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151
2021. June
서울대학교 의대-공대 융합연구 15주년 특별 포럼 개최
지난 6월2일 수요일 의대-공대 융합연구 15주년 특별 포럼이 의과대학과 공과대학 공동 주관으로 서울대학교 글로벌공학교육센터 시진핑홀에서 개최되었다. 이날 행사는 유튜브를 통해 온라인 생중계가 함께 진행되었으며, 의대-공대 보직교수 및 두 기관의 융합연구에 관심 있는 연구자들이 참여하였다.
‘2021 서울의대 모금캠페인위원회’ 행사 개최
지난 5월 31일 월요일, ‘2021 서울의대 모금캠페인위원회’ 행사가 서울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개최되었다. 이 행사는 서울의대에서 진행하고 있는 SNU MEDICINE 모금 캠페인의 성공적인 진행을 위한 자리로, SNU MEDICINE 모금 캠페인위원회 및 서울의대 보직교수들이 참석하였다. 아울러 본 행사는 서울시의 방역지침을 준수하여 진행되었다. 양윤선 SNU MEDICINE 모금 캠페인위원장(現 메디포스트 대표이사)은 “SNU MEDICINE 모금 캠페인위원회는 많은 분들께서 굉장히 좋은 기획으로 수고를 많이 해 주신 특별한 프로그램인데, 코로나 때문에 대면 활동 등에 제한을 많이 받아왔다. 사람들이 우리나라 최고의 의과대학에 기대하는 것은 실력이 있고, 인간에 대한 공감과 배려가 있는 성숙한 의사, 그리고 지금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전하는 용기 있는 의사를 키워내는 일이다. 이를 위해서는 많은 투자가 필요하기에, 참석하신 모든 분들이 도와주시고 계속적인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란다.”며 환영사를 전달했다.
서울의대-한국과학기술연구원 뇌과학연구소 업무협력협정(MOU) 체결식
지난 5월 6일 목요일 서울의대 대회의실에서 서울의대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뇌과학연구소(이하 KIST BSI)간 업무협력협정(MOU) 체결식이 진행되었다. 이번 MOU는 왕규창 서울의대 전임 학장의 제안으로 양 기관의 공동 연구실 구축 및 인력교류 등 연구교류 활성화를 위해 체결하게 되었다. KIST BSI 에서는 오우택 소장, 조일주 단장, 추현아 단장, 최낙원 단장이 참석하였고, 서울의대에서는 신찬수 학장, 왕규창 서울대 명예교수, 김정은 교무부학장, 이재영 연구부학장이 참석하였다.
서울의대-네이버 CLOVA CIC 업무협력협정(MOU) 체결식
지난 5월 7일 금요일 서울의대와 네이버 CLOVA CIC 간 업무협력협정(MOU) 체결식이 ZOOM으로 진행되었다. 양 기관은 학부/대학원 교육 과정을 공동 개발 및 운영하고, 의료인공지능 영역의 연구를 공유하며, 심포지엄 등을 공동주최하기로 한 양해각서를 체결하였다.
새싹 연구자가 거목이 되기까지 Ⅵ
2021년 상반기 연건캠퍼스 연구 강좌 프로그램 [새싹 연구자가 거목이 되기까지 Ⅵ]가 지난 5월 24일 월요일 의과대학 행정관 3층 대강당에서 열렸다. 2018년부터 시작해 이번에 6회를 맞이한 ‘새싹 연구자가 거목이 되기까지’는 연건캠퍼스 내 연구자들의 연구과제 수주 및 진행 전반에 관한 교육 프로그램 수요를 충족시키며 호평을 받고 있다. 코로나19 상황에 맞게 현장 강의와 비대면 웹세미나를 병행하여 진행한 이번 강좌는 ‘이미 다가온 의료의 미래’를 부제로 의료 인공지능에 대한 다양한 강의들로 구성되었다. 첫 번째 세션인 새싹 연구자 세션에서는 서울대병원 융합의학과의 김영곤, 김광수 교수와 전 서울대학교병원 교수이자 현재는 의료 인공지능 기업 ‘루닛(Lunit)’의 메디컬 디렉터로 활동하고 있는 옥찬영 전 교수가 강의를 진행하였으며, 이어지는 거목 세션에서는 약리학교실의 신현우 교수, 소아과학교실의 채종희 교수, 외과학교실의 이규언 교수, 비뇨의학교실의 정창욱 교수의 강의가 진행되었다.
제18회 통일 보건의료로 통하는 열린강좌 개최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통일의학센터(소장 문진수 교수)는 지난 5월 14일 금요일,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국제관 스튜디오에서 『제18회 통일 보건의료로 통하는 열린강좌』(이하 통통統通 열린강좌)를 개최했다. 이번 제18회 통통 열린강좌는 ‘사회적 합의가 수반되는 남북 보건의료협력 방안’이란 주제로, 보건의료 분야의 남북 협력에 관한 공론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대국민 의식조사와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다. 이날 강좌의 첫 번째 세션에서 공론화 기법으로서 사회적 대화와 통일 관련 인식 강의를 맡은 한국리서치 공론화센터장 김춘석 본부장은 숙의민주주의와 공론화에 대한 정의를 이야기하며 민주적 거버넌스(Governance)와 정책 증거(Evidence Policy)를 기반으로 한 사회적 합의와 정책 집행의 중요성에 대해 강의하였다. 또한, 통일의학센터와 한국리서치가 공동으로 대한민국 국민 1천 명을 대상으로 한 통일의료 인식조사를 실시, 북한 보건의료 현황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도와 남북 보건의료협력 사업을 위한 인력교류의 필요성 등에 대해 결과를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종욱-서울 프로젝트 10차년도 연수생 최종발표회 및 수료식 개최
지난 4월 28일 수요일 오후 4시, 이종욱-서울 프로젝트 10차년도 연수생 최종발표회 및 수료식이 개최되었다. 이날 수료식에는 신찬수 학장, 최원일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이하 KOFIH) 사무총장, 프로젝트 관계자 및 라오스 연수생 등 30여 명이 참석하여 성공적으로 이 과정을 수료한 연수생들을 축하했다. 2020년 11월에 시작한 이번 연수는 4월까지 온/오프라인으로 활발히 진행되었다. 최종발표를 마지막으로 본 프로젝트를 성실히 수료한 연수생은 Khanngune KHAMBOUINHEANG(순환기 내과), Appasone PHOUMINDR(신경과), Touy KOMMACHAN(마취통증의학과), Sonephet SAYSOULIGNO(소아혈액종약학과), Vongkeng PHANVANSA(진단검사의학과) 총 5명이다.
제55회 졸업동기회 발전기금 전달식
지난 5월 20일 목요일 오전 10시 의과대학 행정관 대회의실에서 제55회 졸업동기회 발전기금 전달식이 진행되었다. 제55회 졸업동기회는 졸업 20주년을 맞이하여 ‘세상 어디에도 없는 도서관 건립 기금’으로 76,102,248원을 쾌척하였다. 이는 역대 의과대학 졸업동기회의 졸업 20주년 기념 기부 중 가장 많은 기부금이다. 제55회 졸업동기회는 2001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한 동기 모임으로, 의과대학과 병원 등 의료계를 비롯한 각계각층에서 활발히 활동하며 모교의 이름을 빛내고 있다. 김상돈 제55회 졸업동기회 회장은 “매년 선배들도 발전을 위해 도움을 주시는데, 우리 동기회도 어떻게 학교에 보답할 수 있을지 많은 고민을 한 끝에 마음을 모으게 되었다. 우리의 현재를 있게 해 준 모태가 서울의대라는 것을 언제나 잊지 않고 있다. 감사의 마음을 학교에 전달할 수 있게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상정 교수, 뇌신경과학국제학술대회 ‘Joseph Jin Chang Research Award’ 수상
생리학교실 김상정 교수가 지난 5월 20일부터 21일까지 송도컨벤시아에서 개최된 ‘2021 한국뇌신경과학 국제학술대회 The 24th Annual Meeting of the Korean Society for Brain and Neural Sciences’에서 ‘Joseph Jin Chang Research Award’를 수상하였다.
Longitudinal change in dopamine transporter availability in idiopathic REM sleep behavior disorder
파킨슨병은 고령화사회에서 유병율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난치성 뇌신경계 퇴행성 질환이다. 파킨슨병은 임상적으로 증상이 발현되기까지 수년에서 최장 20년까지도 긴 전구기를 가지고 있다. 이 전구기에 파킨슨병으로 진행하는 병태생리학적 기전을 밝히고 진행을 추적할 수 있는 바이오마커를 확립하는 것은 질병의 초기에 진행을 막는 궁극적인 치료제 개발을 위해서 필수적 과제가 되어 왔다.
Induction of the IL-1RII decoy receptor by NFAT/FOXP3 blocks IL-1β-dependent response of Th17 cells
1970년대 초 내인성 발열인자로 발견된 인터류킨-1(IL-1)은 IL-1α와 IL-1β로 구분되며 염증반응과 숙주방어기전에 핵심적인 사이토카인이다. IL-1로 매개되는 광범위하고 강력한 염증반응을 정교하게 조절하고자 세포는 복잡한 IL-1 수용체(IL-1R) 시스템을 활용하여 알려졌다. 새로운 사이토카인들이 다수 발견되면서 IL-1에 대한 관심이 다소 떨어져가고 있었으나, IL-1β를 활성화시키는 inflammasome 발견(2002년)과 자가면역질환을 유발하는 Th17 분화에 IL-1β이 직접적으로 관여한다는 보고(2007년)를 통하여 다시 면역학자들의 큰 주목을 받게 되었다
Discovery of molecular features underlying the morphological landscape by integrating spatial transcriptomic data with deep features of tissue images
공간 전사체 기술은 정밀한 수준의 전장유전자의 발현정보를 공간적정보를 포함하여 획득하는 최신 기술이다. 이러한 공간전사체 기술은 다양한 질환에 적용되어 질병의 병태생리를 이해하고 새로운 치료 타겟을 발굴하며 진단적 바이오마커를 발굴하는데 널리 활용이 기대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대규모의 복잡한 데이터를 해석하여 임상적으로 이어질 수 있는 해석방법의 개발이 필요한 상황이다. 핵의학과 연구팀은 이러한 공간전사체 데이터가 공간정보가 함께 있다는 점에서 이미지데이터와 접목하여 해석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여, 통합하여 해석하는 방법을 개발하였다
Disease-specific eQTL screening reveals an anti-fibrotic effect of AGXT2 in non-alcoholic fatty liver disease
지방간질환은 전체 한국인 중 약 25%에서 발현되는 주요 대사질환으로서 질환이 진행될 경우 지방간염, 간경화, 간암 등의 심각한 말기 간질환으로 악화될 가능성이 높고, 다른 연관 대사질환들 (당뇨병, 고혈압, 심혈관질환, 만성콩팥질환 등)의 발병 위험도 크게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지방간질환에 대해 지금까지 임상에서 승인된 약제는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 주요 실패 원인으로 그동안의 지방간질환 신약 개발 임상시험들은 환자들의 임상적, 유전적 다양성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점이 지목되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혁신적 환자 맞춤형 정밀 표적 신약 개발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Prasugrel-based de-escalation of dual antiplatelet therapy after percutaneous coronary intervention in patients with acute coronary syndrome (HOST-REDUCE-POLYTECH-ACS): an open-label, multicentre, non-inferiority randomised trial
관상동맥 중재시술은 협심증 및 심근경색의에 대한 치료로 시행되고 있으며, 이후의 약물치료도 환자의 장기예후에 매우 중요하다. 약물 치료법 중, 특히 항혈소판제의 사용은 관상동맥 중재시술 이후 발생하는 혈전성 부작용을 예방하는데 큰 역할을 하지만, 출혈성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용법으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 가이드라인에서는 관상동맥 중재시술 이후 6~12개월 동안 이중항혈소판요법 (Dual antiplatelet therapy)를 추천하고 있으며, 급성관동맥증후군 (acute coronary syndrome) 환자의 경우 보다 강한 항혈소판제 (potent P2Y12 inhibitor)를 권장하고 있다. 다만, 기존의 가이드라인은 주로 서양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를 대상으로 설정되었을 뿐만 아니라, 관상동맥 중재시술 이후 발생하는 혈전성 위험성과 출혈성 위험성의 시간적 변화 (temporal change)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의학도서관 소식
의대 구성원들의 오랜 염원인 ‘세상 어디에도 없는 도서관’ 재건축 공사가 2020년 시작되었습니다. 앞으로 함춘인사이드에서는 격 달로 의학도서관 공정 소식을 전달할 예정입니다. 건축으로 야기되는 불편함이 있더라도 안전하게 완공되는 그날까지 구성원 여러분들의 양해와 응원 부탁드립니다.
여섯 번째 이야기: Mortui Vivos Docent 산 자가 죽은 자에게 배운다 (법의학교실 유성호 교수)
서울의대는 공식 유튜브 채널 ( https://www.youtube.com/c/SeoulNationalUniversityMedicine )에 지난 12월부터 ‘서울의대 열린 강의실’ 코너를 시작하였습니다. 이번 호에는 그 여섯 번째 이야기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법의학은 죽은 자들을 위한 의학으로, 대다수의 산 자에게는 생소한 학문이자, 의학의 한 분야입니다. 본 강의에서 유성호 교수는 법의학이란 무엇인지 그 목적과 사명에 대해 설명하고, 그간 법의학자로서 20년간 귀 기울여 들어온, 죽은 이들이 주었던 가르침들을 현대를 살아가고 있는 산 자에게 나누고자 합니다.
2021년도 대학-병원 합동 발전세미나
일시 : 2021. 7. 2 (금) 13:00 ~ 17:00 / 장소 :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 컨벤션홀 (zoom 동시진행) / 참석방식 : 대면 및 비대면 참석(참석대상 별도 안내, zoom 링크 추후 발송)
"OCT Imaging in Glaucoma" 출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안과학교실 소속 녹내장 분야 교수들이 녹내장 전문의를 위한 영문 교과서 "OCT Imaging in Glaucoma"를 출간하였다. 박기호, 김태우 교수의 감수 하에 Springer 사에서 출간된 이 책은 빛 간섭 단층촬영 (Optical Coherence Tomography: OCT)의 녹내장 분야에서의 활용에 대한 최신의 지식을 제공하며 전세계의 녹내장 전문의 및 안과 의사, 수련의들에게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Distinguished Lecture Series
서울의대 2021 QS Ranking 세계 20위권 진입, 아시아권 2위 기념. 서울의대가 보유하고 있는 우수한 연구자들의 연구업적 및 경험을 공개강연을 통해 공유하고자 서울의대 Distinguished Lecture Series를 시작합니다.
함춘인사이드가 여러분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후원안내보기
서울의대를 아껴주시는 여러분 고맙습니다.
건립 캠페인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세상 어디에도 없는 도서관'
후원내역보기
이달에 정성을 보내주신 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