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마당]

김나영 교수, ‘소화기 질환에서의 성차의학’ 출간

 

김나영 교수(내과학교실)가 ‘소화기 질환에서의 성차의학’을 펴냈다. 성차의학(Sex/Gender-Specific Medicine)이란 여성과 남성의 차이를 의학적으로 연구하는 분야다. 남녀는 성호르몬이나 유전적 성향, 사회문화적인 여건 등으로 질환의 발생 및 증상표현, 치료적 반응이 다를 수 있는데 대부분의 의학 연구들은 발병 기전이나 치료 내용에 있어 남녀의 차이를 두지 않고 진행되어 온 경향이 있다. 이번 책의 구성은 ▲성차의학의 필요성 ▲소화기 질환에 있어서의 성과 젠더의 차이, ▲식도, 위, 췌장, 간, 대장 등 소화기질환의 성차의학 ▲소아청소년과, 정신의학과, 약물학에서의 성차 및 성차 교육 경험 등을 다루며 성차에 대한 개념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있다.

채종일 명예교수, ‘기생충학자 채종일 교수의 글모음’ 발간

채종일 명예교수가 기생충 연구 및 한국의 기생충 국제협력사업 관련 에피소드뿐 아니라 개인적인 삶의 순간까지 진솔하게 담아낸 에세이 「기생충학자 채종일 교수의 글모음」을 발간했다.

이 책은 채 회장이 칠순을 맞이하여 그동안 일간지, 의료전문지, 의사동인수필집<박달회> 등에 기고한 글들을 한 권의 책으로 엮은 것이다. 현장의 생생한 기록과 기생충으로 인해 겪었던 웃지 못할 다양한 에피소드를 ‘Part 1 삶, 그리고’와 ‘Part 2 이야기-기생충 연구에 관한 단상’으로 나누어 총 36편을 수록했다.

한호성•조재영 교수, ‘복강경 간절제술 아틀라스’ 영문판 출간


외과 한호성·조재영 교수가 영문교과서 ‘Color Atlas of Laparoscopic Liver Resection(복강경 간절제술 아틀라스)’을 세계적 의과학 전문출판사인 스프링거(Springer)를 통해 출간했다. 이 책은 복강경 간절제술의 기본 수술기법을 전문적이고 상세하게 정리한 지침서로, 종양 위치에 따른 각 유형별 외과적 접근 및 기술을 설명하고, 수술 후 잠재적 합병증 예방•관리법, 수술 시 필요한 기구 및 장치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며 복강경 간절제술을 시행하는 데 있어 실용적인 접근법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간이식 수술 시 공여자 복강경 수술기법에 대해서도 충실히 기술해 많은 외과의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복강경수술은 수술법보다 더욱 세밀하고 정밀한 술기가 요구되기에 집도의의 풍부한 해부학적 지식과 수술경험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복강경 간절제술이 급속히 발전하면서 수술기법을 익히기 위한 많은 외과의들의 요구도 높아지고 있지만, 그동안 표준술식을 익힐 수 있는 권위있는 국제서적은 없었던 실정이다. 이 책은 숙련된 외과의들은 물론, 새로 수술을 배우고자 하는 관련 전공자 및 의학자들에게도 좋은 지침서가 될 것으로 보인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