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소식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발전위원회 개최

발전후원회는 11월 13일 동대문 JW Marriot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발전위원회’ 행사를 개최했다. ‘당신과 함께 역사를 만들겠습니다’라는 부제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대한민국 최초로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하기 위해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노벨프로젝트’를 시작하는 자리로 사회 각계 대표들이 참석했다.

서울의대-북경의대 공동심포지엄 (SNUCM – PKUHSC Joint Symposium) 참석

신찬수 학장, 김종일 교무부학장, 문형곤 국제협력실장은 지난 11월 14일 ‘암 연구소’ 교수진 6명(정승용 교수, 양한광 교수, 김영태 교수, 신애선 교수, 박지원 교수, 김민정 교수)과 함께 북경에서 개최된 서울의대-북경의대 공동심포지엄에 참석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양교 연구교류협력 증진을 위해 추진되었으며 1차 공동심포지엄은 ‘암 연구’를 중심으로 양교 연구자들의 발표 및 토의 세션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심포지엄을 계기로 양교는 다양한 주제로 정기적인 공동심포지엄, 학생 및 교수 상호 방문, 연구활동 증진을 통해 지속적으로 양교의 교류협력활동을 확대해 나갈 것을 다짐했다.

『Nature News』 남북한 감염병 공동 대응시스템 구축관련 신희영 교수 의견 개진

2018년 11월 13일 『Nature News』 에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통일의학센터 소장 신희영 교수(소아과학교실)의 남북한 감염병 공동 대응시스템 구축에 관한 의견이 실렸다. 지난 11월 7일 남북 보건의료협력분과회의에서 합의된 결핵과 말라리아 진단과 예방 협력에 관한 내용이다. 신희영 교수는 남북의 질병 패턴이 다름과 이를 인식하여 남북 간 교류협력 시 적절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연구안전선포식

2018년 11월 28일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은 연구안전을 통한 의학연구 발전을 위해 “연구안전선포식”을 개최하였다. 이날 행사는 의과대학장 및 보직자, 환경안전원장을 비롯하여 교수, 학생, 연구원 등 280여 명이 참석하여 연구안전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

융합형 의사과학자 양성을 위한 전문가 기획포럼 개최

발전후원회는 11월 13일 동대문 JW Marriot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발전위원회’ 행사를 개최했다. ‘당신과 함께 역사를 만들겠습니다’라는 부제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대한민국 최초로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하기 위해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노벨프로젝트’를 시작하는 자리로 사회 각계 대표들이 참석했다.

새싹 연구자가 거목이 되기까지

2018년도 하반기 연건캠퍼스 연구강좌 프로그램 [새싹 연구자가 거목이 되기까지 2]가 2018년 12월 4일 의과대학 융합관 양윤선홀에서 열렸다. 이 프로그램은 연건캠퍼스 내 연구자들의 연구 과제 수주 및 진행 전반에 관한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여 기획되었다.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최승호 사무관, 한국연구재단 박헌주 의약학단장, 한국연구재단 허광래 전 국책첨단바이오단장 등 정부 기관 전문가 및 생화학교실 윤홍덕, 영상의학교실 이학종, 내과학교실 강현재 교수 등 교내 전문가 들이 참석하여 열띤 강연을 진행하였다.

연구동향

공감마당

교육동정

의학교육 연구 지원사업 소개

박준빈 교수(의학교육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에서는 의학교육 관련 연구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의학교육 연구 지원사업을 올해부터 시행하였다. 이는 새로운 의학교육 방법 및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도입하고자 하는 교수진의 연구활동을 장려하고 지원함으로써, 의학교육의 질을 보다 향상시키기 위한 취지로 마련되었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서울대학교병원, 분당 서울대학교병원, 보라매병원에 재직 중인 법인교수, 기금교수, (비기금) 임상교수에 해당하는 모든 교수가 의학교육 연구과제 공모에 신청할 수 있다. 모집된 과제들은 위원단의 심사를 거치게 되며, 효과적이고 창의적인 교수법 개발 및 실질적인 개선을 이끌 수 있는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교육 프로그램의 연구가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다. 올해에는 마취통증의학과 김진태 교수의 "주술기 문제 해결을 위한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소아청소년의학과 서동인 교수의 "실제 진료환경에서 마주하는 한국 소아의 이학적 검진소견에 대한 학습자료 구축 플랫폼 개발"을 주제로 하는 2건의 연구가 선정되었으며, 12개월 동안 각각 500만원의 연구비가 지원될 예정이다.

연구실 소개

정신과학교실 이동영교수의 연구실

함춘인사이드에서는 의과대학에서 활발히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여러 실험실을 소개합니다. 이 코너를 통하여 의과대학의 연구 역량과 그 다양함에 대하여 소개해 드리고 공동연구의 장을 열어 드리려고 합니다. 열 번째 순서로는 정신과학교실 이동영교수님의 연구실을 소개해 드립니다.

신임교수 소개

신임교수 소개

김원호 교수(마취통증의학교실),김은영 교수(의학과),문지연 교수(마취통증의학교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