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동정]
임상의학입문 교육과정 소개
박준빈 교수(의학교육실)
임상의학입문 교육과정의 목적 및 구성
2016년부터 시작된 새교육과정은 자기주도학습 강화, 선택교육과정 확대, 연구역량 강화, 임상실습 강화, 평가와 피드백 강화를 통한 역량중심•융합 교육과정을 추구하고 있다. 임상의학입문은 이 중 임상실습 강화를 위해 도입된 교육과정으로, 임상의학에 대한 기본자세와 술기를 학습하는 임상의학입문 1, 2와, 임상실습 전 임상의학에 대한 필수지식을 습득하는 임상의학입문 3으로 구성되어 있다. 임상의학입문 1은 1학년 2학기 후반부에 인체와 질병I 과정과 병행되며, 임상의학입문 2는 2학년 1, 2학기 동안 인체와 질병 II, III, IV 과정과 함께 진행된다. 임상의학입문 3은 본격적인 임상실습이 시작되기 전인 3학년 1학기 초반에 2주간 이루어지며, 임상실습에 필요한 핵심적인 사항들을 집약적으로 학습하게 된다.
기존 교육과정 대비 주요 변경사항
학생들은 임상의학입문 1, 2 과정을 통해 크게 환자면담, 신체진찰, 임상술기를 학습하게 되는데, 신체진찰의 경우 동시에 진행되는 인체와 질병 과정에서 배우는 내용에 최대한 진도를 맞추어 진찰 실습시간을 배치하고 있다. 예를 들어 인체와 질병 과정에서 호흡기를 배우는 주에 임상의학입문 과정에서는 가슴폐진찰이 진행되는 방식이다. 면담의 경우 의학면담의 기본요소와 방법을 이해하고 모의환자에게 직접 면담을 시행할 수 있도록 진행하고 있으며, 임상술기의 경우에는 주로 모형, 혹은 일부 술기에 한해서는 동료들을 대상으로 필수적인 술기를 실습할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구성을 통해 학생들이 1, 2학년 때부터 임상을 접하게 함으로써 학습 의욕을 고취시킬 뿐 아니라, 인체와 질병 과정에서 배운 내용들을 임상적 맥락에서 통합적으로 파악하고 관련 지식과 기술을 보다 효율적으로 습득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또한 일부 임상술기 과정은 학생들이 강사가 되어 강의자료를 직접 준비하고 동료들을 가르치는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해당 술기의 전반적인 이해도 및 숙련도 수준을 높이고 교육자의 입장을 이해하며 보다 활발한 질의•응답이 가능할 수 있도록 진행하고 있다.
전망과 계획
임상의학입문은 학생들이 처음 임상의학을 체계적으로 접하게 되는 교육과정으로, 많은 학생들이 수업에서 배운 내용의 임상적 의미를 보다 조기에 파악하게 됨으로써 학습에의 흥미 유발과 동기 부여 측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이러한 장점이 제대로 발휘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병행하고 있는 타 수업과정의 진행과정을 최대한 고려하여 임상의학입문의 강의 및 실습 시간이 배치•운영될 필요가 있다. 이로 인해 임상의학입문은 다른 교과과정에 비해서 긴 기간에 걸쳐 진행되고 있으며, 원활한 운영을 위해서는 그 기간 동안 충분한 인력의 지속적인 투입이 필수적이다. 특히 임상의학입문 2의 경우 2학년 1학기부터 2학기까지에 이르는 기간에 걸쳐 인체와 질병 전체 과정의 진도에 맞추어 진행되므로, 해당 인체와 질병 수업을 운영하고 있는 교실에 추가적인 인력을 요청하게 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게 된다. 이에 최대한 일찍 학년별 전체 시간표를 작성하고 임상의학입문에 필요한 인력을 각 교실에 미리 요청하여, 교육 참여를 위한 교수들의 일정 조율이 보다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준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