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동정



의학연구 교육과정 소개




윤현배 교수(의학교육실)


의학연구 교육과정


 학생들의 연구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새 교육과정에서는 의학연구 교육과정이 신설되었다. 새로운 의학연구 교육과정은 ‘의학연구 1’과 ‘의학연구 2’로 구성되는데, 의학연구 1은 1학년 2학기 말에 2주간의 수업과 실습으로 진행되며, ‘의학연구 2’는 2학년 2학기 말에 10주간의 집중연구과정으로 진행된다.






의학연구 1 개요


‘의학연구 1’에서는 기초적인 연구방법론과 실험기법에 대한 수업과 통계실습, 조별활동 등으로 구성되며, 우리 의과대학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기초 및 임상 의학연구에 대한 소개도 진행된다. 학생들은 ‘의학연구 1’을 통해서 의학연구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을 가지게 되며, 2학년에 진행될 ‘의학연구 2’에서 선택할 수 있는 연구주제에 대해 미리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의학연구 2 개요


‘의학연구 2’는 집중연구과정으로서 모든 학생들은 의과대학 실험실에 각각 배정되어 지도교수의 지도 아래 의학연구에 직접 참여하게 된다. 연구주제는 기초의과학, 의공학, 중개의학, 인문사회의학에 걸쳐 다양하게 개설되어 학생들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학생들은 ‘의학연구 2’ 기간 동안 연구계획서, 연구일지, 성찰일지 등을 작성하게 되며, 관련 논문들을 찾아서 비판적으로 읽고 요약해야 한다. 또한 과정이 종료되는 시점에는 논문 형식의 보고서를 작성해야 하며, 우수한 보고서를 제출한 학생들에게는 발표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의학연구 2 개설 현황


올해 처음 시작하는 ‘의학연구 2’는 10월 16일부터 12월 22일까지 총 10주에 걸쳐 진행된다. 이미 올해 초부터 여러 차례에 걸쳐 교수들에게 연구주제를 신청 받았으며, 44개 교실 및 연구실에서 107명의 교수가 참여하여 최종적으로 75개의 연구주제(최대 지도학생 196명)가 개설되었다. 지난 4월말부터 학생들의 신청을 받아 현재 학생 배정이 진행 중이다.



연구역량 강화


현재 의예과에서는 비정규 교육과정으로 ‘의학연구멘토링’을 운영하고 있는데, 매년 30 여명의 학생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의과대학 교수의 지도를 받아 다양한 의학연구의 세계를 경험하고 있다. 새 교육과정에서는 의학과의 ‘의학연구 1’과 ‘의학연구 2’를 통하여 학생들의 연구역량 강화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다. 졸업 전에 의학연구에 추가로 참여하고 싶은 학생들에게는 4학년 초에 ‘심화선택’ 과정에서 한번 더 기회가 주어질 예정이다. 의예과부터 의학과까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의학연구 교육과정을 통하여 우리 의과대학 학생들의 연구역량이 강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