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교수 소개]

최재웅 교수(흉부외과학교실)

최재웅 교수(흉부외과학교실)

1. 교수님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저는 올해부터 흉부외과학 교실에서 근무하게 된 최재웅 입니다. 전주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서울의대를 졸업한 뒤 서울대학교 병원에서 전공의 전임의 과정을 수료하였습니다. 

2. 신임교원으로 새롭게 시작하는 소감이 어떠신가요?

많이 부족하지만 이렇게 모교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 것과 우수한 학생들을 가르치고, 최고의 환경에서 연구와 진료를 시행할 수 있다는 것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3. 교수님의 전공과 앞으로 추진하고 싶으신 연구(진료)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주세요.

저는 성인 심장 판막 수술과 대동맥 등 혈관 수술을 전공으로 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젊은 환자에서 발생하는 유전질환과 연관된 대동맥 질환에 관심이 있고, 이러한 환자에서 적절한 수술 시기를 결정하여, 생존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싶습니다.  

4. 교수님께서 취미로 즐겨 하시는 것이 있으신가요? 

대학 때부터 탁구를 즐겨 쳤었습니다. 군의관 시절에는 정말 열심히 했었는데, 병원에 다시 근무하고는 운동을 정기적으로 시행할 여유가 없는 것이 조금 아쉽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건강 관리를 위해 다시 시작하고 싶습니다. 

5.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이렇게 좋은 기회가 저에게 주어진 것에 감사하고, 서울대 교원으로 부족하지 않은 모습을 갖도록 평생 노력하겠습니다.

[학력]
2001 - 2007 :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사
2011 - 2016 :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석사

[경력]
2016 – 2018 : 서울대학교병원 진료교수
2018 – 2019 : 서울대학교병원 임상조교수
2019 – 현재 :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기금조교수

이형철 교수(마취통증의학교실)

이형철 교수(마취통증의학교실)

1. 교수님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이번에 마취통증의학교실에 기금조교수로 임명 받은 이형철 입니다. 현재 서울대병원 수술부 마취통증의학과에서 비뇨의학과, 성형외과, 로봇 수술 마취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2. 신임교원으로 새롭게 시작하는 소감이 어떠신가요?

학생으로 수업을 듣던 교실에 교수로 서게 된다는 것은 정말 큰 영광인 것 같습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서울의대의 수준에 걸맞은 교육, 연구, 진료를 해 나가야 한다는 막중한 책임감을 느낍니다. 최선을 다하여 학교의 명성에 누가 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3. 교수님의 전공과 앞으로 추진하고 싶으신 연구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주세요.

마취통증의학과 의사는 수술 중 환자의 활력 징후(vital signs)와 기저 질환, 수술 procedure 등에 따라 실시간으로 진단을 내리고 술기 시행 및 약물 투여를 수행합니다. 현재는 이 과정의 많은 부분이 임상의 경험과 판단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지만 앞으로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객관적 지표 및 인공지능 알고리즘의 도움을 많이 받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연구자로서 저는 주로 환자의 예후와 관련된 수술 중 활력 징후 및 생체 신호 변화와 마취 약리 등에 대해 빅데이터, 인공지능 연구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제 연구를 통해 임상 현장의 변화를 일으키고 수술 환자의 예후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4. 교수님께서 취미로 즐겨 하시는 것이 있으신가요? 

취미로 천체 관측을 오랫동안 해왔습니다. 학생 때 설립한 비영리 민간 단체인 천문노트는 현재 14,000명의 회원들이 있으며 별자리 이야기(살림 출판사)라는 책을 쓰기도 했습니다. 천문노트(http://astronote.org)에서는 현재도 매년 공개 관측회를 하고 있습니다. 혹시 별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최선을 다해 알려드리겠습니다. 

5.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제가 가르칠 학생들과 진료하는 환자들에 대한 애정, 그리고 선배 교수님들에 대한 존경을 항상 마음에 담아 열심히 가르치고, 진료하고, 여러 교수님들과 큰 연구를 많이 진행하고 싶습니다.

[학력]
2004 - 2008 :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사
2011 - 2013 :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석사
2016 - 현재 :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박사

[경력]
2016 – 2017 : 서울대학교병원 마취통증의학과 임상강사
2016 – 2017 : 서울대학교병원 마취통증의학과 진료교수
2019 – 현재 :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기금조교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