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동정



의학연구 2 과정 소개




윤현배 교수(의학교육실)




의학연구 2 기간


 학생들의 연구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새 교육과정에서는 의학연구 교육과정이 신설되었다. ‘의학연구 1’은 작년 1학년 2학기 말에 2주간의 수업과 실습으로 진행되었으며, ‘의학연구 2’가 올해 10월 16일부터 12월 22일까지 10주간의 집중연구과정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의학연구 2 개설 및 배정


‘의학연구 2’는 집중연구과정으로서 모든 학생들은 실험실에 각각 배정되어 지도교수의 지도 아래 의학연구에 직접 참여하게 된다. 올해에는 최종적으로 65개의 주제가 개설되어 149명의 학생들이 모두 배정되었다. 학생들은 서울의대 캠퍼스 외에도 분당서울대병원, 서울대보라매병원, 홍천 시스템면역의학연구소 등에서 의학연구 과정을 수행할 예정이다.



의학연구 2 활동


학생들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아침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연구실에 나와 연구에 참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해당 실험실이나 연구의 특성에 따라 일부 조정될 수 있다. 또한 매주 주간보고서를 작성하여 온라인으로 제출하고, 원본은 지도교수 서명을 받아서 연구 종료 시에 오프라인으로 모두 제출해야 한다. 과정 마지막 날에는 연구 포스터 발표가 있을 예정이며, 과정 종료 후에 논문형태의 연구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의학연구 2 지도 및 평가


과정 시작 전에 ‘의학연구 2’에 참여하는 지도교수들을 위하여 오리엔테이션이 제공될 예정이다. 학생들은 매주 주간보고서에 지도교수의 서명을 받아야 하며, 출석 및 연구성실성 등의 평가 기준에 따라 지도교수의 평가를 받게 된다. 의학교육실에서는 학생들의 주간보고서를 온라인으로 제출 받아 진행상황을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경우 지도교수에게 피드백을 제공해드릴 예정이다. 학생에 대한 최종 평가는 학생이 작성하는 포트폴리오, 논문형태의 연구보고서, 지도교수 평가 등을 종합하여 이루어진다.



의학연구 2 책임교수 인터뷰 (생화학교실 김종일 교수)


“학생들의 연구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새 교육과정에서 신설된 ‘의학연구 2’ 과정이 다음 달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우선 바쁘신 중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신 참여교수님들께 다시 한번 감사 드리며, 우리 학생들이 의학연구를 실제로 경험하고 많이 배울 수 있도록 세심한 지도를 부탁 드립니다. 학생들 또한 10주간의 집중과정을 통하여 의학연구에 대한 안목과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자세로 성실하게 참여하여 줄 것을 당부합니다. 오랜 기간 동안 많은 준비를 한 만큼, ‘의학연구 2’ 과정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