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교수 소개]

신현무 기금부교수 (의학과)

 
신현무 기금부교수 (의학과)

1. 교수님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020년 3월 1일부터 홍천 시스템면역의학연구소에 기금부교수로 재직하게 된 신현무 입니다. 저는 한양대학교를 졸업한 후, 미국 University of Massachusetts, Amherst에서 박사학위를 받았고, 동 대학의 Medical center에서 박사 후 연구원으로 근무하였습니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연구원의 연구조교수로 한국생활을 시작하게 되었고, 올해 3월에 의학과 부교수에 임용되었습니다. 

2. 신임교원으로 새롭게 시작하는 소감이 어떠신가요?
학문적 교류 및 소통이 원활한 최적의 장소, 끊임없는 투자와 장려를 아끼지 않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의 구성원으로서, 개인과 조직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어 큰 영광이라고 생각합니다. 새롭게 근무를 시작한 홍천 시스템면역의학연구소뿐만 아니라 서울대학교병원과 의과대학의 학문적 가치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를 성공적으로 진행하여 향후 서울대학교의 발전에 작은 보탬이 되고자 합니다.

3. 교수님의 전공과 앞으로 추진하고 싶으신 연구(진료)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주세요.
1) 감염 면역의 전반적인 과정을 이해하기 위하여, 면역 세포와 주변 세포 간의 소통에 사용되는 매개체의 원리를 밝히고,
2) 백신 및 감염 과정 등에 면역세포들이 나타내는 상호작용 이해를 위하여, 바이러스 감염 모델을 통한 wet lab과 컴퓨터를 사용하여 진행하는 dry lab을 접목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면역세포 간 네트워크를 이해하여 개인의 성별, 나이, 질환에 따른 개별화된 맞춤형 예방법과 치료의 지표를 제공하는 것을 최고의 가치로 삼고 있습니다.

4. 교수님의 의대생 시절의 생각나는 재미난 에피소드가 있을까요? (예: 동아리활동, 봉사 등)
박사과정 기간 동안, 연구실의 큰 업적은 수많은 실패를 바탕으로 굳건해진다는 사실을 절실히 깨닫게 되었습니다. 실패에 좌절하거나 굴복하지 않고, 동일한 경우를 미리 경험하여 반복하지 않게 되는 밑거름으로 삼겠노라는 의지가, 막연한 미래에 대한 등불이 되어 주리라 생각했습니다.

5.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지켜봐 주시는 주위의 모든 분들에 보답할 수 있는 연구자이자, 귀감이 될 수 있는 교육자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교수 프로필

[학력]
1993 - 1997 한양대학교 이과대학 학사
1998 - 2000 인하대학교 의과대학 석사
2002 - 2007 University of Massachusetts, Amherst 박사

[경력]
2007 – 2015 University of Massachusetts Medical School, 박사 후 연구원
2015 – 2020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연구원, 연구교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