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소식]

2019년도 의과대학 스승의 날 행사 개최

2019년도 의과대학 스승의 날 행사가 5월 10일 금요일 세종호텔 세종홀에서 열렸다. 서울의대는 매년 스승의 날을 즈음하여 의과대학 명예교수님을 초청하여 감사를 드리는 행사를 개최해오고 있으며, 학장단 및 주임교수들이 대표로 참석하여 명예교수님들과 사제간의 정을 나누는 귀한 시간을 가지고 있다. 

특별히 올해 ‘의학교 120주년 기념식 및 비전 선포식’ 에서 발표된 서울의대 New Vision 을 명예교수님들께 소개하였고, 지난 3월 29일에 있었던 의학교 120주년 기념행사에 대한 간략한 현황을 보고하였다.

 
<스승의 날 신찬수 학장의 축사>

중국 쓰촨대학교(Sichuan University) 총장단 방문

지난 5월 13일 신찬수 학장은 중국 쓰촨대학교(Sichuan University) 총장단을 접견하였다. 쓰촨대학은 중국 쓰촨 청두에 위치한 국립대학으로 의과대학은 중국내 상위 1~3위권을 유지하고 있어 연구 및 교육부문에 있어 최고의 의과대학으로 손꼽힌다. 이번 방문단은 총장 Prof. Li Yanrong, 부총장 Prof. Xu Weilin을 포함한 13명의 주요 보직자들과 중국대사관 대표단으로 구성되었으며 본교에서는 신찬수 학장, 이재영 연구부학장, 강현재 기획부학장, 문형곤 국제협력실장 등 주요 보직자들이 회의에 참여한 가운데 학생 및 교수 교류, 공동 심포지엄 개최 등 양 기관의 교류협력에 대해 다양하고 심도 있는 논의가 진행되었다.


<중앙: 좌-신찬수 학장, 우-쓰촨대학 총장 Prof. Li Yanrong>

통일의학센터 제14회 통일 보건의료로 통하는 열린 강좌 개최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통일의학센터(소장 신희영)는 2019년 5월 2일 (목) 오후 6시,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국제관 옥정홀에서 『제14회 통일 보건의료로 통하는 열린 강좌』(이하 통통統通 열린강좌)를 개최했다. 이번 제14회 통통 열린 강좌는 최근 북한 보건의료 분야의 연구방법으로 각광받고 있는 북한 의학문헌에 대한 소개와 이를 분석하는 방법에 관한 강좌로 구성되었다.

이날 강좌의 첫 번째 세션에서 북한 의학문헌 소개와 연구방법론에 대한 강의를 맡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이요한 상근평가위원은 북한 문헌 분석을 위한 장소로 국립중앙도서관의 통일부 산하 북한자료센터를 소개하며 소장 자료 검색 방법 및 이용법에 대해 강의하였다. 또한, 최근 진행했던 북한 내과 학술지 논문에서 다뤄진 질환들의 분포와 예방의학적 관점을 토대로 북한 의학논문 연구방법론에 대해 계량서지학적 분석 및 체계적 고찰에 대해 언급했다. 이에 더해 연구자의 시각에서 본 북한 의학논문 평가와 질적 분석에 관한 논의도 이뤄졌다.

이날 강좌의 두 번째 세션에서 ‘예방의학’ 문헌을 중심으로 북한 의학문헌 네트워크 분석에 대한 강의를 맡은 동덕여자대학교 보건관리학과 정민수 교수는 네트워크 분석과 접근법에 대해 소개하며 “네트워크 분석은 개인들 간의 관계와 사회적 중요성을 파악하는데 효과적이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전 세계 인구가 6단계만 거치면 모두 연결될 수 있다는 Small World 개념과 사회적 관계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이를 북한 의학문헌 중 ‘예방의학’에의 접목을 통해 네트워크 분석을 실행해 온 과정을 강의했다. 해당 분석을 실행한 정민수 교수는 “북한 의학문헌을 바탕으로 보았을 때, 연구 및 학술활동은 연구자 개인의 문제이기도 하지만 학문 분야의 사회적 구조화 결과에 영향을 받는다”고 말했다.

한편 통일의학센터는 통통 열린 강좌와 통보리 아카데미 등 남북 통합 보건의료와 통일의료를 연구하는 연구자와 실무자, 학생을 대상으로 최근 통일 보건의료의 연구 성과를 소개하고 앞으로의 통일의료 분야 과제를 토론하기 위해 매년 강좌를 개최하고 있다.


<통일 보건의료로 통하는 열린 강좌 강의 모습>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발전후원회 건강강좌 개최

발전후원회는 5월 17일 쉐라톤 서울 팔래스 호텔에서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발전후원회 건강강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서울의대 후원자를 모신 자리로서 의과대학장 및 발전후원회장, 기획부학장 등이 참석하였으며, ‘백년운동, 100년을 청춘으로 살아가는 법’을 부제로 서울의대 재활의학교실 정선근 교수가 열띤 강연을 진행하였다.


<정성근 교수 강의 모습>
 

서울의대-라파엘 나눔 교육협력 업무 협약

5월 17일(금) 오후 2시, 행정관 학장부속회의실에서 서울대학교 의과대학과 재단법인 라파엘나눔의 교육협력 업무 협약식이 개최되었다. 양 기관은 시니어 아카데미 교육 발전을 위한 협력사항에 관한 협약을 진행하였다.

이날 행사에는 라파엘 나눔 김전 이사장, 김유근 사무차장, 서울의대 신찬수 학장, 강현재 기획부학장이 참석하였다.


<좌: 라파엘 나눔 김전 이사장, 우: 서울의대 신찬수 학장>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