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동정]

인간•사회•의료 교육과정 소개

의학교육실 김주휘

목표와 핵심역량

과거 환자•의사•사회 교육과정에서 다루어지던 서울의대 인문사회계열 통합교육은 새 교육과정의 인간•사회•의료 교육과정에서 유기적으로 다루어지고 있다. 인간•사회•의료 교육과정의 목표는 국제사회 리더이자 의료전문가로서 성장하는 데에 필요한 지식과 태도를 함양하는 것이다. 교육과정을 통하여 갖추고자 하는 핵심역량은 도덕성과 윤리의식, 공감능력, 행동 및 정서 조절능력, 소통능력, 공동체의식, 사회적 책무성 및 봉사, 비판적 문제인식과 해결능력, 폭넓은 시야와 다양성 존중이다. 2016년도부터 시작된 이 과정은 매 학기 별로 1-2주동안 블록 형태로 진행되고 있으며, 올해 8번의 블록 과정이 비로소 완성된다[그림1].

그림 1. 인간•사회•의료 교육과정 시간표

주요영역과 구성

인간•사회•의료 교육과정은 인간의 이해와 소통, 의사학과 의료윤리, 의사와 사회, 자기개발과 리더십, 질병예방과 환경의학, 국제보건이라는 6개 주요 영역으로 구성된다. 각 영역별로 그 성격에 따라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년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점차 폭넓게, 깊이 있게 다루는 나선형으로 교육과정이 구성되어 있다(Spiral curriculum). 또한 특정 시기에 특정 내용을 집중적으로 가르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판단되거나 병행되는 타 교육과정을 고려하여 각각의 영역은 학년별로 다루어지는 비중에 차이가 있다 [그림2].

그림 2. 인간•사회•의료 교육과정 구성

진행방식 및 평가

지난 3년간 “인간과 역사”(1학년1학기), ”전문직업성”(1학년 2학기), “건강과 사회”(2학년 1학기), “근거와 의사결정”(2학년 2학기), “의사와 의료정책’(3학년1학기), “환자돌봄”(3학년2학기)를 주제로 6개 과정이 진행되었으며, 2019년도 4학년을 대상으로 “건강 위험요인과 예방, 취약인구와 의료”, 의료와 법”을 주제로 한 과정이 새롭게 진행된다. 또한 2019년도 1학년 1학기 인간•사회•의료1 과정부터는 수업시기를 조정하여 학생들이 의학과 첫 교과과정으로 수강하게 되었다. 이를 통하여 이어지는 정상인체 교육과정과 이후 학생들이 배우게 되는 여러 과목들에 대한 맥락을 이해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동기부여와 효과적인 학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각 수업에서는 효과적인 학습과 동기 유발을 위하여 대형강의뿐만 아니라 토론/토의, 발표 및 자기주도학습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학생들은 다양한 교육방법 활용과 흥미로운 수업 주제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참여 교수들도 학생들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장점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그림 3 인간•사회•의료1 수업 중 패널토의

향후 계획

인간•사회•의료 교육과정은 운영위원회를(위원장 예방의학교실 홍윤철 교수) 중심으로 각 과정별로 사전회의, 참여교수 워크숍 등을 통하여 수업내용과 교육방법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준비해왔다. 또한 각 과정이 종료된 후에는 사후평가회의를 통하여 의견을 수렴하고 향후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이를 통하여 여러 교실이 함께 참여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수업내용 중복, 연계성 부족 등의 문제를 개선하여 유기적으로 강의를 구성하고 교육내용을 표준화 시키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올해 말에 8개 과정이 모두 완료되면 인간•사회•의료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평가를 통하여 전체 과정의 주제와 내용, 구성 등에 대한 개선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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