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동정]

시스템면역의학연구소(소장 성승용 교수), 교육산업대상 수상


성승용 교수(미생물학교실)

시스템면역의학연구소(소장 성승용 교수)는 그간 국내 바이오 R&D 분야의 발전과 우수 인재 배출에 앞장서 온 공로를 인정받아 2018년 4월 3일, ‘2018 대한민국 교육산업대상’을 수상하였다.

세계 최초로 전 세계 대학 및 기업의 실험실과 자원, 기술 공유가 가능한 ‘랩 온 어클라우드(Lab on a Cloud)’ 시스템을 갖춘 미래형 연구소로서 국내·외 의약학, 생명과학, 나노과학, 화학 분야 연구자들의 지식과 기술, 자원을 공유할 수 있는 인프라를 제공함으로써, 연구자들의 아이디어가 단순한 꿈에 그치지 않고 논문과 특허, 의학 산업으로 실현되는 연구 생태계를 만들어가는 것이 이들의 목표다.

지난해 11월에는 중소기업청의 산학연협력기술개발사업 공동 개발기관으로 선정되어, 연구소가 보유한 우수한 연구진 및 시설, 장비를 기업 연구역량 강화에 활용할 수 있게 됨으로써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기업 지원 환경까지 확립하는 의미 있는 전진을 일궈내었다.



그림1. 시스템면역의학연구소 전경


이철희 교수, 홍조근정훈장 수상


이철희 교수

이철희 교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지난 4월 22일 과학기술 진흥 및 정보통신 발전 유공자에게 시상하는 홍조근정훈장을 수상했다.



박병주 교수, 의당학술상 수상


박병주 교수(예방의학교실)

박병주 교수(예방의학교실)가 대한의사협회 제70차 정기대의원총회에서 '제25회 의당학술상'을 수상했다.

의당(毅堂)학술상은 대한임상병리학회(현 대한진단검사의학회) 초대 회장을 역임하고 우리나라 진단검사의학 발전에 초석을 다진 의당 김기홍 박사를 기리기 위해 제정된 학술상으로, 의협 학술위원회에서 업적평가 등을 거쳐 매년 1인을 선정, 정기대의원총회에서 시상하고 있다.

박 교수는 “의당 학술상의 수상자로 선정된 것을 후학의 한 사람으로서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한다”면서 “지난 25년 동안 국내에 생소한 약물역학 분야를 소개하고 뿌리내리기 위해 고군분투했는데, 이제 약물 안전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고 훌륭한 제자들이 이 분야의 수준을 질적으로 향상시키고 있어 제자들에게 감사를 표한다”고 수상의 영광을 돌렸다.



왼쪽부터 추무진 대한의사협회 회장, 박병주 교수, 김동국 한세예스24문화재단 고문.


박상민, 신애선, 최무림, 최승홍 교수, 한국차세대과학기술한림원 회원 선정


박상민(가정의학교실), 신애선(예방의학교실), 최무림(의과학과), 최승홍(영상의학교실) 교수가 한국차세대과학기술한림원 신입회원으로 선출되었다.

한국차세대과학기술한림원은 만 43세 이하의 국내 우수한 젊은 과학자들을 차세대 회원으로 선발하여, 해외 영아카데미 회원들과 다양한 형태의 교류를 지원하고 국내·외에서의 다학제간 연구 성과를 공유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