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 소개]

피부노화연구실

이번 호에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피부과학교실 정진호 교수 피부노화연구실을 소개합니다. 

정진호 교수(피부과학교실)

안녕하세요. 피부과학교실 정진호입니다. 함춘인사이드에 우리 연구실을 소개할 수 있어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우리 연구실은 서울대병원 의학연구혁신센터 3층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대학원 학생, 연구원, 연구 간호사, 박사후연구원, 연구교수 등 30명 정도가 연구하고 있습니다. 

1. 연구실 운영 철학 및 목표

대학의 가장 중요한 두 가지 기능은 새로운 지식 창조를 위한 연구와 그 과정을 통하여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있는 인재를 교육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실험실은 대학의 두 가지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으며, 학생들과 함께 지난 20여년간 피부노화에 관한 연구를 수행해 오고 있습니다.

우리 실험실은 피부노화연구실입니다. 피부노화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그 해결책을 찾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피부는 인체의 노화현상을 연구하기에 아주 좋은 장기입니다. 피부노화 연구를 통해서 얻은 지식은 인체의 여러 다른 장기의 노화현상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피부노화연구실은 피부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인체의 노화현상을 이해하고, 예방 및 치료방법을 개발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2. 우리 피부노화연구실의 특징

우리 실험실의 가장 큰 특징으로 들 수 있는 것은 자원자의 도움으로 사람 피부를 이용한 in vivo 연구를 많이 한다는 것입니다. 세포를 배양하여 연구하거나, 동물 피부로 연구하는 것보다는 사람 피부를 대상으로 실험하기 때문에 더 진실에 가까운 결과들을 얻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외선이 피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자외선에 노출된 자원자의 엉덩이 피부의 자외선을 조사한 후에 피부조직을 생검하여 실험을 하는 것입니다. 세포나 동물 피부를 사용하는 단계를 생략하는 것이지요. 사람 피부조직을 얻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인체의 다른 장기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쉽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원자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를 중심으로 연구결과를 내고 있기 때문에 그 가치가 높다고 생각합니다.

3. 피부노화연구실의 연구 방향

우리 ‘피부노화연구실’에서 하는 연구 주제는 크게 세 분야로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첫째, 외부 환경으로부터 오는 다양한 환경자극이 어떻게 피부노화를 초래하는지를 밝히고, 그 예방법과 치료법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피부노화의 주요 원인인 자외선이 피부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또한 피부온도의 변화가 피부노화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 있습니다. 그 밖에 다양한 환경자극이 장기간에 걸쳐 피부노화를 유발하는 기전을 규명하고 있습니다

둘째, 피부를 구성하는 다양한 기질들인 콜라젠 섬유, 탄력 섬유,  proteoglycans, gycosaminglycans 들이 노화된 피부에서 어떻게 변화하고 그 원인이 무엇인지를 밝히고, 그 변화하는 분자적 기전을 규명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를 활용하여 피부노화 증상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방법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기질 성분들을 다시 젊은 피부수준으로 개선시키는 방법들을 개발하여 임상연구와 제품 개발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셋째, 최근에는 피부를 넘어서 피부노화가 인체의 다른 장기의 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있습니다. 피부는 단순히 우리 몸을 보호하고 있는 물리적 장벽이 아닙니다. 피부는 다양한 호르몬을 분비하고, 여러 생리 활성물질을 분비하는 내분비기관입니다. 피부가 노화하고 기능이 감소되면, 인체의 다른 장기의 기능에 심각한 이상을 초래하게 된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피부와 뇌. 피부과 혈관, 피부와 대사증후군과의 연관성을 밝히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피부의 건강이 얼마나 우리 인체의 건강에 중요한지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피부를 타겟으로 우리 몸의 다른 장기의 건강을 좋게 하는 방법들을 개발 중입니다.

4. 대학 실험실 벤처회사 ‘㈜ 정진호이펙트’

지난 20 여 년간 우리 실험실에서 피부노화의 원인을 규명하였고, 그 예방법과 치료법 개발을 위해 밝혀낸 새로운 지식을 활용하기 위해서 실험실 벤처회사를 7년 전에 창업하였습니다. 그 회사 이름은 ‘㈜ 정진호이펙트’입니다. 대학 실험실에서 창조한 피부노화의 새로운 지식을 이용하여 임상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피부노화를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노화된 피부 속의 변화를 젊은 피부로 다시 회복시키는 제품들을 개발하여 상품화 하고 있습니다.

교수가 대학에 실험실 벤처를 세우는 것은 연구단계의 마지막으로 꼭 필요한 단계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좋은 연구결과를 내고 논문을 많이 썼더라도, 그 연구결과가 활용되지 못한다면 무슨 소용이 있을까요? 자신의 연구결과의 가치를 잘 알고 있는 연구자 본인이 직접 인류를 위해 그 연구결과를 이용하는 노력이야 말로, 연구의 최종 목적지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대학의 모든 교수님들이 꼭 한 번씩은 벤처회사를 만들어 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새로운 세상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정말로 흥미롭고 재미있는 일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기초연구를 보는 관점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피부노화연구실 구성원 단체 사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