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동정]

의학연구 교육과정 소개

박준빈 교수(의학교육실)

목표 및 구성

새 교육과정의 주요 목적 중 하나인 학생들의 연구역량 강화를 위하여, 2016년부터 의학연구 교육과정이 신설되어 운영 중이다. 의학연구 교육과정은 1학년 2학기 말에 진행되는 ‘의학연구 1’과 2학년 2학기 말에 진행되는 ‘의학연구 2’로 구성된다 [그림 1].

그림 1. 의학연구 교육과정의 일정 그림 1. 의학연구 교육과정의 일정

진행 방식 및 평가

학생들은 의학연구 1 과정에서 의학연구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방법론을 학습하게 되며, 의학연구 2 과정을 통해 실제 의학연구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의학연구 1에서는 기초▪임상연구의 수행을 위한 연구방법론 및 실험기법에 대한 이론 수업과 통계실습 및 조별활동이 2주 동안 이루어진다. 또한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여러 연구들을 소개함으로써, 학생들은 간접적이나마 1학년 후반기부터 다양한 분야의 의학연구를 접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각자의 관심사와 적성, 최근의 연구동향 등을 바탕으로, 1년 뒤 본인이 참여할 의학연구 2 과정의 연구주제에 대하여 충분히 고민할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의학연구 2는 10주간의 집중연구과정으로, 기초연구, 중개연구, 임상연구를 아우르는 광범위한 분야에서 다양한 연구들이 개설된다. 학생들은 희망하는 우선순위를 정하여 지원하게 되며, 이를 최대한 반영하여 실험실에 배정된다. 2017년의 경우 총 65개의 주제가 개설되어 147명의 학생들이 배정되었으며, 연구주제에 따라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이외에도 분당 서울대학교병원, 서울특별시 보라매병원, 홍천 시스템면역의학연구소 등의 기관에서도 의학연구 과정을 진행하였다. 각 실험실의 지도교수로부터 연구 전반에 대한 지도를 받게 되며, 직접 연구에 참여함으로써 연구 가설 설정, 연구 계획 수립, 연구 수행 및 분석방법 습득, 결과 제시, 관련 논문 탐색, 논문 작성의 과정에 대해서 경험할 수 있게 된다. 학생들은 1주일마다 주간보고서를 작성하여 온라인으로 제출하며, 과정 종료 후에는 논문 형태의 연구보고서를 최종적으로 제출하게 된다. 이러한 보고서와 함께 지도교수의 평을 감안하여 학생들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가 이루어진다. 2017년 의학연구 과정 마지막 날에는 발표회가 진행되었으며 30명의 학생들이 구연 발표를, 117명의 학생들이 포스터 발표를 하였다. 교수들로 구성된 심사위원 평가를 거쳐 우수 구연 및 포스터 발표를 선정하였으며, 이들은 의대도서관 공간에 1주일 동안 추가로 전시하도록 하여 보다 많은 교내 구성원들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학생들이 10주간 스스로 일궈낸 연구성과들을 여러 동료와 교수를 대상으로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함으로써, 의학연구의 시작부터 끝을 전반적으로 경험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향후 계획 및 개선 방안

학생들의 의학연구에 대한 안목과 역량을 키우기 위하여 많은 준비 끝에 의학연구 1, 2 과정이 도입▪진행되었다. 의학연구 과정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그리고 보다 발전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여러 기초▪임상교실 교수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보다 다양한 분야의 연구에 접할 수 있는 기회의 폭을 넓힐 수 있을 뿐 아니라, 각 연구에 참여하는 학생의 수를 적정 수준으로 맞춤으로써 참여교수의 보다 세심한 지도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의학연구에 대한 학생들의 열정을 유지하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의학연구와 관련된 교육과정이 의과대학 전체 교육과정에 걸쳐 유기적으로 진행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의예과에서 운영되고 있는 ‘의학연구 멘토링’ 과정, 의학과 4학년의 ‘심화선택’ 과정과의 연계 등에 대한 고민이 계속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이 보다 의학연구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을 위한 연구 공간의 확충 및 연구 환경의 개선 또한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