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소식

SNU Medical dream of Nobel Prize and Start-up 2018

2018년 12월 22일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의학연구원 공동학술대회가 “SNU Medical Dream of Nobel Prize and Start-up 2018”이라는 주제로 의과대학 융합관 양윤선 홀에서 열렸다. 아침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진행된 본 행사에 250명 가까운 인원이 참석해 의과대학생들과 대학원생들에게 기초의학연구와 창업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는 성공적인 행사가 되었다.

주임교수 카네기 리더십 세미나 개최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은 각 교실 주임교수들이 효과적으로 조직 구성원들을 리딩할 수 있는 리더십 개발을 하고자 11월 30일(금) 카네기 리더십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이날 세미나는 데일 카네기 코리아 최염순 회장의 강의로 그랜드 앰배서더 서울에서 오후 2시부터 한나절 진행되었다. 약 30여명의 주임교수들이 참석하여 리더십 트레이닝을 받았다. 데일 카네기 코리아 데일카네기 트레이닝은 1992년 한국에 처음 도입된 이래 3000여 기업과 학교에서 시행되어 온, 그 명성과 성과가 증명된 훈련이다.

「2018학년도 의예인의 밤」 개최

의과대학 의예과(이재협 학과장)는 2018년 12월 17일(월) 오후 6시, 서울대학교 글로벌공학교육센터 다목적실에서『2018학년도 의예인의 밤』(이하 의예인의 밤)을 개최했다. 의예인의 밤은 의예과 학생들과 교수님들이 한 해 동안의 의예과 생활을 되돌아보면서 의예과 수료를 축하하고, 의예과 고유의 교육프로그램인 자기계발 포트폴리오와 의학연구멘토링 우수작품 발표와 포스터 전시를 통하여 성과를 공유하며 성적우수 등 다양한 부문의 우수학생에게 시상함으로써 학생들의 사기를 진작시키고 사제 간 소통하며 화합할 수 있는 전통 있는 행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인사동정

연구동향

교육동정

『의학연구 2』 종료 및 발표회 개최

박준빈 교수(의학교육실) 한희원, 정한별 학생기자 의학연구 2 진행 경과 2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의학연구 2』 과정이 10월 16일부터 12월 21일까지 10주 동안 진행되었다.

연구실 소개

김동현 교수 (미생물학교실/의과학과), 송현범 교수(기생충학교실)

함춘인사이드에서는 의과대학에서 활발히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여러 실험실을 소개합니다. 이 코너를 통하여 의과대학의 연구 역량과 그 다양함에 대하여 소개 해 드리고 공동연구의 장을 열어 드리려고 합니다. 열 한 번째 순서로는 작년에 임용되신 미생물학교실 김동현, 기생충학교실 송현범 두 교수님의 연구실을 함께 소개 해 드립니다.

해외연수기

김치헌 교수(신경외과학교실)

안녕하세요. 저는 2018년 8월부터 미국 조지아 주, 애틀란타 시에 있는 에모리 대학 척추관절 병원에 와 있습니다. 이곳은 에모리 의과대학 부속 병원으로 2012년부터 120 병상의 병원으로 진료를 하고 있고 연간 약 2500 건의 척추 수술을 하고 있습니다. 병상은 적지만 당일 입원이 활성화가 되어 있고 수술 후 가능하면 빨리 퇴원을 시켜 가정 간호를 하고 있어 120 병상으로 운영이 가능합니다. 저는 John M. Rhee 교수님 지도하에 연수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다양한 척추 질환을 치료하고 있어 다양한 척추 수술을 경험해 볼 수 있고 기본기에 충실한 수술을 하고 있어 척추의 기본기를 다시 다질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있습니다. 기초 연구도 활발히 하고 있고 주로 디스크 퇴행에 관련된 연구와 골 대사, 골 유합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저는 수술 참관을 주로 하다가 다음달부터 기초 연구에 참여하기로 계획 되어 있습니다. 척추 디스크 재생 및 골 대사에 관련된 연구에 참여할 계획 입니다. 임상 참관 및 기초 연구를 통해 다른 연구자들과 교류하면서 친분을 쌓고 다른 시스템과 지식을 배워 가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