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소식]

의학도서관 재건축 기공식 개최

 
<참석자 시삽> 

11월 30일 월요일 오후 2시에 서울의대 의학도서관 재건축 공사현장에서 의학도서관 재건축 기공식 행사가 진행되었다. 행사는 코로나로 인해 약식으로 진행되었으며 행사는 기획부학장의 사업추진 경과 및 공사개요 보고, 참석자 시삽 등으로 진행되었다. 이날 행사에는 신찬수 서울의대 학장, 김연수 서울대학교병원장, 한중석 치과대학장, 방경숙 간호대학장, 구영 치과대학병원장, 김명환 중앙도서관장, 권준수 도서관건립추진위원장, 정진호 발전후원회장, 최민호 의학도서관장 등이 참석하였다.  

“THE (Times Higher Education) World University Ranking” 자문 워크샵 개최

 11월 24일 화요일과 25일 수요일 양일간 서울의대 대회의실에서 의과대학 국제협력실은 “THE World University Ranking” Consulting Workshop을 개최하였다. 

이번 워크샵은 THE 세계대학평가 방법론 및 평가 지표에 대한 이해도 향상 및 세계 유수 경쟁대학들과의 비교 및 분석을 통해 우리대학의 세계대학순위 상승을 위한 전략 설정에 활용하고자 기획되었으며 THE 본사 선임연구원인 Mark Tweddle, THE Senior Higher Education Consultant 에 의해 이틀간 2개의 세션(영역별 평가 & 학계 평판도 평가)이 7시간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신찬수 학장 외 부학장단 및 교수진이 참석하여 활발한 논의와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THE 는 영국에 본사를 둔 세계대학순위 평가기관 중의 하나로 QS World University Ranking과 더불어 가장 널리 인용되는 평가기관이며 연구역량 & 연구영향력(연구평판도, 교원당 연구수입, 교원당 논문수, 논문당 피인용수), 교육환경(교육평판도, 교원당 박사학위자수, 교원당 학생수 등), 국제화(외국인교원 비율, 외국인학생 비율, 해외공동저술 논문 비율), 산업역량(교원당 산업체 연구수입)에 따라 매년 세계대학순위, 아시아대학순위, 학문분야별순위를 발표한다. 의과대학은 꾸준히 상승하여 매년 상위 50위내 순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최근 발표된 2021년 순위에서 37위로 작년보다 10계단 상승하여 서울대학교 타 단과대학과 비교하여 최상의 순위를 기록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서울의대 대회의실 내 자문 워크샵 진행 모습>
 

김석화 명예교수 발전기금 전달식

 
<죄측부터 강현재 상임이사, 박경운 학생부학장, 김정은 교무부학장, 정진호 발전후원회장, 신찬수 학장, 김석화 명예교수,
장학 성형외과학교실 주임교수, 정지혁 성형외과학교실 교수, 김병준 성형외과학교실 교수, 이규언 국제협력실장>

2020년 11월 20일(금) 오전 11시 의과대학 행정관 대회의실에서 김석화 명예교수 발전기금 전달식이 진행되었다. 김석화 명예교수는 2004년 ‘1인 1계좌 장학금’을 시작으로 ‘창의적 연구자 기금’으로 지속적인 후원을 하였으며, 이번에는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해 건립 준비 중인 ‘세상 어디에도 없는 도서관’ 기금으로 이천육백만 원(26,000,000원)을 쾌척하였다. 현재까지 누적기부금액은 일억 이십육만 원(100,260,000원)이다.

김석화 명예교수는 1978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이후 대한성형외과학회 이사장, 서울대학교병원 성형외과 과장, 서울대학교병원 어린이병원장, 국립대어린이병원협의회 회장, 서울대학교 의료빅데이터연구 센터장을 역임하였다. 김석화 명예교수는 “조그마한 정성이었는데 모이다 보니까 1억 원의 액수가 되었다.”며, “이 자리를 마련해주신 신찬수 학장님과 교수님들을 다시 뵐 수 있어서 반갑고, 서울의대가 계속 발전하고 앞으로도 훌륭한 대학으로 지속되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의과대학을 대표하여 신찬수 학장은 “모교에 대한 사랑을 잊지 않으시고 거액을 쾌척해주셔서 도서관 건립에 큰 힘이 될 것 같다.”며, “후학들과 모교를 위해 기부해주셔서 감사드리고, 기부해주신 돈이 헛되이 쓰이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감독하고 사용하도록 하겠으며, 진심으로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서울대학교의과대학 유튜브 채널: "서울의대 열린 강의실" 코너 시작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은 공식 유투브 채널(https://www.youtube.com/watch?v=-kWHi242XPU&t=1147s)에 '서울의대 열린 강의실' 코너를 시작하였다. 서울의대 교수들이 그간의 연구와 경험을 통해 쌓은 식견을 바탕으로 의학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의 강의를 준비하여 온라인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의학 전공자가 아니라도 이해할 수 있는 강의를 사회에 제공하여 대학의 공익적 책무를 실천하고자 기획하였다. 이번 12월 9일 그 첫번째 이야기로 '의학은 어떻게 검증되는가' - 내과학교실 임재준 교수의 강의를 업로드 하였고, 함춘인사이드에도 새로 코너를 만들어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유튜브 바로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