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교수 인터뷰]

2018학년도 3월 1일자로 의과대학에 발령받은 신임교원을 3-4월호에 걸쳐 차례로 소개해 드립니다.



송현범 교수(기생충학교실)

교수님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저는 2008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서울대병원 안과에서 레지던트 수련을 받고, 서울대학교 대학원 의과학과에서 박사과정을 마친 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기생충학교실 조교를 거쳐, 이번에 조교수 임용을 받게 된 송현범 입니다.


신임 교원으로 새롭게 시작하시는 소감이 어떠신가요?

모교의 구성원으로 계속 일할 수 있게 되어 영광입니다. 주어진 기회를 소중히 여기고,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교수님의 주요 연구 분야 및 최근 연구 내용을 알려주세요.

기생충이 숙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톡소포자충에 감염된 단핵구세포에 의한 외측 혈액망막장벽의 손상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고, 만성 감염된 동물 모델에서 포낭의 위치와 숙주의 반응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수님의 좌우명은 무엇인가요?

안타깝게도 특별하게 세워둔 좌우명은 없는데, 고민될 때 떠올리는 한가지는 내 자신에게 부끄럽지 않은 결정을 하자는 것입니다.


학생들이나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은?

임상의 길을 가다가 기초연구에 뛰어드신 여러 선배님들을 보고 꿈을 키워왔고, 여기까지 올 수 있었습니다. 요즘 교육과정을 접해보면, 기초의학 분야에 관심은 있으나 늦었다고 생각하는 후배들을 위해, 흥미와 열정만 있다면 아직 늦지 않았다고 얘기해 주고 싶습니다.



<프로필>

[학력]

2008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과 졸업(의학사)

2013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분자의학 및 바이오제약학과 졸업(의학석사)

2017 서울대학교 대학원 의과학과 졸업(의학박사)


[경력]

2008 서울대학교병원 인턴

2009 서울대학교병원 안과 전공의

2011 서울대학교병원 의생명연구원 연구원

2017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기생충학교실 조교



※작업상의 실수로 송현범 교수님의 좌우명 부분이 정정되었습니다.


이동훈 교수(피부과학교실)

교수님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번에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피부과학교실에 발령받은 이동훈입니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서울대병원에서 피부과 수련을 마쳤습니다.


신임 교원으로 새롭게 시작하시는 소감이 어떠신가요?

신임 교원으로서 새롭게 서울의대의 교육과 연구에 참여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고 많은 도움을 주신 스승님, 선배님, 후배와 동료께 깊이 감사 드립니다. 항상 감사하는 마음과 사명감을 갖고 서울의대의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교수님의 주요 연구 분야 및 최근 연구 내용을 알려주세요.

의학연구원 인체환경경계생물학연구소 연구진과 함께 피부노화와 난치성 피부질환의 기전을 규명하고 치료법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피부노화의 핵심 유전자와 후성유전학적 변화를 규명하고 이를 이용한 기능성 화장품을 개발 중에 있으며, 피부노화와 관련된 지방대사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울대병원에서 아토피피부염, 접촉피부염, 두드러기와 같은 알레르기 피부질환, 색소질환, 레이저 치료에 대한 진료와 연구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교수님의 좌우명은 무엇인가요?

신야 야마나카 교수의 “가능성의 발견”이라는 책에서 나오는 “VW”, 즉 Vision과 Work hard의 마음가짐을 좌우명으로 갖고 있습니다. 비전과 열정을 갖고 노력한다면 피부노화와 난치성 피부질환의 정복을 위한 혁신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학생들이나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은?

최고의 인재로서 따뜻한 마음과 높은 비전을 갖고 적극적으로 도전하여 후회 없는 젊은 시간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프로필>

[학력]

2003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과 졸업(의학사)

2008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과 졸업(의학석사)

2012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과학과 졸업(의학박사)


[경력]

2003 서울대학교병원 인턴

2004 서울대학교병원 피부과 전공의

2008 전문연구요원

2012 서울대학교 의학연구원 박사후연구원

2013 서울대학교병원 피부과 임상강사

2014 서울대학교의과대학 피부과학교실 기금조교수/서울대학교병원 피부과 조교수



이상윤 교수(소아과학교실)

교수님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소아청소년과 신임 교원 이상윤 입니다. 저는 2002년 충남의대를 졸업하고 전공의 과정 후 2009년 서울대병원 소아심장 전임의 과정을 마쳤습니다. 이후 심장전문 병원인 부천 세종병원에서 근무하다 이번에 서울의대 소아과학교실에 임용되었습니다.


신임 교원으로 새롭게 시작하시는 소감이 어떠신가요?

서울의대 및 서울대학교 병원은 대한민국의 교육, 연구, 진료를 선도하는 기관입니다. 개인적으로 큰 영광이지만 우리나라를 대표해서 이끌어 나가야 한다는 의무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교수님의 주요 연구 분야 및 최근 연구 내용을 알려주세요.

저의 전공이 소아심장 분야이므로 대부분의 연구가 그에 대한 내용입니다. 현재 우리나라 소아심장 환자의 치료 수준은 세계적이며 그에 따라 생존율도 대단히 높습니다. 따라서 최근에는 선천성 심장 환자의 장기적인 합병증에 대한 연구를 수행했으며, 특실 단심실 환자의 장기 합병증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수님의 좌우명은 무엇인가요?

‘모든 일을 원만하게’라는 생활의 신조로 가지고 있으며, 원만한 대인 관계를 맺으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나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은?

‘열정’을 가지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하고 싶은 일이 본인과 사회에 보탬이 되는 것이어야 합니다. 학생 시기에는 본인이 하고 싶은 일을 찾는 것이 중요하므로 호기심 있는 분야가 있다면 주저 없이 경험해 보기를 권하고 싶습니다.



<프로필>

[학력]

2002 충남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과 졸업(의학사)

2005 충남대학교 의과대학 대학원 소아과학교실 학위(의학석사)

2010 충남대학교 의과대학 대학원 소아과학교실 학위(의학박사)


[경력]

2003 충남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 전공의

2007 충남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 소아심장분과 전임의

2009 서울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 소아심장분과 전임의

2010 부천 세종병원 소아청소년과 소아심장 진료 과장



정기훈 교수(해부학교실)

교수님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번에 해부학교실에 임용된 정기훈이라고 합니다. 저는 KAIST 생명과학과 학부과정을 졸업한 후, 동대학의 생명과학과/의과학학제전공 박사과정에 진학하여 학위를 마쳤습니다. 이후 도미하여 하버드 의과대학과 그의 부속 병원인 MGH 에서의 박사 후 연구원 생활을 마치고 귀국하게 되었습니다.


신임 교원으로 새롭게 시작하시는 소감이 어떠신가요?

신임 교원으로서 제 역할을 충실히 하여 연구 및 교육에 있어서 학교의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큰 보람이겠습니다. 각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시는 주위의 훌륭하신 선생님들과 시너지를 이루어 폭넓고 깊은 연구를 수행할 수 있으리라는 기대도 큽니다.


교수님의 주요 연구 분야 및 최근 연구 내용을 알려주세요.

저의 학자로서의 경력 동안 일관된 관심사는 혈관 면역과 염증 반응이 어떻게 질병의 발생 및 악화에 기여하는 지를 이해하고, 그 발견을 통해 어떠한 치료 전략을 개발할 수 있을 지에 대한 기초 및 중개 연구입니다.

최근에는 다양한 in vivo imaging 장비를 활용하여 tumor microenvironment 에 대한 연구, 그 중에서도 특히 intravital multi-photon microscopy를 응용한 cancer immunology 에 대한 연구를 심도 있게 수행하고 있습니다.


교수님의 좌우명은 무엇인가요?

‘보이는 길 밖에도 세상은 있다.’

‘꿈과 열정을 가지고 끝까지 포기하지 않으면 기회는 반드시 온다.’


학생들이나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은?

어떠한 분야에서 일을 하든 결국에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항상 좋은 분들을 가까이에 두시고 진실로 대하신다면 본인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이루는 데에 한 발짝 더 다가갈 수 있다고 믿습니다. 많은 학생/후배 여러분들께서 의과학 연구에 관심을 가지고 저와 함께 성장하셨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람도 있습니다.



<프로필>

[학력]

2005 KAIST 생명과학과 학사 졸업(학사)

2010 KAIST 생명과학과/의과학학제전공 졸업(박사)


[경력]

2010 KAIST 자연과학연구소 연수연구원

2010 Harvard Medical School/MGH Dermatology Research Fellow

2013 Harvard Medical School/MGH Radiation Oncology Research Fell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