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교수 소개]

이성호 교수(신경외과학교실)

이성호 교수(신경외과학교실)

1. 교수님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제 이름은 이성호입니다. 저는 1979년생이고 신경외과의사입니다. 경희대학교에서 조교수로 4년간 재직하다가 올해 3월 서울대학교병원으로 이직하게 되었고, 9월 기금부교수로 발령받았습니다. 

2. 신임교원으로 새롭게 시작하는 소감이 어떠신가요?

올해 3월 임상교수로 서울대학교병원에 처음 와서 아직도 적응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와서 직접 느끼고 있는 서울대학교의 역량은 실로 놀랍습니다. 모든 부분이 그렇지만 특히 연구 분야에서 차이를 크게 느끼고 있습니다. 이곳의 구성원들은 “무엇을 해도 가장 잘 해야 한다”는 생각들을 가지고 계신 것 같습니다. 저도 누가 되지 않도록 열심히 적응하겠다는 각오를 가지고 있습니다. 

3. 교수님의 전공과 앞으로 추진하고 싶으신 연구(진료)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주세요.

저는 신경외과에서도 뇌혈관분야를 전문영역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전 병원에서는 뇌혈관 질환의 수술적 (surgical) 치료와 혈관 내 접근을 통한 (endovascular) 치료를 담당하였습니다. 연구로는 뇌졸중 동물모델을 이용한 융합 연구를 했었습니다. 고 난이도 뇌수술법, 수술기구 개발 및 뇌혈관질환의 유전자 연구에 관심이 많습니다. 

4. 교수님의 의대생 시절의 생각나는 재미난 에피소드가 있을까요? (예: 동아리활동, 봉사 등)

저는 의대생 시절 전공으로 신경외과를 택하게 된 것이 마취과 실습 돌 때였습니다. 신경외과 실습 때에는 당시 사정이 있어서 수술장에 들어가지 못했었는데, 오히려 마지막 무렵 마취과를 돌게 되었고, 이 때 처음으로 살아있는 사람의 뇌를 보게 되었습니다. 반짝반짝 한 것이 두근두근 박동을 하는데, 완전히 매료되어서 그날로 신경외과를 해보겠다고 결정을 한 것이 오늘에 이르렀습니다. 만일 마취과에서도 다른 방에 배정이 되었거나 했다면 아마 저는 지금 다른 일을 하고 있지 않았을까 합니다. 

5.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부족한 저를 믿어주신 만큼 노력으로 보답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학력]
1999 - 2005  경희대학교 의학과 학사
2009 - 2012  경희대학교 의학석사
2012 - 2014  경희대학교 의학박사

[경력]
2013 – 2014  경희대학교병원 신경외과 전임의
2015 - 2019  경희대학교 경희대학교병원 신경외과 조교수
2019 - 현재  서울대학교병원 임상부교수

홍순범 교수 (정신과학 교실)

홍순범 교수(정신과학 교실)

1. 교수님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정신과학교실의 신임 부교수 홍순범입니다. 어린이병원의 소아청소년 정신과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2. 신임교원으로 새롭게 시작하는 소감이 어떠신가요?

실은 담담합니다. 이미 연구교수, 진료교수, 임상교수로서 서울대학교병원에서 계속 근무해 오던 중 학교로 임용이 되었거든요. 업무에 있어 아직 크게 달라진 점이 없어 담담하네요. 누가 축하해 주어도 오히려 어색합니다.

3. 교수님의 전공과 앞으로 추진하고 싶으신 연구(진료)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주세요.

제 진료실에 가장 많이 찾아오시는 분들은 진단명으로 보자면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일명 ADHD), 틱/투렛, 그리고 자폐증이나 지적 장애 혹은 언어발달 지연에 대해 문의하시는 분들입니다. 물론 그 외에도 소아청소년 정신과 영역의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상담하고 있고요. 3차 병원이다 보니 주로 정확한 진단이 궁금하신 분들, 혹은 다른 병원에서 잘 낫지 않아서 오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지금껏 연구는 ADHD의 뇌 연구를 가장 많이 했습니다만, 앞으로는 범위를 더 넓혀 보고 싶은 포부가 있습니다.

4. 교수님께서 취미로 즐겨 하시는 것이 있으신가요?

취미라고 하기엔 이상할 수 있지만, 책 쓰는 걸 좋아하는 편입니다. 취미이기도 하고 업무의 연장이기도 한 셈인데, 지금껏 몇 권의 책을 출간했고 서점 평점 등 반응은 비교적 좋은 편입니다. 뭐 대단한 베스트셀러는 없습니다만, 진료실에서 활용하기에도 유용한 것 같아 보람이 큽니다. 대표작으로는 첫 의사 생활 1년간의 좌충우돌을 소개한 <인턴일기>, 자녀 양육의 기본 원리를 정리한 <만능양육>, 독자가 책을 읽으며 심리상담을 간접 체험해 볼 수 있기 바라는 <내 마음, 새로 태어나고 싶다면> 등이 있습니다.

 

[학력]
1994 - 2001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2004 - 2001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2009 - 2012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원 의학박사

[경력]
2011 - 2012   서울시 소아청소년 광역정신보건센터 Medical Director
2016 - 2019  서울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소아정신분과 임상부교수
2019 - 현재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부교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