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동정]

임상실습 교육방법 워크숍

의학교육실 김주휘

우리 대학은 ‘서울 2016 이종욱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3,4학년 학생들에게 핵심임상실습, 선택임상실습, 학생인턴과정이 진행되고 있다. 이에 임상교육 담당교수 및 임상실습 참여교수를 대상으로 임상실습 교육방법 워크숍을 지난 9월 25일 의과대학 국제관 옥정홀, 10월 16일 분당서울대학교 병원, 11월 13일 보라매병원에서 개최하였다. 2018년 9월 『임상실습에서 효과적인 교육방법』이라는 제목으로 처음 개최된 본 워크숍은 여러 교수들이 보다 수월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3개 병원에서 개최하고 있으며 올해로 2년째 운영하고 있다.

이번 워크숍은 총 40여명의 교수가 워크숍에 참여하였으며 임상실습의 필요성, 임상실습 교수법과 효과적인 피드백 방법, 병실/외래/수술장 실습교육, 학생 참여 위주의 소그룹 교육법 등을 강의, 토의, 사례, 실습을 통해 익히고 경험할 수 있도록 진행되었다. 내과학 교실 박완범 교수, 정형외과학 교실 한일규 교수, 의학교육실 윤현배 교수가 강사를 맡아 워크숍을 진행하였으며, 임재준 의학교육실장이 참여하여 교수들을 격려하고 임상실습 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의견이 오가는 자리를 함께 하였다.

워크숍 종료 후 참여 교수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으며, 사례를 기반으로 교육이 진행되고 실제로 적용이 가능하다는 점, 토론식 강의로 교수들 간 의견을 나눌 수 있었던 점, 각 병원에서 개최되어 접근성이 높았던 점, 임상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개념적인 면을 이해할 수 있었던 점들이 워크숍의 유익한 점으로 언급되었다. 이러한 의견들을 바탕으로 워크숍의 내용과 운영방식을 개선하여, 2020년 『임상실습에서 효과적인 교육방법』 워크숍을 준비하고 있다. 2020년에도 서울대학교 연건캠퍼스,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서울특별시 보라매병원의 3개 장소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그림1. 서울대학교병원 워크숍>
<그림2. 분당 서울대학교병원 워크숍>
<그림3. 서울특별시 보라매병원 워크숍>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