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소식]

2020년 8월 교수 정년식 개최

 
<정년 교수 단체 사진> 

 서울의대 8월 교수 정년식이 8월 27일 서울의대 대강당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정년대상자는 정진엽(정형외과학), 김석화(성형외과학), 윤보현(산부인과학), 안규리(내과학), 이왕재(해부학), 박병주(예방의학), 박경찬(피부과학), 김철호(내과학), 김영환(내과학), 정중기(외과학), 손대원(내과학), 김우호(병리학) 등 총 12명이다. 코로나 19 사태의 심각성과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실시의 여파로 이날 정년식은 정년교수 및 배우자, 기관장 등 소수만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고 참석자 전원이 행사 내내 마스크를 의무적으로 착용하는 등 방역에 만전을 기하였다. 또한, 현장에 참석하지 못한 교수진과 제자들이 마음으로나마 축하를 전할 수 있도록 유튜브 라이브를 통해 행사 실황을 생중계하였다.

 

세포 분해 생물학 연구센터 개소식
(Cellular Degradation Biology Center, CDBC, http://cdbc.snu.ac.kr)



<세포 분해 생물학 연구센터 개소식 참석자 단체 사진> 

세포 분해 생물학 센터 개소식이 2020년 8월 14일 오전 10시 행정관 대회의실에서 개최되었다. 2020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연구재단의 이학분야 SRC선도연구센터로 서울의대 권용태 교수가 센터장으로 이끌고 총10인의 교내외 교수가 참여하는 세포 분해 생물학 연구센터 (Cellular Degradation Biology Center, CDBC)가 선정되었다. 세포 분해 생물학 연구센터는 세포 내에 존재하는 다양한 단백질, RNA 복합체, 그리고 세포내 소기관 및 병원체의 분해 기전을 규명하고 세포 및 인체 수준의 “거시적 분해 생물학”을 정립하여, 세포 내 총체적인 품질관리 기전의 이해와 조절 및 제어를 궁극적인 목표로 한다. 또한 연구 센터는 세포, 조직, 개체 수준의 거시 분해기전을 밝힘으로써 관련 질병과의 상관성을 규명하고 질환 조절 신기술을 개발하여 “분해 기반 치료 기술”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날 개소식에는 신찬수 서울의대 학장, 이재영 연구부학장, 권용태 SRC센터장, 이민재 교수(서울의대), 서영호 교수(서울의대), 한도현 교수(서울대병원 의생명연구원), 김석희 교수(서울대 화학부), 송현규 교수(고려대 생명과학부), 이진아 교수(한남대 생명시스템과학과), 지형민 교수(포항공대 화학과) 등이 참석하였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