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동정]

오승준 교수, 요역동학검사 해석기법 영문판 단행본 출간


오승준 교수(비뇨기과학교실)

오승준 교수가 단일 저자로서 지난 2년반동안 집필한 850페이지의 요역동학검사 해석기법에 관한 영문판 단행본이 지난 6월중순에 출간되었다.

배뇨문제는 비뇨의학과 환자들에서 가장 흔한 증상이다. 이러한 환자들의 배뇨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배뇨에 대한 지식은 비뇨기과의사들이 가져야 할 필수적이고 중요한 자질이다. 진단법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도구가 바로 요역동학검사 (urodynamic study)이다. 요역동학검사를 적절히 잘 활용하면 환자의 진단 정확도를 훨씬 더 높일 수 있고 치료계획도 더 세련되게 구성할 수 있다.

전공의들은 일반적으로 배뇨 분야를 매우 어려운 분야로 느낀다. 비뇨기과 일상진료 업무 중 상당부분이 수술적인 치료에 집중되어 있어서 배뇨분야에 체계적인 지식을 쌓기도 힘들다. 그래서 오교수는 2008년도부터 매년 년초에 하루종일 코스로 ‘요역동학검사 판독 집중코스’를 개최하여 이 분야의 체계적인 교육을 시행하여 왔다. 해를 교육을 거듭하는 동안 어떻게 하면 전공의들이 요역동학검사를 쉽게 익히고 정확한 개념을 가지도록 만들 수 있을까에 대하여 깊이 고민하게 되었다. 결국 전공의들이 상시 보고 참고할 수 있는 쉽고도 체계적인 학습자료가 필요함을 느끼게 되었다. 복잡한 이론적인 서적이 아니라 요역동학검사 trace로 이해가 가능하고 실제 진료에 금방 적용이 가능한 포맷의 학습자료가 결국 필요하다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이 책은 요역동학적 이론을 위주로 다룬 책이 아니다. 대신 요역동학검사를 이해하는데 가장 실제적인 접근을 추구하였다. 이 책에 나오는 증례들은 본 책에 제시된 증례 자료들은 오교수가 2000년부터 약 16년간 지속적으로 수집해 축적한 본원의 실제 요역동학검사 자료에 기반한 것이다. 오교수는 요역동학검사를 잘 모르는 초심자 의과대학 학생도 이해할 수 있는 정도의 쉬운 책을 쓰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이 책의 첫 부분에서는 기본적인 배뇨 및 요역동학검사에 대한 개념소개와 기본적인 판독 술기에 대한 소개를, 후반부에서는 다양한 질환들에 대한 소개로 구성하였다. 이 책에서는 요역동학검사 자료뿐만 아니라 관련된 각종 임상자료들이 같이 제공되어 배뇨이상에 대한 독자들의 포괄적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각 증례에 교훈 (take-home-lesson)을 두어 독자들이 꼭 기억해야 할 내용을 정리하였다. 가장 최근에 개정된 국제요실금학회 (International Continence Society)의 용어를 최대한 반영하였다.



▲ 위 이미지 클릭시 구입하실 수 있는 사이트로 이동

(한글판은 이번 가을에 출간됩니다.
내용은 거의 동일하나 일부 한국의 실정이 조금 더 반영되었습니다.)


한영근 교수, 백내장굴절수술학회 학술상 수상


한영근 교수(안과학교실)

한영근 교수(안과학교실)가 지난 7월 8일(일), 한국백내장굴절수술학회에서 논문 부문 학술상을 수상했다.

한영근 교수는 '백내장 수술 시 내피세포를 보호하는 새로운 방법'을 주제로 연구를 진행하여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한 교수는 Senofilcon A를 토끼의 전방 내에 삽입하고 초음파에 의한 내피손상 정도를 기존의 방식과 비교하여 의미 있는 결과를 얻었다.

한 교수는 보라매병원에서 라식·라섹·렌즈삽입술을 비롯한 시력교정수술과 백내장 수술을 담당하고 있으며, 한국백내장굴절수술학회에서 안과의사들에게 백내장 수술을 가르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한 교수는 미국 UCLA 의대에서 백내장 수술에 대하여 공부하였고 귀국 후에도 이를 발전시킨 연구를 지속함과 동시에 임상진료에 응용하고 있다.





주임교수 임명장 수여식

지난 7월 16일(월), 주임교수 임명장 수여식이 대회의실에서 개최되었다. 각 교실별 주임교수는 다음과 같다.




교실 성명 비고
해부학 이동섭  
생리학 김성준  
생화학 묵인희  
병리학 최기영 분당
약리학 김혜선  
미생물학 성승용  
예방의학 홍윤철  
기생충학 최민호  
인문의학 김옥주  
법의학 이숭덕  
의료관리학 강영호  
의공학 최진욱  
의학교육학 신좌섭  
내과학 윤정환  
외과학 박규주  
산부인과학 박중신  
소아과학 김기중  
정신과학 김기웅 분당
신경과학 김만호  
피부과학 정진호  
정형외과학 이명철  
흉부외과학 김영태  
신경외과학 김승기  
비뇨기과학 오승준  
이비인후과학 이재서 분당
안과학 박기호  
영상의학 정진욱  
마취통증의학 박재현  
성형외과학 백롱민 분당
방사선종양학 우홍균  
검사의학 윤종현 보라매
재활의학 정선근  
핵의학 강건욱  
가정의학 박상민  
응급의학 신상도  
임상약리학 장인진  

2018 서울의대 연구업적 우수교원 및 젊은 의학자상 시상식 개최

서울의대 연구업적 우수교원 및 젊은 의학자상 시상식이 지난 7월 17일(화)에 있었다.

연구업적 우수교원 시상식은2017년 발표된 논문 중 각 분야별(임상시험/임상연구/중개의학/기초의학/인문사회) Impact Factor 상위 주저자 또는 JCR 분야별 상위 5% 이내 학술지에 2편 이상 논문을 게재한 주저자에게 수여한다. 수상자는 아래와 같다.


분야 수상자
임상시험(5명) 구본권, 김동완, 방영주, 이은봉, 이정민
임상연구(11명) 김윤준, 김종일, 문우경, 박영주, 배희준, 오도연,
윤정환, 이상건, 조나리야, 조상헌, 한원식
중개의학(4명) 김정훈(의). 채종희, 최승홍. 최영빈
기초의학(5명) 권용태, 김항래, 이동수, 정두현, 정준기
인문사회의학(2명) 강영호, 민경복
Field Leader(8명) 강건욱, 김정은, 신상도, 임재준,
장진영, 정진호, 조현철, 천기정

젊은 의학자상은 만 45세 미만의 재직교원으로 2017년 발표된 눈문의 Seoul Factor 합계 상위자에게 수여하며, 수상자는 다음과 같다.


분야 수상자
기초교원 (1명) 최무림
임상교원 (1명) 이동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