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소식]

연구업적 홍보 시스템 "PURE" 도입

서울대학교 의과대학과 병원은 대학 및 병원 교수진의 국제적 인지도 향상 및 연구 업적 홍보와 연구협력 강화를 위해 Elsevier 사와 협력하여 온라인 연구 업적 홍보 시스템인 PURE (https://snucm.elsevierpure.com/)를 구축하여 오픈 하였다. 

PURE 시스템은 기관 내 연구자의 모든 연구업적 (경력, 논문, 저서, 봉사활동, 미디어 보도자료, 수상실적, 장비, 연구비 수주 등)을 통합 관리하는 솔루션으로 검색이 용이하도록 모든 연구 업적 데이터가 효과적으로 조직되어 있으며, 데이터의 시각화를 통해 직관적인 이해가 가능하도록 구성이 되어 있다. PURE시스템에서는 SCOPUS 데이터베이스 기반으로 연구자의 개인별 연구업적과 통계가 매주 자동으로 업데이트됨은 물론,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서울대학교병원,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보라매병원, 강남검진센터 등 기관 별 교육 및 진료 단위의 연구 업적에 대한 분석도 가능하며, 임의로 구성된 세부 연구그룹별 업적 홍보까지도 가능하도록 구축되어 있다. 특히, 키워드 검색을 통한 관련 연구자 검색 기능, 개인별 또는 단위 별 연구네트워크 현황 검색 기능, 구글(Google) 검색엔진과 연계 기능, 보유 연구기기 및 서비스 검색 기능 등이 있어 연구 업적 및 역량을 내부와 외부에 홍보함으로써 기관 및 연구자의 평판과 협력연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협력 연구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Pure 시스템은 새롭게 정비된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홈페이지(http://medicine.snu.ac.kr/)를 통해서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의과대학의 각 교수 개인별 프로파일과도 연계되어 있다. 또한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홈페이지에서는 PURE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논문 별 온라인 관심도 지표와 인용도 기반으로 “Trending SNU articles”라는 코너에서 매주 주목할 만한 연구 업적을 소개하고 있다. 

그림. PURE 첫 페이지 일부 (https://snucm.elsevierpure.com/)

2019년도 교수 정년 및 퇴임식

2019년도 교수 정년 및 퇴임식이 2월 21일 서울의대 대강당에서 개최되었다. 김용식 교수(약리학교실), 양세원 교수(소아과학교실), 유영석 교수(안과학교실), 한규섭 교수(검사의학교실), 김선회 교수(외과학교실), 김동규 교수(신경외과학교실), 최명식 교수(미생물학교실)가 정년 퇴임을, 위원량 교수(안과학교실)가 명예 퇴임을 하였다.

이날 행사에는 정년 교수 가족 및 학내 교수, 제자, 직원들이 참석하여 정년 교수님의 업적과 가르침을 되새기고 영예로운 정년을 축하하는 뜻 깊은 시간을 가졌다.

2018학년도 학위수여식

2018학년도(제73회) 전기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의학대학원 학위수여식이 2월 27일(수) 오전 10시 행정관 대강당에서 거행되었다. 졸업생은 의학사 143명, 의무석사 7명으로 총 150명이었으며, 의과대학 보직교수 및 각 교실 주임교수를 비롯하여 서창석 서울대병원장, 전상훈 분당서울대병원장, 홍정용 의과대학 동창회장,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 박중신 대한의학회 고시이사 등이 참석하였다.

2019학년도 White Coat Ceremony

의과대학 3학년 학생들의 White Coat Ceremony가 2월 15일(금) 임상제1강의실에서 있었다. 신찬수 학장, 서창석 서울대학교 병원장, 각 교실 주임교수가 참석하여 가운을 입고 첫걸음을 내딛는 3학년 진급학생들을 축하하고 격려하였다.

관련 영상 보기

2019학년도 의예과 오리엔테이션 및 학부모의 날

2019학년도 의예과 오리엔테이션 및 학부모의 날 행사가 2. 9.(토) ~ 10.(일), 2일에 걸쳐 본교 글로벌공학교육센터와 호암교수회관에서 진행되었다. 이날 행사에는 교직원, 학생 및 학부모 약 390여명이 참석하여 의과대학의 미래 비전을 공유하였다. 의예과 기간 동안 바람직한 대학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가 제공되었고, 또 액티비티와 새터 등의 프로그램을 통하여 서로 친숙해질 수 있는 자리가 되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