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교수 소개]

윤현배 교수 (의학과 예과전담)


윤현배 교수 (의학과 예과전담) 

1. 교수님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저는 이번에 의학과에 발령받은 윤현배입니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서울대병원에서 내과 전공의 수련을 받았습니다. 이후 교육에 관심이 있어서 의학교육학으로 석사, 박사과정을 마치고 2016년부터 우리 대학 의학교육실과 의예과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2. 신임교원으로 새롭게 시작하는 소감이 어떠신가요? 

2016년부터 겸임조교수로 근무를 시작하였지만, 이번에 의학과로 발령을 받게 되어 기쁘고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우리 대학의 교육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서 기대도 되고 책임감도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3. 교수님의 전공과 앞으로 추진하고 싶으신 연구(진료)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주세요. 

박사학위를 포함하여 지금까지는 주로 교육과정(프로그램) 평가와 관련된 연구를 하였습니다. 2016년부터 의학교육실과 의예과에서 근무를 시작하면서 새 교육과정의 개발과 평가, 학생지도 등을 수행하였습니다. 새 교육과정과 관련된 평가 연구는 지속적으로 할 예정이며, 추가로 학생들의 전문직업성 형성과 관련된 질적 연구를 해보고자 합니다.

4. 교수님의 의대생 시절의 생각나는 재미난 에피소드가 있을까요? 

학생 때 가톨릭학생회를 하면서 진료봉사도 열심히 하고 친목도 다졌던 추억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졸업한 이후에도 지금까지 틈틈이 가톨릭학생회와 함께 봉사활동과 전례활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5.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우리 학생들이 의예과 1학년부터 의학과 4학년까지 6년 동안 좋은 교육을 받으면서 행복한 대학 생활을 보낼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교수로서 제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학력]
- 2005 :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과 의학사
- 2010 :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과 의학교육학 석사
- 2017 :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과 의학교육학 박사

[경력]
- 2005 ~ 2010 : 서울대학교병원 인턴, 레지던트
- 2016 ~ 2019 :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겸임조교수
- 2019 ~ 현재   :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기금부교수


조성진 교수 (피부과학교실)


조성진 교수 (피부과학교실)

1. 교수님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저는 2001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본원에서 전공의 수련과 전임의 근무를 하였습니다. 2013년부터 피부과 임상교수로 근무하다 2017년 여름부터 UC Irvine의 Beckman Laser Institute에 장기연수를 다녀왔으며 올 해 기금부교수로 임용되었습니다. 

2. 신임교원으로 새롭게 시작하는 소감이 어떠신가요?

환자 진료뿐 아니라 연구와 교육에 더욱 힘써야 한다는 책임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3. 교수님의 전공과 앞으로 추진하고 싶으신 연구(진료)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주세요.

저는 주로 건선과 피부종양 환자를 진료하고 있으며, 항암제에 의해 피부부작용이 발생한 환자도 보고 있습니다. 이 질환들의 병인을 규명하고 환자 치료에 도움이 되는 연구를 하고 싶습니다. 

4. 교수님께서 취미로 즐겨 하시는 것이 있으신가요? 

취미라고 말할 것 까지는 아닙니다만, 음악 듣는 것을 좋아합니다.

5.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저에게 힘을 주는 가족들과 많은 가르침을 주신 은사님들께 감사 드리며, 새로운 출발이라는 마음가짐으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학력]
- 1997 ~ 2001 :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과 의학사
- 2003 ~ 2005 :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과 의학석사
- 2009 ~ 2012 :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과 의학박사
[경력]
- 2002 ~ 2006 : 서울대학교병원 피부과 전공의
- 2009 ~ 2012 : 서울대학교병원 피부과 전임의
- 2013 ~ 2019 : 서울대학교병원 피부과 임상조교수/임상부교수

박창민 교수 (영상의학교실)


박창민 교수 (영상의학교실)

1. 교수님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번에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영상의학 교실에 발령을 받은 박창민입니다. 1998년에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영상의학과 수련을 받은 후, 2006년부터 서울대학교병원 영상의학과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그러고 보니, 연건캠퍼스에만 25년째 지내고 있는 셈이네요. 

2. 신임교원으로 새롭게 시작하는 소감이 어떠신가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의 우수한 학생들이, 스스로의 역량을 키워서, 의학발전과 인류의 건강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우수한 임상의사, 교육자, 연구자로 커나갈 수 있도록 미력하나마, 최선을 다할 생각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상호 소통, 시의 적절한 방향 제시, 다양한 전문가들과의 교류 확대, 구체적 문제 해결 방법 제시가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3. 교수님의 전공과 앞으로 추진하고 싶으신 연구(진료)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주세요.

흉부 영상의학이 제 주전공인데요, 폐, 종격동을 비롯한 흉곽 질환의 영상진단과 영상유도 중재시술 분야에 대한 진료와 연구를 합니다. 특히, 폐결절과 폐암의 영상을 이용한, 정량적 분석, Radiomics, 새로운 영상 진단법 및 시술법을 환자 진료에 적용하는 등의 연구를 해 왔습니다. 최근에는 deep learning 등의 인공지능 기술을 CXR, CT 등에 적용하는 연구를 하고 있고, KAIST 등의 공대 연구자들, 기업들과도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뜻이 맞는 학내의 교수님들이나, 학생들과 함께 연구 규모를 좀더 키울 수 있으면 좋겠다는 바램이 있습니다. 

4. 교수님께서 취미로 즐겨 하시는 것이 있으신가요? 

사실 하고 싶은 것이 많다 보니, 하나를 정해놓고 하지는 않습니다. 여건이 되는 대로, 영화도 보고, 소설도 읽고, 웹툰도 보고, 산책도 하고, 등산도 다니고, 여행도 다닙니다. 

5.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저는 우공이산이라는 말을 좋아하는데요, 우공이산의 마음가짐으로 교육과 연구에 임할 각오입니다. 마지막으로 늘 힘이 되어 준 부모님과 가족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학력]
- 1992 ~ 1998 :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과 의학사
- 2001 ~ 2003 :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과 의학석사
- 2006 ~ 2008 :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박사

[경력]
- 1999 ~ 2003 : 서울대학교병원 영상의학과 전공의
- 2006               : 서울대학교병원 영상의학과 전임의
- 2014 ~ 현재  : 서울대학교병원 영상의학과 임상부교수
- 2019 ~ 현재  :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기금부교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