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소식

명예교수간담회

명예교수간담회

서울의대 명예교수간담회가 10월 18일 세종호텔 세종홀에서 열렸다. 명예교수님들께 의과대학 현황을 보고하며, 의견을 경청하기 위해 마련한 이 자리에 의과대학 명예교수 50여명 외 각 교실 주임교수, 의대 및 병원 보직교수가 참석하였다. 이 날 행사에는 의학도서관 건립사업에 대한 진행사항 보고가 있었고, 의과대학 학생 동아리 "MOCA"와 "아너스 앙상블"의 특별무대도 마련되어 흥겨움을 더했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실 창립 20주년 기념 심포지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실 창립 20주년 기념 심포지엄

2018년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실이 1998년 11월 11일 설립된 이후 20년이 되는 해이다. 지난 11월 1일 융합관 박희택 홀에서는 이를 기념하여 “의학교육실 창립 20주년 기념 심포지엄”이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새로운 시대, 새로운 의학교육"을 주제로 지나온 의학교육실의 발자취를 돌아보고, 급변하는 현시대와 다가올 미래에 걸맞은 의료교육에 대해 함께 고민하는 자리가 마련되었다. 이종욱 전 학장님, 이명철 초대 의학교육실장님, 은희철 전 의학교육실장님을 비롯하여 의학교육실의 초창기 변화를 이끄신 여러 명예 교수님들과 현재의 의학교육 발전을 위해 각 분야에서 매진하시는 많은 교수님들께서 자리를 빛내주셨다. 일부 의과대학 학생들 또한 학기 중의 빠듯한 일정임에도 불구하고 심포지엄에 함께 해주었다.

서울의대 22회 동기회 졸업 50주년 기념 모교방문 행사

서울의대 22회 동기회 졸업 50주년 기념 모교방문 행사

서울의대 22회 동기회(1968년 졸업, 동기회장 김상우)가 졸업 50주년을 맞아 10월 10일 수요일 의과대학 행정관 대강당에서 기념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22회 동문 및 동문가족 70여명과 의과대학장 및 보직자, 동창회장, 서울대병원장 등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냈다. 행사 후에는 시계탑, 의학박물관 등 학내 시설을 방문하여 옛 추억에 잠기고, 50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발전되고 변화된 모교의 모습을 둘러보며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 50년 전, 사회적 격변기에 의과대학을 졸업하시고, 뜨거운 사명감과 노력으로 오늘의 서울의대를 만드신 선배님들께 감사 드리며, 앞으로도 건강과 행운이 함께하시길 진심으로 기원한다.

제 7회 서울의대 함춘여자의사회 학술대회

제 7회 서울의대 함춘여자의사회 학술대회

서울의대 함춘여의사회는 2018년 10월 13일, 서울대학교병원 암병원에서 제 7회 서울의대 함춘여자의사회 학술대회를 개최하였다. 이동순 회장(진단검사의학교실 교수)의 개회사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학장 신찬수 교수의 축사가 있었다. ‘X 염색체의 운명과 Y 염색체’ 제목 하에 열린 심포지엄에서는 김인규 교수(생리학교실)의 X-chromosome inactivation and human disease 에 관한 강의가 있었고, 이어서 이준희 전공의(진단검사의학과)가 Y 염색체의 시련이라는 주제 하에 오랜 역사 속에서 점점 작아지고 있는 Y 염색체의 변화와 미래의 운명에 대한 논란, 그리고 Y -chromosome loss와 그에 따른 질병을 발표하였다. 다음 2부에서는 ‘여의사의 삶-다양한 진로 탐색’ 이라는 주제로 지영미 동문(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 감염병연구센터장)이 WHO 서태평양지역 예방접종 지역조정관과 질병관리본부 센터장 등 의료 행정가로서의 활동과 삶에 대해 발표하였다. 탁양주 동문(한국교통대학교 응급구조학과 교수)은 응급 현장에서 활동하는 응급 구조사를 양성하는 등의 일반 임상 의사가 아닌 다양한 진로에 대해 강의하였다. 이어서 의료 각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여러 동문들의 토의가 있었다. 전문분야에서의 활동, 특히 사회 속에서 여자라는 관점과 가정 생활 양립이라는 여의사의 삶을 어떻게 조율해 나가는지에 대한 패널 토의를 통하여 깊이 생각해 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가졌다.

시스템면역의학연구소 개소 4주년 기념 국제 학술대회 개최

시스템면역의학연구소 개소 4주년 기념 국제 학술대회 개최

강원 홍천군 화촌면에 위치한 서울대학교 시스템면역의학 연구소(소장 성승용)는 10월 12일(금요일) 개소 4주년 기념 국제 학술대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학술대회에는 '아토피피부염의 면역학적, 임상적 최신 연구 지견'이란 주제로 아토피피부염의 발병과 치료에 관련한 최신 정보와 지식을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국외 연자로는 아토피 피부염 연구에서 탁월한 연구 성과를 내고 있는 교토대학교 Kenji Kabashima 교수와 Erasmus Medical Center 소속의 DirkJan Hijnen 교수가 참석하여 면역학적 영상기술 및 바이 오마커를 활용한 아토피피부염 연구결과를 공유하였다. 국내에서도 해당 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서울 대학교 김규한 교수, 김혜영 교수, 연세대학교 박창욱 교수, 한림대학교 김혜원 교수, 아산병원 원종현 교수가 연자로 참석하여 최신 연구결과를 발표하였다. 성승용 소장은 "이번 국제 학술대회를 통해 기초 및 임상 연구자들이 모여 새로운 관련 지식을 공유 하고 국내외 학술적 교류를 촉진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하여 강원도가 생명산업의 중심지로 발돋움하는 계기가 되었기를 바란다." 고 말했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두산연강재단 지원 약정체결식

서울대학교 의과대학-두산연강재단 지원 약정체결식

서울대학교 의과대학과 두산연강재단의 지원 약정체결식이 2018년 10월 10일 의과대학 행정관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지원금 전액은 의학도서 구입 등 학생들을 위한 교육 및 연구 환경개선에 사용되며 올해부터 2027년까지 매년 1억원씩 총 10억원이 지원된다.

교육동정

의학교육 연구 지원사업 소개

박준빈 교수(의학교육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에서는 의학교육 관련 연구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의학교육 연구 지원사업을 올해부터 시행하였다. 이는 새로운 의학교육 방법 및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도입하고자 하는 교수진의 연구활동을 장려하고 지원함으로써, 의학교육의 질을 보다 향상시키기 위한 취지로 마련되었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서울대학교병원, 분당 서울대학교병원, 보라매병원에 재직 중인 법인교수, 기금교수, (비기금) 임상교수에 해당하는 모든 교수가 의학교육 연구과제 공모에 신청할 수 있다. 모집된 과제들은 위원단의 심사를 거치게 되며, 효과적이고 창의적인 교수법 개발 및 실질적인 개선을 이끌 수 있는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교육 프로그램의 연구가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다. 올해에는 마취통증의학과 김진태 교수의 "주술기 문제 해결을 위한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소아청소년의학과 서동인 교수의 "실제 진료환경에서 마주하는 한국 소아의 이학적 검진소견에 대한 학습자료 구축 플랫폼 개발"을 주제로 하는 2건의 연구가 선정되었으며, 12개월 동안 각각 500만원의 연구비가 지원될 예정이다.

연구실 소개

아홉번째 순서

함춘인사이드에서는 의과대학에서 활발히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여러 실험실을 소개합니다. 이 코너를 통하여 의과대학의 연구 역량과 그 다양함에 대하여 소개 해 드리고 공동연구의 장을 열어 드리려고 합니다. 아홉번째 순서로는 의과학과 최무림 교수님의 연구실을 함께 소개 해 드립니다.

신임교수 소개

신임교수 소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