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동정]

소아과학교실 신희영 교수, 제47회 보건의 날 기념행사 황조근정훈장 수상

 


신희영 교수(소아과학교실)

 

2019년 4월 5일 보건복지부가 주최하는 제47회 보건의 날 기념행사에서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소아과학교실 신희영 교수(現 서울대 의대 통일의학센터 소장)가 황조근정훈장을 받았다. 신희영 교수는 소아암 치료의 표준화에 기여하였고, 소아암 환자를 위한 병원학교를 도입하였으며, 통일을 대비한 남북 보건의료의 통합 및 국제 보건의료 인력의 역량을 강화하는 등 보건의료의 학술 및 연구에 대한 괄목할만한 공로로 황조근정훈장을 받았다.

20년 째 어린이병원학교 교장을 맡고 있는 신희영 교수는 소아암을 치료한 이후의 삶까지도 책임지는 ‘토탈케어(total care)’를 구상하여 서울대학교 어린이병원에 병원학교를 설립하였다. 또한, 2016년 7월부터 올해 2월 초까지는 서울대학교 연구부총장을 역임하며 미래사회의 주요 변화에 따른 분석을 토대로 미래 연구 방향 및 정책 어젠다를 설정한 바 있다. 이와 더불어, 남북한 보건의료 협력이 ‘공멸이 아닌 상생’으로 나아가기 위해 통일을 대비한 보건의료 연구·개발(R&D)의 중요성을 강조해왔다. 신희영 교수는 남북한 보건의료 협력 사업 추진을 위해 최우선 R&D 프로젝트 10개 분야를 선정해 후속 연구 및 상용화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내과학교실 정숙향 교수, 제47회 보건의 날 기념행사 대통령 표창장 수상

정숙향 교수(내과학교실)

2019년 4월 5일 보건의 날을 맞이하여 서울의대 내과학교실 정숙향 교수는 국민보건향상을 통하여 국가 사회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장을 수상하였다. 정숙향 교수는 서울의대를 졸업하고 현재 분당서울대병원 소화기내과 간암센터장 및 대한간학회 학술이사를  맡고 있다.

박명희 명예교수, 제10회 한독 여의사 학술대상 수상

 
박명희 명예교수

4월 13일 서울 코리아나호텔 글로리아홀에서 박명희 서울대학교 명예교수가 '제10회 한독 여의사 학술대상' 을 수상하였다. 이 날 시상식에서 박명희 교수는 2000만 원의 상금과 약연탑을 수여받았다. 한독은 한국여자의사회와 함께 매년 한국 의료계 발전에 공을 세우고 의료인의 명예와 위상을 드높인 여의사에게 학술대상을 수여하고 있다. 

올해 수상자로 선정된 박명희 교수는 1973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서울대학교에서 의학석사와 박사를 취득했다. 서울대병원에서 인턴과 임상병리 및 해부병리과 레지던트를 거쳐 1981년 서울대학교의과대학 임상병리과 전임강사로 부임해 2013년 2월까지 교수로 재직하였고 현재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명예교수다. 서울대학교병원 최초 여성 과장으로 임상병리과 과장과 임상병리과학교실 주임교수를 겸임했으며 한국장기조직기증원에 장기이식 면역검사실(KODA LAB)을 설립하고 원장으로 재직하였다.

박명희 교수는 인간의 조직적합항원 중 하나인 HLA와 장기이식 면역검사 분야에서 활발한 연구활동을 펼쳐 재직기간 동안 총 340여 편의 논문을 발표했다. 2017년에는 세계 소화기학 저널에 “어머니로부터 이식 받은 소아 간이식 환자에서 이식 전에 존재하는 모-자(태아)간 미세키메라 현상”에 대한 논문을 게재했다.

박명희 교수는 학술 활동 외에도 한국여자의사회 임원 및 이사로 적극 참여하여 대한진단검사의학회와 대한이식학회, 세계이식학회 등 의료 단체의 권익을 위해 기여한 공적을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윤성 명예교수, 한국보건의료인 국가시험원 제2대 원장 취임

이윤성 명예교수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이윤성 명예교수가 22일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이하 국시원) 제2대 원장으로 취임했다. 임기는 2019년 4월 22일부터 2022년 4월 21일까지 3년 간이다.

신임 이윤성 원장은 대한의학회 회장 및 국가생명윤리심의위원회 위원장 등을 역임해 보건의료분야 전반에 폭넓은 식견과 깊은 전문성을 겸비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한국의학교육학회 회장 및 의학교육평가원 이사장 등을 거치며 의학교육 발전과 보건의료인 양성에도 많은 기여를 해왔다.

특히, 국시원 의사 시험위원회 위원장 및 출제위원장을 역임했고, 2010년 이후 최근까지 국시원 이사로 참여하는 등 국시원 운영에 지속적으로 참여해 왔다

이윤성 원장은 "환경변화와 사회적 요구에 적극 대응하고 선진화된 평가체계 구축 및 질 좋은 문항을 확대하는 등 평가의 질적 수준을 향상 시키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