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 3학년 유태웅, 최수연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를 반영하듯, 인터넷은 몇 분짜리 짧은 영상으로 우리의 이목을 집중시킨다. 그리고 그 짧은 영상이 끝나기도 전에 벌써 다른 영상을 우리에게 추천해 주며 우리를 다른 곳으로 이끌어 간다. 이런 풍조 속에서 하나의 미술작품을 진득하게 감상하는 것은 매우 이질적으로 느껴진다. 하지만 작품을 감상할 때 느껴지는 시간의 흐름은 느리지만 또 다른 매력으로 우리에게 다가온다.
이번 시간에는 독일의 대표적인 낭만주의 화가, 카스파르 다비트 프리드리히(Caspar David Fridrich, 1774~1840)의 ‘안개 바다 위의 방랑자(1818, 캔버스 유채, 독일 함부르크 미술관)’를 함께 감상하며 소감을 나누고자 한다. 고전주의적 규범에서 탈피하고자 등장한 낭만주의 사조는 이전 시대가 지향한 신화나 도덕 규범의 시각화에서 벗어나 변화하는 자연을 작품 속에 담고자 하였다. 그러면서도 화가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작품 속에 담기 시작하였다. 이 작품 역시 압도적인 자연을 묘사하면서도, 그 자연에 온전히 집중하지 못하게 하는 제복 차림의 방랑자가 대비된다. 이러한 작품의 배경, 구도 그리고 작품 자체가 우리에게 어떻게 다가오는지 생각하며 감상할 수 있으면 좋겠다.
이 작품을 보며 나는 방랑자에게 나의 시선을 투영해 보았다. 눈 앞에 펼쳐진 풍경은 압도적이다. 안개가 마치 바다를 이루어 가야 할 길을 모두 가리고 있는 듯하다. 여기서 나는 내가 세계를 이해하는 과정에 대해서 고민해 보았다. 기존 상식과 다른 미지의 세계가 내게 다가왔을 때 나는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오해’의 단계에 들어선다. 이해할 수 없는 세계를 부정하거나 경외하며, 기존의 세계와의 융합을 거부한다. 하지만 안개 바다가 다가오듯 밀려오는 새로운 세계는 내가 막을 수 있는 범주가 아니다. 그럴 때 나는 두려워한다. 미지의 것은 반사적으로 교감신경을 활성화시키고 불안하게 만들며, 불안은 흥미로 승화되거나 회피로 이어지게 된다.
거부할 수 없는 새로운 세계 속에서 허우적거리다, 문득 머리로 이해하는 ‘이해’의 단계에 들어서게 된다. 미지가 주는 두려움은 어느덧 수그러들게 되고, 새로운 세계가 기존 세계에 융화되어 가는 것이 느껴진다. 이 단계에 접어들면, “아, 한 번만 더 보면 확실히 이해될 것 같다.” 라는 생각이 들게 된다. 다시 방랑자의 시선으로 돌아오면 두렵기만 했던 안개 바다는 그 속에 길을 품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됨으로, 비록 지금은 그 길이 보이지는 않지만 의식적으로 길이 있다는 것을 이해하게 된다. 하지만 ‘이해’와 ‘납득’ 사이에는 또 다른 간격이 있다. 분명 머리로는 이해가 되는데 그 길로 내가 가야 한다는 것은 쉬이 납득되지 않는 경험이다. 방랑자는 스스로 길을 나서 안개 바다 앞까지 도착했다. 그가 가려는 곳이 어디인지는 모르겠지만, 분명 지금 눈 앞의 안개 바다를 건너가야 하는 것만은 확실하다. 그러나 가슴으로 이해하는 ‘납득’의 단계에 접어들지 못한다면 끊임없이 이해하고, 의심하게 되는 굴레를 돌게 된다.
바위와 같은 굳은 의지를 모래알처럼 부서뜨리는 것은 망치와 정과 같은 외부의 충격이 아니라 의심이라는 작은 구멍이다. 방랑자는 스스로 선택하여 길을 나섰지만, 의심을 품게 되고 이것이 정말 내가 가야하는 길인 지에 대해 의심하게 된다. 그러나 이 굴레에서 벗어나고 ‘납득’하게 된다면 그제서야 안개 바다 속으로 걸음을 옮길 수 있게 된다.
스스로 내딛은 길은 이전까지 눈으로 본 것과 다른 풍경을 제시한다. 기존 세계와는 다른 새롭고 더 풍요로운 감정을 부여하며, 매 순간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의 정보를 주입 당한다. 그리고 새로운 세계가 기존 세계의 경계를 허물고 들어와 내가 가지고 있던 상식을 왜곡시키거나 혹은, 상식과 일치하다 느끼는 순간 몸 전체로 전율하는 ‘공명’의 단계에 접어들게 된다. 결국 새롭다고 표현한 세계는 나의 세계가 되어 더 넓어진 기존 세계를 구성하게 된다.
나는 안개 바다 속의 방랑자를 통해 조우하게 될 새로운 세계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하지만 이러한 감상이 정답이나 오답이 아니라, 작품을 감상하는 사람 저마다 다른 인상을 받게 될 것이다. 이 즈음에서 우리는 왜 예술을 감상하는가에 대해서 고민하게 되었다. 단순한 미적 아름다움, 감상하는 시간의 여유, 풍조나 기법에 대한 지식의 습득 등 저마다 다양한 이유가 있을 것이다. 나는 여기에 ‘세계선을 넓히기 위해서’ 라는 이유를 더하고자 한다. 예술은 화가가 창조한 세계, 작품 스스로가 가진 세계, 감상자가 수용하는 세계가 따로 존재한다. 감상자가 아무리 화가의 의도를 파악하려고 해도 화가의 의도를 완전히 파악할 수 없으며, 설령 완전히 파악한다고 해도 작품이 보여주는 세계는 다른 인상을 감상자에게 부여할 것이다. 그리고 동일한 작품이라고 할 지라도 감상자에 따라 느끼게 되는 인상은 서로 다를 것이다. 결국 감상자는 감상하는 본인의 세계 밖에 인지하지 못하게 된다. 하지만 예술을 통해 이 서로 다른 세계가 작품을 사이에 두고 공존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는 순간 우리는 전율할 수 있다. 나와 다른 세계가 존재하고, 그 세계가 서로 작품을 통해 통할 지도 모른다는 그 설렘이다.
하나의 작품을 두고, 한 학생은 작품 감상을 통해 넓어지는 세계선에 대해 논하였고, 다른 학생은 흘러가는 시간 속 삶의 방향에 대해 고민하였다. 작품이 작가의 삶을 반영하듯이, 작품의 해석에는 감상자의 삶이 투영될 수밖에 없다. 감상에 정답이나 오답은 없지만, 감상자와 서로 다른 삶을 살아왔다면 감상자의 해석을 온전히 받아들이는 것도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호불호를 떠나, 하나의 작품에 대해 고심하고 담담하게 써내려 간 우리의 글이 다른 사람에게 새로운 작품을 소개하고 자신만의 해석을 고민해 볼 수 있는 색다른 기회가 되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