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동정]

세계의학교육협회 학술 대회 및 해외 참가자 대학 방문

의학교육실 겸임조교수 김주휘

세계의학교육협회 학술 대회

2019년 세계의학교육협회(World Federation for Medical Education:WFME) 학술 대회가 서울에서 4월7일부터 10일까지 나흘간 개최되었다. WFME는 1972년 세계보건기구(WHO)와 세계 의사회(World Medical Association)가 공동으로 설립한 단체로 의학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전 세계적으로 구성된 단체이다. 산하에는 6개 지역 의학교육협회가 있으며 우리나라는 서태평양의학교육협회에 가입되어 있다. 2012년 스웨덴 말뫼의 학술 대회가 유럽 경제 한파로 취소된 후 유럽 및 미국 이외의 국가에서 개최되는 첫 학술 대회가 되었다.

이번 학술 대회는 “Quality Assurance in Medical Education in 21st Century”를 표어로 세계 56개국, 800여 명의 의학교육 및 평가인증 전문가가 참석하였고, 학술위원장으로 의학교육학교실 신좌섭 교수, 졸업후교육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산부인과학교실 박중신 교수가 참여하였다. 나흘간 의학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의학교육 평가인증, 의사 국가고시, 보수교육 등에 대한 국제적인 전문가와 유관기관의 특강, 심포지엄, 워크숍 등 다양한 세션을 진행하였다.  

학술 대회 해외 참가자 대학 방문

학술 대회 마지막 날인 4월 10일 오후 대만 등 5개국에서 참가한 총 16명의 학술 대회 참가자들이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방문하였다. 이들은 의학교육실 윤현배 교수의 안내로 교육관 지석영센터, 융합관 강의실 및 분임토의실 (Group Discussion Rooms), 의학도서관, 박물관 등의 의과대학 시설을 방문하였으며 이후 암정보센터와 국제진료센터를 포함한 병원 투어를 진행하였다. 일부 참석자들은 귀국하여 학생교환 프로그램 등의 진행을 계획하는 등 대부분의 참석자들은 매우 만족하며 의과대학에 감사를 표시하였다.

사진1. 지석영 센터 견학
사진2. 대한의원을 방문한 학술 대회 참가자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