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187
2024.July
‘제17차 연건-관악 포럼(이하 연관포럼)’이 6월 20일(목) 오후 5시 의과대학 행정관 대강당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포럼은 서울대학교 그린바이오과학기술연구원 양태진 원장을 연자로 모시고 진행되었다. 양태진 원장은 그린바이오 천연물 소재 분야의 연구에 매진한 연구자로, 한국 대표 약용작물인 인삼의 유전체서열을 세계 최초로 완성하여 발표하는 등 기능성 식물의 유전체와 대사물질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이번 포럼에서는 ‘그린바이오산업과 약용식물소재개발’이라는 주제로 그린바이오 산업의 동향과 인삼유전체 해독의 과정 및 백수오, 식방풍, 한약재 등의 기원판별을 위해 바코딩 기법을 활용한 실제 사례들을 알아보는 흥미로운 시간을 가졌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통일의학센터(소장 문진수 소아과학교실 교수)는 5월 31일(금) ‘제22회 통일 보건의료로 통하는 열린강좌’(이하 ‘제22회 통통 열린강좌’)를 개최하였다. 2014년부터 꾸준히 진행된 본 열린강좌는 어느덧 10년차를 맞이하였으며 그간 남북한 보건의료 이슈에 관한 다양한 강의를 제공하였다.
7월 3일(수) 오후 2시, 의과대학 행정관 대회의실에서 2024년 7월 1일자로 임용된 직원들에 대한 임용장 수여식과 2024년 상반기에 각 행정분야에서 타의 모범이 된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우수(친절)직원 시상식이 동시에 개최되었다. 김정은 의과대학장은 축사를 통해 의과대학 소속으로서 항상 자긍심과 자부심을 가지고 일해주기를 바라며,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직장이 될 수 있게 학장단 역시 끊임없는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연구는 만성C형간염 환자의 조절 T 세포(TREG)에서 나타나는 변화를 직접작용 항바이러스제(DAA) 치료 전후로 조사했다. 연구 결과, 만성C형간염 환자의 말초혈액에서 조절 T 세포, 특히 활성화된 조절 T 세포의 비율이 증가했으며, 이러한 증가는 바이러스 제거 후에도 지속되었다. RNA-seq 분석 결과, 바이러스 제거 후에도 조절 T 세포의 염증성 특징(조절 T 세포 활성화, TNF 신호 등)이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ATAC-seq 분석을 통해 조절 T 세포의 후성유전학적 변화가 치료 후에도 유지됨을 확인하였다.
루푸스 신염은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SLE)에 의해 유발되는 심각한 신장 염증성 질환으로, 신장 기능의 손상과 만성 신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번 연구는 루푸스 신염과 같은 신장 염증성 질환에서 ILC2(2형 선천성 림프구)의 접착과 이동 메커니즘을 조사하여, integrin α4β7이 신장에서 ILC2를 유지하고 기능을 발휘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밝혀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integrin α4β7은 VCAM-1, E-cadherin 또는 fibronectin과 결합하여 ILC2가 신장 내에 머무르도록 돕는다.
최근 복강경 기술의 개발과 복강경 술기의 경험 축적으로 생체기증자 간이식에서 기증자 간 절제술도 점차 순수 복강경으로 시행하고 있다. 특히 기술적으로 제일 어렵다고 알려져 있는 우간절제술도 최근 서울대학교병원에서는 90% 순수 복강경으로 시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증자의 안전과 기증자측 인자 관련 연구 결과는 다수 보고하였으나 아직까지 수혜자 결과에 초점을 맞춘 기증자 선택 기준에 대한 연구는 없었다.
진행성, 전이성 위암, 그 중에서 특히 HER2 음성 위암에서 세포독성항암치료는 오랫동안 전세계표준치료로 사용되어 왔다. 이 환자들의 전체 생존기간의 향상을 위해 새로운 약제를 이용한 다양한 임상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본 RATIONALE-305 임상연구는, 면역항암제를 기존의 표준 세포독성항암치료에 추가하였을 때, 생존기간의 향상을 이룰 수 있는지를 보고자 계획된 연구이다. 아시아, 유럽, 북미를 포함한 전 세계의 146개 기관에서 진행된 전세계적 연구이고, 무작위 배정, 3상 임상연구이다.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기존 연구에서는 대상포진 subunit 백신의 효능과 안전성이 입증되었으나, 면역체계의 이상 및 각종 면역억제제의 복용으로 인해 면역력이 저하된 전신 홍반 루푸스(systemic lupus erythematosus, SLE) 환자에게도 동일한 효과를 발휘하는지에 대한 연구는 부족했다. SLE 환자를 대상으로 한 무작위 배정, 이중맹검, 위약 대조 임상시험에서 대상포진 subunit 백신의 면역원성, 반응원성 및 안전성을 규명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비결핵항산균 폐질환은 결핵을 제외한 마이코박테리아에 의한 폐 감염증을 일컫는데, 지난 10년 사이에 국내에서만 발병률이 3배 이상 증가하였으며, 최근에는 발병 건수 측면에서 결핵을 앞지르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역학적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비결핵항산균 폐질환의 항생제 치료 성공률은 30~60%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에 최근에는 항생제 치료를 통해 미생물학적 완치 외에도, 환자의 삶의 질을 개선시키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하는 움직임이 있다.
의사과학자양성사업단 의사과학자 박사후 연구지원사업에 2023년 11월 선정되어 과제를 수행 중인 전영글 박사가 한국연구재단 '한우물파기 기초연구' 과제에 선정되었다. 전영글 박사는 앞으로 10년간 총 18억 7,800만원의 연구비를 지원받게 된다.
안내 말씀드립니다. 열차 내에서 판매 및 판촉 행위를 하시는 분은 다음 정류장에서 즉시 하차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얼마 전 지하철에서 웃긴 안내방송을 들었습니다. 평소처럼 열차 간격 조정을 위해 잠시 속도를 늦춘다는 방송이거나, 혹은 비상 시 탈출 방법을 알려 주는 방송이겠거니 했는데 열차 안 잡상인들은 당장 이 열차에서 내리라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렇다면 그 하차당한 잡상인은 집에 어떻게 돌아가야 할까요. 일단 지하철은 다시 타지 못할 텐데 말이죠. 짐을 바리바리 싸들고 낯선 곳에 덩그러니 남겨졌을 잡상인이 안쓰러워 잠시 생각에 잠겼습니다. 남 일 같지가 않아서요.
1. 공모 목적: 서울대학교 의학도서관 재건축(2024년 하반기 개관 예정) 현장 전면에 위치한 환기구 재단장을 통하여 이용자 친화적 환경 조성. 2. 참가 자격: 의학도서관 재건축 사업에 관심이 있는 서울대학교 및 서울대학교병원 전 구성원. 개인 지원을 원칙으로 하며, 1인당 3개 제안 제출 가능(3개 이상 제출 시, 최초 제안 3개까지 인정)
서울대학교병원 공공부문은 6월 13일(목) ‘2024년 서울책임의료기관 필수보건의료 원외 대표협의체 운영회의’를 개최하였다. 이날 회의는 서울특별시, 소방재난본부, 보건소 등 정부 기관과 지역책임의료기관, 서울시의사회, 서울시간호사회 등이 한자리에 모여 2024년 각 기관의 주요 사업 현황과 애로사항을 공유하고 상호 협력 및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서울대학교병원 희귀질환센터(센터장 채종희 교수)는 6월 14일(금) 어린이병원 제일제당홀에서 ‘온드림 희귀질환 공동 심포지엄’을 개최하였다. 오프라인으로 진행된 이번 심포지엄은 현대차 정몽구 재단(이사장 정무성)이 후원하였으며, 사단법인 한국희귀·난치성질환연합회(회장 김재학)와 공동 개최하였다.
서울대학교병원은 6월 4일(화) 서울시립교향악단과 함께 '작은 음악회'를 대한외래 지하1층 인술제중광장에서 개최하였다. 작은 음악회에서는 관객들의 눈높이에 맞는 전문가의 해설이 제공되었고,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더블베이스, 하프를 포함한 총 10명의 연주자들이 아름다운 연주를 선보였다.
서울대학교병원 간담췌외과 홍석균 교수가 지난 2일 미국 휴스턴에서 열린 세계간이식학회(ILTS)에서 ‘라이징 스타상(Rising Star)’을 아시아 최초로 두 번째 수상했다. 이 상은 42세 이하의 젊은 의학자 중 세계 간이식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 연구자와 그의 멘토에게 함께 수여되며, 올해 수상한 4명 중 한국인은 홍 교수가 유일하다. 지금까지 이 상을 수상한 한국인은 서울대병원의 간담췌외과 최영록 교수, 홍석균 교수, 그리고 홍서영 전 교수(현 국립암센터 교수) 단 3명뿐이다.
서울대학교병원 심장혈관흉부외과 윤태영 임상강사가 2024년 5월 26일에서 28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된 제32회 유럽흉부외과학회 학술대회(The 32nd European Conference on General Thoracic Surgery)에서 ‘The impact of pleural metastasis in preoperative transthoracic needle biopsy in clinically early stage non-small cell lung cancer’라는 주제로 최우수 포스터 발표상을 수상하였다.
함춘인사이드가 여러분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후원안내보기
서울의대를 아껴주시는 여러분 고맙습니다.
후원내역보기
이달에 정성을 보내주신 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