투철한 사명감과 성실함으로 맡은 바 직무에 장려하여 대학 발전에 이바지한 공이 클 뿐만 아니라 다른 직원의 모범이 되었다며 수상자들을 치하하였다.
Stereotypic neutralizing VH antibodies against SARS-CoV-2 spike protein receptor binding domain in patients with COVID-19 and healthy individual
서울대병원 감염내과 오명돈 박완범 교수, 의대 생화학교실 정준호 교수, 공대 권성훈 교수 연구진은 COVID-19로부터 회복한 환자 17명 중에서 13명이 매우 유사한 중사슬을 보유하고 있고, 이 중사슬이 다양한 경사슬과 조합하여 SARS-CoV-2 바이러스의 세포 감염을 억제할 수 있음을 밝혔습니다. 흥미롭게도 SARS-CoV-2가 등장하기 이전에 수집된 정상인 혈액 샘플 10개 중 6개에서 이러한 중사슬이 발견되었습니다. 이 항체는 SARS 바이러스와 MERS 바이러스에는 결합하지 않아서, 이 항체의 존재가 COVID-19가 SARS나 MERS 대비하여 낮은 치명률을 보이고, 무증상 감염이 일어나는 원인 중 하나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항체가 어떻게 많은 사람들에게서 형성되는지, 이러한 항체를 보유한 사람은 바이러스 감염 이후 완화된 임상상을 나타내는지는 추가 연구를 통하여 밝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Somatic uniparental disomy mitigates the most damaging EFL1 allele combination in Shwachman-Diamond syndrome
Shwachman-Diamond syndrome (SDS)는 골수, 골격계, 췌장 등의 발달에 문제가 생기는 희귀질환으로서 SBDS라는 유전자의 돌연변이가 원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는 SDS가 강력하게 의심되었으나 SBDS 유전자에는 이상이 없던 환자를 진단하기 위해서 시작되었다. 본 연구진은 유전적 원인을 찾을 수 없던 SDS 환자 세 명과 부모들에 대한 엑솜 전장 유전체 분석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세 환자 모두 공통적으로 EFL1이라는 유전자에서 compound heterozygous 변이(건강한 부모에게서 하나씩의 병원성 변이를 받아 환자의 두 대립형질이 모두 기능을 못하는 형태의 변이)들이 관찰되었다. 이 과정에서 특이한 점은 환자들의 혈액 유래 DNA에서 관찰된 EFL1 변이를 가지는 세포의 비율이 일반적인 변이와는 다르게 상당히 낮게 존재하고 있었다는 것이다.
Low-Frequency Repetitive Transcranial Magnetic Stimulation Over Contralesional Motor Cortex for Motor Recovery in Subacute Ischemic Stroke: A Randomized Sham-Controlled Trial
뇌졸중 후 신경세포의 손상으로 발생하는 팔과 손의 마비는 일상생활 동작에 어려움을 유발하고 삶의 질을 저하하는 중요한 장애 중 하나이다. 손상된 신경세포 자체는 회복되지 않지만 주위의 뇌 활성도가 회복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재 조직화되는 신경가소성 (neuroplasticity)을 이용해 기능 회복을 극대화하는 것이 뇌신경재활 연구의 중요한 주제 중 하나이다. 분당서울대병원 뇌신경재활 연구팀은 뇌에 직접적인 자극을 줄 수 있는 반복적 경두개 자기자극 (repetitive transcranial magnetic stimulation, rTMS) 및 경두개 전기자극 (transcranial direct current stimulation, tDCS)을 이용해 뇌졸중 후 마비를 회복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연구팀에서 최근 수행한 아급성기 뇌졸중 환자 대상의 저주파 rTMS 적용 다기관 무작위배정대조군 임상시험에서는 뇌졸중 발생 부위에 따라 rTMS의 운동기능 회복 효과가 다를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앞으로 본 연구팀은 rTMS 등 뇌자극술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MRI, 뇌파 등 기능적 뇌 영상 기술을 적용해 뇌졸중 환자의 특성에 따른 개별화된 자극 프로토콜을 개발하는 후속 연구를 지속할 예정이다.
Open versus laparoscopic surgery for mid or low rectal cancer after neoadjuvant chemoradiotherapy (COREAN trial): 10-year follow-up of an open-label, non-inferiority, randomised controlled trial
직장암 수술은 한정된 좁은 골반 내에서 암 조직이 남지 않도록 하면서 자율신경과 괄약근 등 중요한 조직과 장기가 다치지 않게 수술해야 하기 때문에 기술적인 어려운 수술로 알려져 있다. 지금까지 한국, 유럽, 미국, 호주에서 시행한 직장암에 대한 복강경 수술 무작위 임상 시험들의 결과가 상충되어 직장암 복강경 수술에 대한 안정성에 대한 논란이 제기되어 왔었다. 2006년 4월부터 2009년 8월까지 서울대병원, 국립암센터, 분당서울대병원에서 수술 전 항암화학방사선 치료를 받은 2기 또는 3기 직장암 환자 340명을 복강경 수술군 170명, 개복 수술군 170명으로 무작위로 배정한 후 10년을 추적 관찰하였다. 2명의 환자가 추적 관찰이 중단이 되어 338명에 대한 생존율을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복강경 수술이 개복 수술과 비슷한 생존율을 보였다 (그림 1). 이번 연구는 직장암에서 복강경 수술에 대한 논란을 종지부 찍고 복강경 직장 수술이 표준 수술법으로 자리 잡는데 중요한 근거를 마련하는데 기여하게 되었다.
선택교과1: 내 몸으로 이해하는 고혈압 및 혈압 조절
2021년 1학기 선택교과1에서 처음으로 <내 몸으로 이해하는 고혈압 및 혈압 조절> 과정을 개설하였습니다. 고혈압은 노인 인구에서 흔한 질환이고 젊은 인구에서도 급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혈압약으로 조절이 잘 된다고 여기어 위험성이 무시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고혈압으로 인한 치명적인 질환을 예방하고 조기 진단 항목과 예방 방법을 강조하고자 이 과목을 개설하였습니다. 참여 학생들은 혈압 측정을 비롯하여 본인들의 동맥경화와 혈관 막힘 정도, 말초 미세혈관의 혈류를 직접 눈으로 관찰하는 다양한 방법을 체험하고 혈압 조절 지식을 통합적이고 깊이 있게 이해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폐암 발생 기전 및 치료 타겟 바이오마커 연구실(Lung Cancer Development and Therapeutic Biomarker Investigation)
연구 주제 : 폐선암의 다단계 발생 모델에서 유전자 변이 규명과 치료 타겟 발굴 연구 저는 1998년 생쥐에서 폐암 발생 기전에 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은 후 폐암 병리 연구에 일관되게 매진하여 왔습니다. 박사학위 실험은 생쥐에서 화학적 발암물질을 이용하여 폐암을 유발하고 1년 동안 관찰하면서 부검을 한 것이었는데, 생쥐의 폐 선암종이 다단계모델, 즉 adenoma-carcinoma 단계를 통하여 발생하며 각 단계별로 p53 종양억제유전자변이와 Rb 단백질 결손이 동반됨을 밝혔습니다. 저는 박사학위를 수행하면서 경험했던 생쥐 폐선암 모델처럼 사람의 폐선암도 다단계 과정을 거치며 이 과정에 유전자 변이가 있을 것, 또 다발성으로 발생하는 생쥐의 폐암처럼 사람에서도 다발성 폐선암종이 발생한다면 어떤 기전이 작용하는지 궁금하였고, 이런 환자들은 어떻게 진단하고 치료방침을 가져야 할지 병리학적 연구를 접목하고자 하였습니다.
함춘인사이드가 여러분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후원안내보기
서울의대를 아껴주시는 여러분 고맙습니다.
건립 캠페인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세상 어디에도 없는 도서관'
후원내역보기
이달에 정성을 보내주신 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