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동정]

서울의대 e-포트폴리오 개발

 

윤현배
의학교육실

 

개발 배경과 목표 

의과대학 교육에서 자기주도학습 능력과 자기관리 역량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됨에 따라 정규, 비정규 교육과정에서 학생 스스로 학습과 활동을 계획하고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체계가 필요하게 되었다. 특히, 새 교육과정에서 선택과정, 연구과정, 통합임상실습 등 다양한 교육과정이 도입됨에 따라 각 학생의 특성에 맞게 의과대학 재학 기간의 이력을 관리할 필요도 대두되었다. 의예과에서는 수년 전부터 이미 종이 기반 자기계발 포트폴리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었으나, 제출하거나 관리하기가 어렵고 수료 이후에 의학과와 연계되지 못 하는 점 등의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의예과 1학년부터 의학과 4학년에 이르기까지 학생 스스로 정규, 비정규 교육과정의 학습 계획을 수립하고 활동 내역을 정리함으로써 자기개발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6년간의 이력을 쉽게 정리할 수 있는 e-포트폴리오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개발 경과 

2017년 4월에 TFT가 구성되어 서울의대 e-포트폴리오 개발 목표와 내용에 대한 내부 회의를 여러 차례 진행하였으며, 이후 e-포트폴리오 개발업체 몇 군데와 개발 내용과 비용 등에 관한 협의를 진행하였다. 마침내 2018년 1월에 NSD라는 업체가 선정되어 계약을 맺고 개발을 시작하였으며, 2018년 4월에 e-포트폴리오 개발위원회(위원장 내과학교실 박완범 교수)가 구성되어 본격적으로 공동 개발 작업에 착수하였다. 지난 한 해 동안 10 차례가 넘는 개발회의를 통하여 의예과와 의학과, 각 교육과정, 의학연구와 임상실습 등 교내 다양한 요구와 의견을 수렴하고 반영하고자 하였다. 

개발 내용 

현재 개발이 거의 완료된 서울의대 e-포트폴리오는 의예과, 연구과정, 임상실습 등 주요 정규 교육과정을 기본 플랫폼으로 구성하여 학생이 항목별로 직접 작성하고 저장할 수 있으며 필요한 자료 등을 업로드하고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또한 학생이 작성한 내용을 지도교수 혹은 과정 책임교수가 확인하고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으며 전반적인 현황을 모니터링하여 개선사항을 도출할 수 있다. 의예과는 학생들이 e-포트폴리오를 통하여 학점 이수 등의 정규 교육과정과 정기적인 계획과 성찰, 봉사활동, 독서일기 등 비정규 교육과정 활동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의학연구2는 기존에 학생들이 종이로 작성해서 제출해야 했던 다양한 항목들을 모두 e-포트폴리오에 구현하였으며, 학생의 지도교수도 학생들이 작성한 내용을 e-포트폴리오에서 바로 확인하고 피드백을 줄 수 있다. 3학년 임상실습은 학생들이 꼭 경험하고 학습해야 할 임상표현과 임상술기 등을 손쉽게 모바일로 체크하고 확인을 받으며, 자신의 학습 현황을 스스로 파악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Open 계획과 전망 

올해에는 의예과 1학년, 의학과 2학년 의학연구2, 의학과 3학년 임상실습에서부터 활용을 시작할 계획이다. Open 시기에 맞추어 각 학년 학생들과 참여 교수들을 위한 오리엔테이션이 개최될 예정이며 안내자료도 함께 배부될 예정이다. 내년부터는 의예과 1학년부터 의학과 4학년까지 전 학년으로 확대될 예정이며, 향후 학생들이 졸업할 때에 6년간의 이력을 출력하여 수련병원 및 대학원 지원에 활용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서울의대 e-포트폴리오가 학생들이 자기주도학습 능력과 자기관리 역량을 함양하고 더 효과적이고 체계적으로 학습하며 스스로를 발전시키는 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