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사과학자 양성사업단은 의사과학자 양성에 필요한 계획을 수립하고, 의사과학자를 전주기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2022년에 출범했습니다.
의사과학자 박사후 연구 지원 사업은 의사과학자 양성사업단의 여러 사업 중 하나의 단계로 의사과학자에 대한 전주기적 지원의 일환으로 박사학위 취득 후 5년 이내의 의사면허 소지자를 지원합니다. 올해 5월까지 총 4번에 걸쳐 10명의 박사를 지원하였으며, 11월 공성혜 박사를 추가로 선발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박사후 연구 지원 사업은 매해 5월과 11월, 두 차례에 나누어 총 5개의 과제를 선발하고 있습니다. 선발 과정은 서면 심사와 발표 평가로 이루어집니다. 발표 평가는 '1+29 평가 시스템'을 따라 진행됩니다. 지원자는 제안한 연구 과제에 대해 1분간 요약 발표를 한 후, 남은 29분 동안 제안 과제의 창의성과 혁신성, 연구자의 역량, 연구몰입 정도에 대해 심도 있는 질의응답을 하게 됩니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사과학자 박사후 연구 지원 사업은 선정자들이 의과학 분야에서 우수한 연구를 수행하고 발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23년 연구계획서 작성 워크숍, 2024년 Pathway to Independence 워크숍을 진행하면서 선정자들이 독립적인 의사과학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젊은 의사과학자들이 연구에서 우수한 성과를 인정받아 세계를 선도하는 의사과학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입니다.
선정된 분에게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사업이 안정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애써 주시는 대학과 병원의 여러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공성혜: 안녕하세요, 저는 2012년에 서울의대를 졸업하고, 2021년부터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내과학교실 내분비대사내과 임상조교수로 일하고 있는 공성혜입니다.
공성혜: 저는 자연대 화학과 졸업 이후 의대에 편입했고, 병원에서 임상의로 활발히 연구를 하는 동안에도 중개 연구를 하고, 이를 발전시켜 실제 임상에서 쓰일 수 있는 의과학 연구를 하는 것에 대한 꿈을 계속 꾸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연구에 필요한 분석비용 및 인건비 문제들이 발목을 잡았었는데, 심사위원들께서 이렇게 절실한 시기에 연구비 수혜자로 선정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공성혜: 비만에서 칼로리 제한(Calorie Restriction, CR)과 운동이 체중 감량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는 잘 알려져 있지만, 뼈 건강과의 관계에 대해서는 충분히 이해되지 않은 점이 많습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칼로리 제한을 통한 체중 감량이 비만 환자의 골밀도를 감소시키고 골수 지방 조직(BMAT)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뼈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에 비만 상태에서 CR이 BMAT 및 골밀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이를 조절할 수 있는 치료 타겟을 발굴하는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계획하고 있는 연구에서 식이 유도 비만 모델 마우스를 사용하여 CR과 저항 운동이 뼈와 BMAT에 미치는 영향과 기전을 분석해 보고자 합니다. 이 연구를 통해서 BMAT 증가와 골밀도 감소의 기전을 확인하고 운동에 따라 변화하는 주요 타겟을 발굴함으로써, 체중 감량 중인 비만 환자의 뼈 건강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공성혜: 저는 임상과 중개 의학을 아우르고자 하는 의사과학자로서, 현상의 기전을 규명하는 것에서 시작하여 궁극적으로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연구를 수행하고자 합니다. 또한 단순히 논문으로 끝나는 연구보다는 실제 임상현장에 활용될 수 있는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작더라도 의미를 가지는 scientific breakthrough에 기여할 수 있다면 그보다 더한 보람은 없겠습니다.
공성혜: 현실의 벽에 부딪힌, 하지만 하고 싶은 것은 많은 새내기 의사과학자를 응원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좋은 선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