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소식]

2019년도 대학-병원 합동 발전 세미나 개최

 

2019년도 대학 병원 합동 발전 세미나가 7월 5일 금요일 용평 리조트 볼리스힐스테이 웰니스홀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행사는 인천에서 장소를 옮겨 처음으로 용평 리조트에서 개최하게 되었다. 서울의대 신찬수 학장, 김연수 신임 병원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총장과의 대화가 진행되어 서울대학교 오세정 총장과 의대-병원 교수들의 열띤 토론이 진행되었다. 이어서 2019년도 제2차 전체교수회의가 진행되었고, 김정운 여러 가지 문제 연구소장의 ‘마음을 움직이는 힘’ 특강이 이어졌다. 대학 업무 보고와 병원 업무 보고 그리고 교수협의회 총회와 기념촬영을 끝으로 1부 행사는 마무리 되었다. 이후 2부 행사에서는 신임교수 소개와 만찬 행사가 진행되었다. 

의대-공대 학제 간 융합연구 2019년도 과제 선정식 및 2018년도 과제 발표회 개최

지난 2019년 6월 4일 의대-공대 학제 간 융합연구 2019년도 과제 선정식 및 2018년도 과제 발표회가 서울대학교 공과대학-공학연구원 주관으로 서울대학교 글로벌공학교육센터에서 진행되었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과 공과대학은 서로 다른 학문 분야 간의 공동연구를 증진시키고자 매년 상반기에 연구 과제를 공고하여 연구자들을 지원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의과대학 및 공과대학 학장, 연구부학장 외 해당 연구과제의 책임교수들이 참석하였다. 올해 선정된 과제에 대한 선정증서 수여식이 이루어졌으며 ‘의대-공대 공동연구의 레버리지로서의 시흥 캠퍼스’ 라는 주제로 조영민교수의 강연이 있었다. 이어서 2018년도에 선정되었던 과제들에 대한 발표가 있었다.


<좌측에서 네번째-차국현 공대학장, 좌측에서 다섯번째-신찬수 의대학장>

<2019년도 과제 선정식 및 2018년도 과제 발표회 프로그램 포스터>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 글로벌 수술 프로그램 평가 프레임워크 구축 연구보고서 출판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센터장 김웅한)는 2019년 5월 말, 글로벌수술(Global Surgery) 프로그램 평가 프레임워크 구축 연구보고서를 출판하였다.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는 수 년간 여러 개도국에서 소아심장역량강화 사업을 진행해 왔으며 국제적으로 글로벌 수술의 중요성이 나날이 증대되고 있는 현재, 그 동안의 사업을 지속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사업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와 효과의 측정이 필수적임을 인식하였다.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 연구진은 이러한 배경과 사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2018년 가을부터 2019년 봄까지 글로벌 수술 사업에 대한 평가 프레임워크 개발을 진행하였으며, 글로벌 수술 분야의 연구성과 및 사업에 관한 실제적 과정 등의 내용을 보고서 형태로 출판하여 사업 수행 및 연구수행에 이론적, 실무적 지침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프레임워크의 개발은 이론적 연구뿐만 아니라, 현장 방문 및 사업 참여, 데이터 수집 등을 통하여 면밀히 파악된 실제 사업의 특성과 과정을 기반으로 하여 실무자들이 사업 평가에 실제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보고서의 출판 및 보유를 통해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는 서울대학교 내의 교육 연구센터로서 개발협력사업에 대한 프레임워크를 자체적으로 연구 개발하였다는 의의를 가지며, 나아가 국제 보건 분야에서 보다 활발한 글로벌 수술 사업과 이에 대한 연구에 기여할 수 있다는 기대효과를 가졌다.

(홈페이지 : www.jwleecenter.org


<글로벌 수술 프로그램 평가 프레임워크 구축 연구보고서>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 AcademyHealth 에 다녀오다

서울의대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센터장 김웅한)에서는 6월 1일부터 4일까지 워싱턴 D.C.에서 열린Academy Health Annual Research Meeting 2019 에서 포스터 발표에 참석하였다.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의 최수지, 박재영 연구원은 ‘Evaluating the International Partnership for a Trauma Center Development Initiative in Vietnam: Three-Year Lessons from the Trauma Care Education Project’ 와 ‘Results from the Baseline Evaluation Study: Training All Healthcare Practitioners on Infection Prevention and Control in Nepal.’ 의 두 가지 주제로 포스터를 담당하여 게시하였다.  AcademyHealth에 게시된 대부분의 세션들과 포스터는 미국의 프로젝트에 집중되어 있었기 때문에 우리 센터의 포스터는 아시아에 기반을 둔 몇 안 되는 기관 중 하나로 눈에 띄었고 많은 관심을 끌었다. 

국제보건분야의 교육연구기관으로서 우리 대학의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는 앞으로도 다양한 국제 기관들과 활발한 네트워크를 교류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 최수지(상단), 박재영(하단) 연구원>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