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동정]
선택교과 소개
박준빈 교수(의학교육실)
선택교과의 목적 및 구성
의과대학 학생들이 학습해야 하는 지식의 양이 급격하게 증가함에 따라, 공통교육과정에서는 다루어지기 어려우나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1) 기존 교과의 심화, 2) 새로운 기술이나 학문 소개, 3) 학습한 지식의 응용과 적용에 해당하는 강의를 학생 스스로 선택하여 학습할 수 있는 기회 제공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본교는 2016년부터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선택교육과정을 도입하였으며 2017년부터는 1학년과 2학년을 대상으로 확대하여 운영 중이다.
선택교육과정은 공통교육과정과 병행하여 8주간 특정 요일에 진행되며, 8주 수업 1개 혹은 4주 수업 2개를 선택할 수 있다. 운영 시기에 따라 선택교과 1(1학년 1학기), 선택교과 2(1학년 2학기), 선택교과 3(2학년 1학기), 선택교과 4(2학년 2학기)로 구성된다. 선택교과 1은 정상인체 관련, 선택교과 2는 질병이해의 기초 관련, 선택교과 3은 교양 관련, 선택교과 4는 임상 관련 주제를 개설하도록 권장하여, 학생들이 병행되는 공통교육과정에서 학습하게 되는 내용을 최대한 반영하여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고 학업 부담을 줄이고자 하였다. 학생들은 1지망부터 5지망까지 희망하는 주제를 선택할 수 있으며, 최대한 모든 학생들이 1~2지망으로 선호하는 주제에 배정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선택교과에 대한 평가
2017년 기준 선택교과 1, 2, 3, 4는 각각 21, 18, 21, 21개의 주제가 개설되었으며 대부분의 경우 5~25명의 학생들이 각 강좌에 배정되었다. 학생들의 만족도는 전반적으로 높았으며, 특히 과목 신청 전 관심과의 부합 정도, 사고과정과 추론 중심 진행, 학생 참여위주 진행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선택교과의 준비와 진행을 위해 개설 교수 전체를 대상으로 시행된 work-shop에서, 1) 학생들이 충분한 사전 정보를 바탕으로 강좌를 선택할 수 있도록 가능한 상세한 강의계획서를 제출하고, 2) 일방적인 강의 형식은 가급적 지양하며 학생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토론하고 발표할 수 있는 방향으로 수업이 진행되도록 강조한 것이 일정부분 기여하였다고 판단된다. 다만 참여교수의 수가 많은 강좌의 경우 전체를 아우르는 유기적인 구성이 부족하다는 점과 공통교육과정의 시험 일정과 겹치는 일부 상황에서는 학생들의 부담이 컸다는 의견이 개선점으로 거론되었다.
선택교과를 개설하고 참여하였던 교수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는, 수강생의 관심과 수준을 고려한 내용 선정, 학생 참여위주의 수업, 소규모 수업, 다양한 교수법의 활용 측면에서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수업 일정의 조정, 평가방식의 개선이 주된 개선사항으로 제안되었다.
전망과 계획
선택교과는 다양하게 개설된 강의들 중에서 학생들이 각자의 관심도에 따라 스스로 수업을 선택하게 함으로써, 해당 수업에 보다 적극적이고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수업이 소규모 단위로 진행되어 강의 이외에도 여러 교수법을 활용하기에 유리하여, 학생과 교수 모두 다채롭고 신선한 수업방식을 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선택교과가 앞으로도 성공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개설강좌의 수를 일정 수준 이상으로 유지하는 것이 전제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선택교과에 참여하는 교수 인력의 안정적인 확보를 위한 다각도의 노력이 필수적이다. 또한 장기적으로는 학생들이 바라는 주제를 선택교과 개설에 반영하는 시도를 계획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