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소식]

홍콩중문대 의과대학(The Chinese University of Hong Kong Faculty of Medicine) 학장단 방문 및 학생교환 MOU 체결식 개최

지난 9월 25일 신찬수 학장은 홍콩중문대 의과대학(The Chinese University of Hong Kong Faculty of Medicine) 학장단 (Prof. Ka Leung Francis CHAN 학장 외 4명)을 접견하였다. 이번 방문을 통해 정기적인 학생교환을 주 내용으로 하는 학생교환협정에 대한 체결식을 가졌으며 학생 교류뿐만 아니라 교원(연구원) 교류, 연구협력 등 향후 포괄적 교류협력에 대한 논의를 통해 양교의 교류협력 네트워크를 확장시켜 나갈 것에 상호 합의했다. 홍콩중문대 의과대학은 의학 분야에서는 후발 주자임에도 불구하고 적극적인 노력으로 홍콩을 대표하는 의과대학으로 성장하였으며, 세계대학 의과대학 순위에서 지속적으로 50위 내 순위를 유지하고 있는 세계 유수 의과대학 중의 하나로 손꼽히며, 전세계 명망 있는 인재를 유치하기 위해 글로벌 허브 시티인 센젠에 제2 캠퍼스 유치를 계획하는 등 글로벌 네트워크 확장을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본교에서는 신찬수 학장, 강현재 기획부학장, 임재준 의학교육실장, 문형곤 국제협력실장, 박철기 대외협력실장이 접견에 동석하였다.


<좌로부터 문형곤 국제협력실장, 강현재 기획부학장, 신찬수 학장, Prof. Ka Leung Francis CHAN학장,
Prof. Lik Yuen Henry CHAN부학장, Prof. Siew Chien NG부학장, Prof. Pik Shan Alice KONG교수>

 

서울프로젝트 10주년 기념 포럼

지난 9월 6일,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의 '이종욱-서울 프로젝트'(운영위원장 신희영 교수, 이하 서울 프로젝트)는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이하 KOFIH)과 함께 라오스 보건의료인력 양성을 위한 10년의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발전방향을 논의하는 포럼을 개최했다.

라오스 비엔티안 크라운 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이 행사에는 라오스 보건부 분꽁 시하웡(Bounkong Syhavong) 장관, 국립의과대학교의 푸톤 왕콘윌라이(Phouthone Vangkonevilay) 총장 등 라오스 의료계 주요 인사와 150명의 이종욱펠로우십 동문이 참석했다. 한국에서는 보건복지부 인사를 비롯하여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신찬수 학장, 신희영 교수, 구영 치과병원장, KOFIH 최원일 사무총장 등이 자리를 함께 하였다. 특히, 故이종욱 전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의 부인 가부라키 레이코(Kaburaki Reiko) 여사가 참석하여 의미를 더했다.

본 포럼에서는 임상분야 성과뿐만 아니라 라오스어 의학교육 교재 발간, 의사면허 도입 추진 등 라오스 국립의과대학의 의료교육과 병원관리분야 성과들이 공유되었다. 또한 라오스 최초의 염색체 실험실 개설 등 기초과학과 연구협력 성과까지 집대성하였다.

서울 프로젝트의 시작부터 깊은 인연을 맺어온 라오스 분꽁 시하웡 장관은 10년의 성과에 대한 감회를 전하며, 앞으로도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한 지속적인 협력을 희망하였다. 서울의대는 본 프로젝트를 통해 내년까지 8명의 라오스 연수생들을 추가로 배출할 예정이다.

<10주년 기념 포럼 참석자 단체사진>

교과목 책임교수 워크숍

지난 9월 2일, 의과대학 융합관 1층 GDR2에서 1,2학년 교과목 책임 및 부책임 교수 28명과 학장, 교무부학장, 의학교육실장 및 의학교육실 교수들이 한자리에 모여 과목운영에 대해 토론하는 워크숍이 개최되었다. “서울 2016 이종욱 교육과정‘이 시작된 지 4년차에 이르러 전반적인 운영을 검토함과 동시에 각 과목별 책임교수의 과정별 운영에 대한 경험을 공유하고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는 자리였다.

신찬수 학장 인사말을 시작으로, 서울 2016 이종욱 교육과정 학생 피드백 보고 및 과목 책임교수의 역할 제안 및 논의 순으로 일정이 진행되었다. 학생 피드백 보고에서는 전반적인 강의평가 결과, 학생평가 방법, 강의평가, 동료평가 방법 등 학생들의 다양한 요청사항들을 검토하고 개선방향을 모색하였다. 이어진 책임교수의 역할에 대한 논의에서는 각 과목 운영의 어려움과 그에 대한 개선사항, 출석, 시험 및 성적 규정 등에 대한 토론과 진급사정위원회에 대한 소개가 이루어졌다.

이번 워크숍을 통해 참석자들은 ‘서울 2016 이종욱 교육과정’의 각 교과목 운영의 어려움에 대한 이야기도 함께 나누며, 그에 대한 해결책을 논의하고,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함께 그려갈 수 있는 뜻 깊은 시간이었다.

<세부일정>

2019년도 서울대학교 단과대학 체육대회

지난 9월 23일 서울대학교 스포츠진흥원과 학생처 주관으로 2019년도 서울대학교 단과대학 체육대회가 개최되었다. 이번 행사는 기존의 동아리 중심 체육대회가 아닌 모든 학생들이 참여 할 수 있는 대회로 운영되어 가을축제, 예술주간 행사와 연계되어 학내 구성원들의 활발한 참여가 이루어졌다.

팀 구성은 16개 단과대학(원)을 A,B,C,D의 4팀으로 나누어 진행되었고, 의과대학교는 인문대,경영대,음대와 함께 C팀으로 출전하였다.

학생들은 풋살, 농구, 단체 판 뒤집기, 피구, 풍선기둥세우기, 단체 줄다리기, 단체 줄넘기, 릴레이달리기 경기를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2019년도 서울대학교 단과대학 체육대회 단체사진>
<릴레이달리기 모습>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