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 소개]

함춘인사이드에서는 의과대학에서 활발히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여러 실험실을 소개합니다. 이 코너를 통하여 의과대학의 연구 역량과 그 다양함에 대하여 소개 해 드리고 공동연구의 장을 열어 드리려고 합니다.
두 번째 순서로 가정의학과/의과학과 소속의 박상민 교수님의 연구실을 소개 해 드립니다.


헬스 시스템 데이터 사이언스 연구실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과학과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저희 연구실은 의학연구혁신센터(CMI) B1303-4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현재 4명의 대학원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희 연구실은 2016년 3월에 서울대학교 의과학과에 시작되었으며 현재까지 보건의료 빅데이터 및 데이터 사이언스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박상민 교수
(가정의학과&의과학과, fmpark1@snu.ac.kr )

[연구실 연구 내용 소개]

저희 헬스 시스템 데이터 사이언스 연구실에서는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대규모 건강정보 자료에 데이터 과학 기술을 접목시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최근 연구로는, 국민건강보험공단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남성 암 생존자에서 체질량지수와 이차암 발생 연관성 규명과 40세 이상 한국인 남성에서 금연 후 체중증가가 금연으로 인한 심근경색 및 뇌졸중 위험 감소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를 종양 의학과 순환기 의학 분야의 학술지에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여러 질병의 주요 위험인자를 연구하고자 보건의료-사회환경 융합 빅데이터를 구축하여 다양한 요인을 고려한 건강위험인자 평가 모델 개발을 진행 중입니다.

현재 보건의료 분야의 연구는 최근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기술(AI)의 발전과 함께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시스템 데이터 사이언스 연구실은 다양한 학문 및 산업 분야와 융합 연구를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AI 기술을 보건의료 데이터 접목하여 일차 의료에서 흔히 처방되는 의약품의 예상치 못한 건강영향 예측 및 의료 이미지 자동 판독 분야의 연구도 추진 중에 있습니다.

또한, 저희 연구실에서는 보건의료 분야에서 근거중심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보건의료 정책 개발, 실행, 및 평가를 위한 경제성 평가 및 메타분석을 수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의대 구성원에게 하고싶은 말]

저희 연구실에서는 최근에 각광 받고있는 빅데이터 연구를 바탕으로 지금까지 해결하지 못했던 보건의학적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고자 합니다. 일차 의료 현장에서 수집되는 대규모 건강정보 데이터와 다양한 2차 자료를 연계하여 질병 발생 예측 모형을 수립하고자 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및 국민건강영양조사 데이터베이스뿐만 아니라, 중앙암등록본부 자료, 그리고 지역 수준의 대기오염 및 지역 환경 데이터베이스를 개인 수준으로 연계할 수 있는 융합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보건의학적 문제 해결의 단서를 찾고 적절한 건강관리 체계를 수립하는 것이 저희 연구실의 목표입니다. 보건의료 빅데이터 연구, 그리고 데이터 사이언스 연구는 학문적으로 발전 가능성이 많은 초기 단계이며, 새로운 분야를 창출하는 과정에는 다양한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이겨내면서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가능성이 높은 만큼 다양한 시도를 자유롭게 하면서 데이터 사이언스 분야를 선도 할 수 있는 연구실을 추구하고자 합니다.


저희 헬스 시스템 데이터 사이언스 연구실은 다양한 분야의 연구팀과 함께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 글을 계기로 비슷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들과 다양한 형태의 교류를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