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개편된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홈페이지https://medicine.snu.ac.kr>
2021년 4월 1일자로 새롭게 개편된 의과대학교 홈페이지가 공식 오픈되었다. 새 홈페이지는 기존 서울대학교 자체 솔루션 스누팔 시스템에서 벗어난 독자적인 디자인으로 전면 개편되었다. 서울의대 브랜드 가치를 제고할 수 있는 홍보 매체로서의 홈페이지 시스템으로 구축되었고, 세계 20위권 대학에 걸맞게 세계 유수의 대학 홈페이지와 견주어도 손색없는 최신 디자인이 반영되었다. 사용자 만족도 향상을 위한 홈페이지 기능 제고와 다양한 IT 기기에 대응하는 반응형 웹으로 구축되었고, 이용자 편의를 반영한 직관적인 메뉴 구성과 콘텐츠를 효과적인 카테고리로 재정리하였다. 또한 학내 관련 다양한 웹페이지 Hub 역할을 하도록 연계 및 통합을 이루었고 다양한 시각 자료를 활용하여 메인 화면을 기획하였다.
새롭게 개편된 서울의대 홈페이지를 통해 국내외 서울의대 홍보가 더욱 강화되기를 기대한다.
<홈페이지 메인 화면 구성>
<상징조형물 제막식에 참석한 서울의대 보직자 및 학생대표단>
2021년 3월 9일 화요일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행정관 앞에 설치된 상징조형물 제막식을 진행하였다. 상징조형물은 선도적 의과학 연구와 실천적 지성 전당의 뉴비전을 담아 제작되었다.
의과대학 환경개선 사업의 일환으로 캠퍼스 내 조형물을 설치하여 상징공간을 조성하고자 진행하여 작년 5월부터 설치 장소 선정, 디자인 검토, 학생 설문조사 등을 통하여 최종 선정된 디자인으로 제작되어 지난 2월 설치가 완료되었다.
이날 제막식에는 의대 보직 교수 및 2021년도 학생대표단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내 주었으며 선도적 의과학 연구와 실천적 지성의 전당의 뉴비전을 담은 상징조형물 제막식을 계기로 의과대학의 구성원과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이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의 역사와 비전을 마음에 되새기고 기념이 되길 희망하며 제막식을 마무리하였다.
<중앙연구지원실 분자영상센터 개소식에서 인사말을 하는 신찬수 학장>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분자영상센터는 흩어져 있던 분자영상장비를 한곳에 모아 연구의 효율성 및 여러 연구자의 장비 활용을 증대하기 위하여 2011년 8월 최초 설립되었으며, 확장 공사를 마무리하여 2021년 3월 9일 공식 개소하였다. 분자영상센터 개소식은 서영호 중앙연구지원실장의 사회로 진행되었으며, 학장님 인사 말씀, 추진 경과 보고, 현판 증정 및 기념사진 촬영, Virtual 시설 투어로 진행되었다.
서울의대 분자영상센터는 SPF 마우스, 랫드를 이용하여 생체분자영상장비를 이용한 실험을 원활히 할 수 있는 국제적 수준의 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연구자를 위한 각종 지원 서비스를 하고 있다. 분자영상센터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생체영상 기반 연구는 첨단 의생명연구와 신약 및 맞춤치료개발 등 의료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좌측부터 김희찬 학과장, 신찬수 학장, 백롱민 분당서울대학교병원장, 오창완 의생명연구부원장, 이학종 부장>
<좌측부터 김희찬 교수, 이학종 교수, 정현훈 교수>
3월 26일 금요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분당서울대학교병원 헬스케어혁신파크(HIP) 1층 대강당에서 대학과 병원의 협업을 통한 의료기기 기술개발을 주제로 의료기기산업학과 개설 기념 심포지엄이 개최되었다.
이날 행사는 온라인 접속으로 진행되었으며, ZOOM으로 서울대학교 교원, 학생, 서울대병원 교원 및 연구원이 참여하였으며 포럼 주제와 관련한 연자 주제 발표로 진행되었다. 김희찬 학과장의 의료기기산업학과 소개와 이학종 부장의 헬스케어혁신파크 소개, 이정찬 교수의 융합의학기술원 소개를 비롯하여 6개의 각 session 및 자유토론이 이어졌다.
<좌측부터 강병철 기획부학장, 박경운 학생부학장, 정진호 발전후원회장, 신찬수 학장, 이순형 명예교수,
최민호 열대의학교실 주임교수, 강현재 상임이사, 이마리아 기획담당교수>
2021년 3월 18일(목) 오전 10시 의과대학 행정관 대회의실에서 이순형 명예교수 발전기금 전달식이 진행되었다. 이순형 명예교수는 2004년 ‘1인1계좌 장학금’을 시작으로 ‘창의적 연구자 기금’ 등 의과대학을 위해 지속적인 후원을 하였으며, 이번에는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노벨프로젝트 기금’으로 50,000,000원을 쾌척하였다. 이순형 명예교수의 누적 기부금액은 총 105,940,000원이다.
이순형 명예교수는 1962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이후 기생충학교실 주임교수, 서울의대 학장, 대한기생충학회 회장, 한국건강관리협회 회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는 인제학원 이사장으로서 의료계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이순형 명예교수는 “평생을 학교에서 지냈는데, 마치 어머니와도 같은 모교에 여태 할 도리를 다하지 못한 것 같았다. 기부하신 분들이 새겨져 있는 현관 앞을 지날 때마다 늘 부담스러웠다. 어머니께 드리는 마음으로 학교에 기부하기로 결심했다.”고 말했다.
이에 신찬수 학장은 “무척 어려웠던 시기에 학장으로서 오늘의 학교를 반석에 올려놓으신 전임 학장님께 진심으로 존경과 감사의 뜻을 전해드린다. 의과대학 위임기금으로 지정해주신 이번 기부는 교수님들과 학생들의 연구, 교육에 필요한 재원으로서 큰 도움이 될 것이다.”라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2020 이종욱 펠로우십 프로그램 보건인력교육전문가과정 수료식 참석자 단체사진>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Korea Foundation for International Healthcare, KOFIH)에서 진행하는 ‘2020 이종욱 펠로우십 프로그램’이 지난 3월 12일 종료되어 지난 3월 26일 수료식이 개최되었다. 코로나19의 어려운 상황에서도 2021년 1월 4일부터 10주간 대면/비대면 연수가 무사히 진행되었다. 이날 수료식에는 신찬수 학장, 신좌섭 교수, 나상훈 교수, 윤현배 교수, 윤제연 교수, 연수생 9인,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 최원일 사무총장, 이종욱연수부 박성철 부장, 김희은 과장이 참석하였으며, 연수생 9인 명단은 아래와 같다.
Laos (6): Amphayvong Sayachack (UHS); Angkham Ounavong (UHS); Soulideth Vilayvong (UHS); Veokham Somvong (UHS); Virasack Rajpho (UHS); Vanphakone Insouvong (MoH) Vietnam (3): Phan Van Ho Nam (UMP); Dao Nguyet Suong Huyen (HUP); Ngo Xuan Hoang (HUP)
<좌측부터 신찬수 학장, 오세정 총장, 여정성 교육부총장>
지난 4월 1일 목요일, 의과대학 대강당에서 총장단 간담회가 개최되었다. 총장단 간담회는 ‘2021년 제2차 전체교수회의’와 함께 진행되었으며, 의과대학 교수 및 오세정 서울대학총장, 여정성 교육부총장, 구민교 학생처장, 이현숙 연구처장, 김용진 기획처장이 참석하였다. 이날 간담회는 ZOOM 화상회의로 동시 진행되어 분당서울대병원과 보라매병원에서도 화상으로 참석하여 온오프라인으로 총 107여 명의 교수가 참여하였다.
간담회 주요 안건으로는 의과대학 현황 보고, 연건캠퍼스 바이오메디컬 허브 건립 계획, 관악캠퍼스 新 간호대학 건물 내 융복합연구공간 사용 요청, 비전임(임상)교원 논문지도교수 자격 반영 요청, 의과대학 여성교원 채용 관련 현안 등이 논의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