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추진단뉴스레터]

서울대학교의과대학 비전추진단뉴스레터 9월호



임상교수님들의 건의사항/의견은 아래 메일을 통하여 비전추진단에서 수렴하고 있습니다.
(snuh@snu.ac.kr)


임상교수는 서울의대의 가장 중요한 비전입니다.

서울의대의 가장 중요한 비전은 후속세대이고, 서울의대 후속세대의 가장 중요 한 구성원은 임상교수님들이십니다. 김정은 학장님 이하 현 학장단에서는 비전 추진단을 통해, 병원 임상교수와의 소통을 증진시키고 대학에서의 역할을 확대 하고자 합니다. 비전추진단은 카카오톡 채널 [新서임당: 새로운 서울의대-임상 교수 소통마당]을 개설하여 의과대학에서의 소식을 임상교수님들께 전달하고, snuh@snu.ac.kr 메일 계정을 통해 임상교수님들의 건의와 질문을 받고자 합 니다. 임상교수님들의 참여를 통해서만 서울의대는 최고가 될 수 있습니다. 많 은 관심과 제언 부탁드립니다.

비전추진단 올림


01. 서울대학교 제28대 총장 선출 안내

서울대학교에서는 현재 제28대 총장 선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번 선출 과정에는 의과대학에서 후보 지원자가 없어, 의과대학이 가장 중요한 캐스팅 보트의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지난 9월 19일에는 총장 후보자들이 연건 캠퍼스를 직접 방문하여 공개 소견 발표회를 가졌습니다. 그리고, 10 월 6일 목요일에는 정책평가가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총 네 분의 총장 예비후보자가 나왔습니다. 법학전문대학원 이철수 교수님, 사회과학대학의 유홍림 교수님,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 차상균 교수님, 그리고 경영대학 남익현 교수님이 후보들이십니다.


선출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1)지원자 중 총장후보대상자 확정
  2. 2)4인 이내의 총장예비후보자 선정
  3. 3)총장추천위원회의 검증
  4. 4)정책평가(10월 6일 시행)를 통해 3인의 총장후보자 선정하여 이사회 추천
  5. 5)최종 후보자 3인 중 이사회에서 1인의 최종후보를 선출
  6. 6)교육부장관의 제청으로 대통령이 총장을 임명

지난 정책 평가에서 치열한 과정을 거쳐, 유홍림, 남익현, 차상균 교수님이 1, 2, 3위로 평가되었습니다.

존경하는 서울대학교 구성원 여러분께
안녕하십니까?
총장추천위원회에서 지난 2022. 10. 6(목)에 진행된 제 28대 총장예비후보자 정책평가 결과를 아래와 같이 안내드립니다.
순위 성명 소속 직위
1 유홍림 사회과학대학 교수
2 남익현 경영대학 교수
3 차상균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 교수
4 이철수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제 28대 총장예비후보자 정책평가에 많은 관심을 주신 점 감사드립니다.
*mySNU 총장추천위원회 게시판에 2022. 10. 6 자로 게재됨

2022년 10월 8일

서울대학교 총장추천위원회 위원장 노 정 혜 올림

임상교수님들은 이러한 과정에 대해 생소할 수도 있고 거리를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번 후보자들도 의과대학 임상교수 문제에 대해 모두 큰 관심을 보이고있고, 의과대학에서는 적극적으로 의대의 현안들을 지혜롭게 풀어줄 수 있는 후보를 지지하고자 합니다.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시고, 병원과 대학이 함께 갈 수 있도록 이끌어줄 새로운 총장을 기대해 보시기 바랍니다.



02. 건의 및 질의사항 수렴을 위한 비전추진단 메일 개설 : snuh@snu.ac.kr

의과대학에 대한 임상교수님들의 건의사항 및 궁금증을 위 메일을 통해 수렴 후 개별 메일, 카카오톡 채널, 또는 뉴스레터를 통하여 답변을 드릴 계획입니다. 임상교수님들의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03. 임상교원 논문지도교수 선정 기준안 수립

임상교수님들께서 많은 진료업무와 연구를 혼자 수행하시면서도 후학양성을 위해 대학원생 단독지도를 희망해 오신 걸 알고 있습니다. 이번에 대학 본부 규정 「대학원 학위논문심사 및 학위수여에 관한 시행 지침」) 개정에 따라 의과대학의 비전임 임상교원도 대학원학사위원회 승인을 통해 2024년 9월 1일부터 단독 지도교수로 대학원생 지도가 가능해짐을 알려드립니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성과(교육점수)를 열심히 챙기셔야 합니다. 교육성과 관련 및 자세한 규정사항은 별도의 안내문을 통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04. 연구소 겸무 임상교원 대상 연구원 직명 신설 (의학연구원)

임상교원 대상 연구원 겸무 관련 규정 개정 요청하였으나 대학본부 교무처 에서 총장발령의 '겸무연구원'이라는 직명은 전임(기금)교원에만 해당되는 사항이라 하여 아쉽게도 반려되었습니다. 하지만 연구소 자체발령에 대한 제한규정이 없으므로 총장발령의 연구원 직명이 아닌 의학연구원장발령의 연구원 직명 신설은 가능하여 '임상연구원'이라는 직명을 신설하는 것으로 규정개정이 확정되었습니다. 학사위원회 심의를 거쳐 규정 공포 예정으로 향후 자세한 진행상황은 다시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05. 서울대병원 임상교원 의학도서관 이용방법 안내

* 의학도서관 홈페이지: https://medlib.snu.ac.kr/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